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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통, 생리통, 두통, 관절염 : 통증을 다스리는 음식

18.01.02

통증을 다스리는 음식


통증은 몸이 반응하도록 돕는 필수 위험 신호이지만,

지속적 통증은 삶의 질을 위해 반드시 줄여야 한다.

아픈 부위나 질병을 치료하는 것 외에

식단 조절과 규칙적 운동 등

 생활 습관 변화가 통증을 완화한다.

두통과 요통, 생리통, 관절통 등으로 겪는

아픔을 다스리고 예방하는 다양한 식재료를 소개한다.



요통

저지방과 저콜레스테롤 식단


딱딱한 척추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퇴화되어

신경이 눌리는 것이 요통의 일반적 원인인데,

최근의 연구 결과 요동맥이 노폐물로 막혀 좁아질수록

디스크가 심하게 퇴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혈액순환을 개선하면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는 의미.

하와이에 거주하는

평균 74세의 여성 6백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섭취하는 아시아계 여성들이

허리 통증을 겪는 경우가 백인 여성에 비해 절반에 불과했다.


감자ㆍ파스타ㆍ빵ㆍ생강ㆍ아보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뇌의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생강은 근골격 질환으로 인한 염증을 줄여 요통을 완화한다.

귀리와 콩ㆍ호두,당근ㆍ시금치와 감귤류 과일은

동맥의 노폐물을 청소해 혈액 공급을 늘리고,

아보카도ㆍ바나나ㆍ브로콜리ㆍ양배추 등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해

통증을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높이고 요통 재발을 막는다.


가정에서 섭취할 땐

생강과 귀리는 볶아서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시고,

밥을 지을 때 쌀에 감자, 콩, 고구마 등을 더해

영양밥을 해 먹으면 좋다.

 아보카도와 바나나는 갈아서 스프레드를 만들어

냉동실에 보관해두었다가 빵에 발라 먹으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다.





생리통

저지방 채식주의 식단


생리 기간 동안 자궁 내벽에서 자궁내막이 분리되며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prostaglandin이라는 호르몬이

생리통을 일으킨다.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부분 진통제를 복용하지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체내 수치를 낮추면

근본적으로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다.

동물성이든 식물성이든 지방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저지방 식단이 필수적이다.

반대로 섬유질 함량이 높은 채식 위주의 식단은

 과잉 생성된 에스트로겐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현미ㆍ보리ㆍ오트밀ㆍ근대ㆍ양배추

통곡물과  통곡물로 만든 빵ㆍ브로콜리ㆍ시금치ㆍ

당근ㆍ고구마ㆍ근대ㆍ방울 양배추 등 익힌 채소,

콩류와 과일 등의 식재료가 생리통을 줄이고 예방한다.

 육가공품을 피하고, 기름을 첨가한 음식을 최소화하며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면

체내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독성 화학물질 섭취를 줄여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가정에서 섭취할 땐

근대는 나물이나 국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고,

데쳐서 쌈을 싸 먹는다.

죽이나 전 등으로도 활용 가능한 만능 식재료이기도 하다.

오트밀은 따뜻한 우유에 불려 죽처럼 먹거나,

전날 밤 미리 우유에 불려 메이플 시럽이나 꿀, 과일 등을 넣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다.

생으로 먹으면 쓴맛이 나는 방울양배추는

데치거나 볶아서 조리하면 먹기 편하다




두통

마그네슘이 풍부한 통곡물과 익힌 채소


두통, 특히 편두통을 겪는 사람은 식단 관리가 필수적이다.

음식과 두통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최근의 연구를 통해

편두통의 원인이 되는 음식과

 편두통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파악할 수 있다.

레드 와인 등의 주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커피, 차,콜라),

인공감미료 등은 두통을 유발하는 식품이다.

유제품이나 초콜릿, 달걀, 육류 등도

사람에 따라 두통을 일으킨다.

성인의 경우 편두통 유발 식품 섭취를 중단했을 때

 20~50% 정도가 통증이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경험을 했다.

두통을 일으키는 식품을 피하고,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식품을 섭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생강ㆍ시금치ㆍ무화과ㆍ호박ㆍ껍질콩

통곡물, 조리하거나 말린 과일, 익힌 녹황색 채소 등은

두통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생강은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억제해 통증을 줄이고,

마그네슘이 풍부한 콩과 보리 등 정제하지 않은 곡류,

말린 무화과, 익힌 시금치 등도 두통을 예방하는 데 좋다.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급성 두통을 완화한다.

커피는 진통제 효과가 있어 경미한 두통을 치료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두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가정에서 섭취할 땐

현미나 보리 등 정제하지 않은 통곡물은 딱딱한 편이라

 물에 충분히 불린 후 조리하거나,

압력솥을 활용하면 부드러워 먹기 편하다.

녹황색 채소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히거나 데치는 등

조리해서 먹으면 부드럽고 부피가 줄어

더 쉽게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

샐러드보다는 나물무침 등으로 기름을 줄이고

간을 약하게 해 먹으면 좋다.





관절염

알파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을 다량 함유한 음식


식습관 개선으로

관절염 치료에 큰 효과를 보는 경우가 생각 외로 많다.

관절염 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두통 치료할 때와 비슷하다.

통증을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고, 안전한 음식에 집중하는 것.

육류와 유제품, 달걀 섭취는 줄이거나 서서히 중단해야 한다.

이 음식들은 통증을 유발하는 동시에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관절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두 가지가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뛰어난데,

알파리놀렌산과 감마리놀렌산이다.


쇠비름ㆍ상추ㆍ아마씨유ㆍ보리지유ㆍ생강

알파리놀렌산은 녹색 잎줄기채소와 콩류,

과일 등에 다량 함유되었다.

쇠비름, 상추,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채소와

콩류, 감귤류 과일 등을 섭취하면 좋다.

아마씨유, 카놀라유, 호두유 등에도 알파리놀렌산이 많다.

감마리놀렌산은 우리가 먹는 식재료 중 함유된 것이 흔치 않아

음식으로 섭취하기는 어렵다.

보리지 기름, 달맞이꽃종자유 등에 함유되었다.

천연 항염증제인 생강은 관절염 치료에도 무척 좋은 식품이다.


가정에서 섭취할 땐

 생강은 차로 마시는 것 외에

 양념으로 음식에 조금씩 넣으면  음식 향을 돋우고,

편강을 만들어 간식으로 먹을 수 있다.

 콩류는 밥에 넣어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딱딱해서 먹기 불편할 때엔

 물에 충분히 불리거나 압력솥으로 조리한다.

카놀라유 등 알파리놀렌산을 함유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할 때에는

고온으로 조리하면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어

 적당한 온도에서 데치거나 볶아서 조리하기를 추천한다.




글 정규영 기자 사진 이경옥 기자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행복이 가득한 집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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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