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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2터미널, 도대체 얼마나 크고 무엇이 달라진 걸까? (체크인, 입국장, 교통까지)

18.01.29

드디어 왔다, 인천공항 2터미널 시대



두둥. 1월18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T2이 문을 연다.

그 크기가 아주 어마어마한 데다,

기존 터미널에 없는 것도 꽤 많다는데….

도대체 얼마나 크고, 무엇이 달라진 걸까?

숫자로, 그리고 층별로 따져 봤다.





숫자로 본 T2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의 채광은 유난히 더 좋다.

눈부신 공항에 들어서면 여행의 설렘은 배가 된다. 이유가 있다.

2터미널에 사용된 외장유리 면적은

9만7,000㎡로 잠실야구장 7배에 달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그린 공항’을 지향하는 2터미널은

엄청난 양의 나무를 투입해 실내정원을 꾸렸다.

투입된 조경 수목만 2만4,403주로

 여의도공원 수목식재 수량의 3.46배,

 올림픽공원 수목식재 수량의 1.6배라고.

사용된 잔디식재 60만5,461㎡은

축구경기장 그라운드 84개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비교의 범위를 해외로 넓혀야겠다.

 터미널 공사에 들어간 철골재량은 7만4,000톤.

 파리 에펠탑 10개를 만들고도 남는 양이다.

콘크리트 사용량은 216만1,486㎥,

두바이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의 6배에 달한다.

주차장도 국내는 물론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크다.

7,459면(단기 3,715면, 장기 3,743면)에

기존 1터미널의 공간까지 더하면 총 2만 6,000면.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4.3배, 일반 축구장 면적의 160배 이상이다.



T2는 여전히 진행 중

2터미널 공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현재 3단계 사업까지 마친 상태인데,

빠르면 2023년 즈음 까지 약 4조2,000억원을 더 투입해

4단계 사업이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활주로가 추가되면 항공 지연률은 낮아지고

운항은 15만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지능AI 기반 보안검색 엑스레이 판독, 안내로봇,

생체인식 기반 탑승 서비스 등

보다 여유롭고 스마트한 공항을 꿈꾼다.




층별로 본 T2



-

한결 이용이 쉬워진 3F 출국장


CHECK IN

체크인이 이렇게 쉬웠나?

항공편에 해당하는 체크인 카운터를 찾는 일이 쉬워진다.

항공 스케줄로 빽빽하게 채워진 모니터 글자 크기가

1터미널보다 커졌기 때문.

체크인 카운터의 배치도 기존 터미널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1터미널의 A1~18, A19~36 카운터가

서로 등지고(다른 라인으로) 배정돼 있는 반면

2터미널의 경우 같은 알파벳의 카운터는 ‘서로 마주보고’ 있다.

그러니 친구와 “C카운터 앞에서 만나자”고 한다면

굳이 이쪽저쪽 따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C 카운터의 가운데 공간에서 마주칠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수하물을 부치는 일도 한결 수월하다.

카운터의 수하물 벨트 높이를 기존 27cm에서 10cm로 낮췄다.

무거운 캐리어를 힘껏 들어 올릴 필요 없이,

수하물 벨트에 가볍게 밀어 눕히면 된다.


혼자서도 잘해요, 셀프 체크인

셀프 체크인 기계는 총 62대.

 D와 E 카운터 사이에 대대적으로 셀프 체크인 존을 만들어

 22대를 배치했고,

수하물 전용 카운터 20대도 별도로 마련했다.

셀프 체크인 기계에 여권을 스캔하고 좌석 선택 등

수속이 끝나면 탑승권과 수하물 태그가 출력된다.

부치는 수하물은 셀프 체크인 기계 앞쪽에 마련된

무인 셀프 백 드롭 카운터에서 직접 부칠 수 있다.

항공사와 관계없이 모두 한곳에서 체크인이 가능하다.


탑승권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손에 쥐고 있기만 해도 뿌듯한 비즈니스 클래스 탑승권인가?

그렇다면 주저 말고 A카운터로 가자.

 A카운터 수속 공간 오른쪽으로는

‘프리미엄 체크인 라운지’가 생긴다.

 4개 항공사 비즈니스 클래스 및

일등석 승객 전용 체크인 라운지로,

이용하는 항공사에 관계없이 

모두 이곳에서 빠르게 수속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카운터 앞에는 가벼운 차나 다과가 제공되는

 휴식 공간도 마련돼 있다.

PP카드나 신용카드와의 입장 제휴는 아직 되어 있지 않은 상태.


SCREENING

미국 공항에서 봤던 그거네?

체크인을 마쳤다면 이제 출국심사를 받을 차례.

외국에서나 종종 볼 수 있었던 원형 전신 검색기가 도입됐다.

 전신 검색기는 액체나 금속 위험물 등을 빠르게 탐지하지만,

 실루엣까지 적나라하게 드러나

 인권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2터미널의 전신 검색기는 아바타를 적용해

문제가 있는 부분만 표시하는 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자동출입국 심사대는 52대가 설치돼 있다.




-

이산 가족이 없는 1F 입국장


어차피 나오는 곳은 같으니까

두근두근 돌아올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당신.

하지만 그의 항공편 게이트가 어딘지

굳이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1층 입국장 출구는 ‘아직까지는’ 하나로 운영되기 때문.

 모든 입국객은 하나의 게이트로 나온다.

1터미널과 또 다른 점은 매우 조용하다는 것.

사업자 등록이 된 모든 교통 버스들은

 지하 1층 교통센터로 모이기 때문이다.

1층 입국장에는 승무원 전용 버스나 호텔 셔틀 버스,

 여행사 전세버스가 잠시 주정차할 수 있도록 공간을 나눴고,

단체여행객들이 이용하는 전세버스 주차 공간도

별도로 마련된 것이 눈에 띈다.






-

바퀴 달린 아이들은 모여라!

B1 교통센터


BUS

이제 조금 서둘러야겠어요

지하 1층 교통센터는 2터미널로 오가는

모든 공항버스가 모이는 공간이다.

서울 27개, 경기 28개, 지방 41개 등

총 96개 노선을 운영하는 공항버스는

 1터미널을 거쳐 2터미널에 도착한다.

단,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전보다 서둘러 출발해야겠다.

 1터미널과 2터미널 사이 거리는 약 15km로

15~20분 더 소요되기 때문이다.

다만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칼KAL 리무진과

한국도심공항에서 출발하는 8개 노선은

2터미널을 경유해 1터미널로 간다.


집으로 가는 버스는 예약하세요

교통센터 실내에서 전광판으로

버스와 출발시간, 탑승 게이트 등을 안내한다.

다만 앞으로는 인천공항발 버스를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2터미널에서 출발한 버스 일부는

다시 1터미널로 가 승객을 추가로 싣고 나간다.

2터미널에서 만차가 되어

1터미널을 그냥 지나칠 경우를 대비해

지정좌석제를 도입하기 때문이다.

일부 리무진 버스들은

이미 e-버스를 통해 지정좌석제를 운영 중이며,

인천공항공사는 이를 전 노선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TRAIN

7분 받고 600원 추가

KTX 및 공항철도도 1터미널을 거쳐 2터미널까지 연결한다.

1터미널에서 2터미널까지는 약 6.4km로

공항철도로 약 7분 더 소요된다.

공항철도 요금은 운행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600원을 추가로 받는다고.


CAR

아직 2번의 기회가 더 있다는

영종대교를 넘어 2터미널로 가는 새로운 길이 개통됐다.

자차를 이용하면 2터미널까지 소요시간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그런데 그만 1터미널 도로로 진입했다고?

1터미널과 2터미널 도로에는

각각 다른 터미널로 되돌아갈 수 있는

분기점을 2개 더 마련했으니, 걱정 마시길.


가장 빠른 주차장은 어디?

차량으로 2터미널에 왔다면

출국장까지 가장 빠른 주차장은 지하 1층이다.

터미널 입구 쪽에 가까이 주차하면 내리자마자

곧바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3층 출국장까지 연결되고,

1~2층에 서지 않고

3층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도 있다.

실내 주차장은 지하 1층부터 지하 3층까지며

외부 주차장은 장기주차를 위한 공간이다.

요금은 1터미널과 같다.




글 손고은 기자, 이성균 기자 사진 이성균 기자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트레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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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