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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포스터, 커피의 분위기가 모두있는 곳 : 인덱스 (커먼그라운드, 서점, 카페)

18.04.03

우리는 책, 포스터,
커피의 분위기를 사랑해

인덱스



<1층 서가>

지난해 11월 커먼그라운드에 새롭게 문을 연 인덱스는
본격적인 큐레이션을 
지향하는 서점이다.
동시에 포스터를 창작, 유통하는 플랫폼이자
맛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카페이기도 하다.

땡스북스의 이기섭 대표와
계간 <그래픽>의 
김광철 편집장이 공동대표를 맡은 가운데
글자연구소의 김태헌 활자 디자이너, 
유주연 점장이 의기투합해
새로운 형태의 서점을 만든 것이다.

각양각색의 소규모 
서점이 늘고 있는 요즘,
책을 접하는 방식과 포스터라는 시각 매체를
새롭게 
제안한다는 점에서 인덱스의 존재 이유는 분명하다.
우아하면서도 결코 지루하지 
않은,
지적인 언어유희로 가득 찬 책 한 권을 보는 느낌이랄까.

높은 층고에 
2층으로 이루어진 내부는
편안하고 느긋한 분위기 그 자체이며,
철제로 만든 
집기류와 소품 등이
적당히 거칠면서 자연스러운 느낌의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준다.

큐레이션에 특화된 서점인 만큼 인덱스에서는
A부터 Z까지 색인에 따라 진열된
책 한 권 한 권을 감상하는 재미 또한 남다르다.
분류 기준이 되는 목록을 보면 B는 
‘맥주와 술(Beer & Alcohol)’,
O는 작은 사물(Object)을 뜻하며 L은 ‘글자(Letter)’

혹은 ‘공부(Learning)’를 의미한다.
물론 이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 가능한 것으로,

예를 들면 L에서는 ‘생활의 방식(Way of Living)’이라는
또 다른 주제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여기에 그에 맞는 책을 선별하는 것은 운영자들의 몫으로
각자의 전문
분야 혹은 관심사에 맞게 진행한다.

활자 디자이너 김태헌이 글자에 해당하는 
책을,
평소 여행을 좋아하는 이기섭이
T로 시작하는 여행(Travel)에 어울리는 책을 
선별하는 식이다.
해당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가 아닌,
오히려 그에 대해 특히 잘 
알거나
좋아하는 친구가 추천해주는 것 같은 큐레이션이
고유한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즉 인덱스만의 큐레이션은 운영자들의 시각과
이곳을 찾는 
손님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완성해가는 것으로,
계속해서 변화하며 진화하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2층 카페 겸 전시 공간.

2층에선 인덱스의 오픈을 기념하며
‘유스풀워즈’를 주제로 작업한 포스터를 전시 중이다.
인덱스는 이들 작품 외에도
<100Films,
100Posters>전 등에서 선보인 포스터를 판매하며,
주기적으로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작업을 의뢰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터 역시 인덱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단순한 판매가 목적이 아닌, 창작의 기점이 되고자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오픈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 <유스풀 워즈Useful Words>에서는
24팀의 
창작자에게 이를 주제로 한 포스터를 의뢰해
새로운 작업을 공개했으며, 동시에 
판매도 하고 있다.
즉 포스터를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기획하고
이를 사람들이 
손쉽게 접하게 함으로써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이 밖에도 인덱스에서는 출판사 편집자에게 주목하는
전시(<주목! 이 출판사This 
Is Publisher>)를 여는 한편
책을 매개로 한 토크, 워크숍, 강좌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인덱스 뉴스쿨’도 운영한다.


모두가 인덱스를 플랫폼 삼아 일종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일로,
이러한 기획과 개념의 무한한 확장을 통해
서점의 새로운 
형태를 실험하는 것이다.
“결국 작은 서점이 지향해야 할 부분은 독특함으로

운영자들의 생각을 잘 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기섭의 말대로
공간을 꾸려나가는 
모든 주체의 개성을 반영한 서점은
책, 포스터, 커피 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두루 
교착되고 맞물려 고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똑같은 책, 흔하게 마시는 커피,
쉽게 볼 
수 있는 포스터 한 장도
인덱스에 담는 순간 전혀 다르게 존재할 수 있는 이유다.





<1층은 운영자들이 큐레이션한 서적을 A부터 Z까지

항목에 따라 진열하는 서가로 구성>




<2층은 포스터를

감상하고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왼쪽부터 계단. 그래픽 김광철 편집장,

땡스북스 이기섭 대표, 김태헌 활자 디자이너, 유주연 점장.>


Interview

이기섭 땡스북스 대표

김태헌 활자 디자이너


처음 인덱스를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운영자들의 멤버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

커먼그라운드가 땡스북스에 서점 운영을 제안했는데,

‘포스터를 파는 서점’이라면 재미있을 것 같았다.

어쩐지 컨테이너 구조와 어울리기도 하고.(웃음)

그래서 전주국제영화제의 기획전 <100 Films, 100 Posters>를
진행해온 계간 <그래픽> 김광철 
편집장에게
함께 하자고 제안했고 김태헌 활자 
디자이너,
유주연 마포 디자인·출판진흥지구협의회 전 
사무장도 합류해
구체적인 그림을 완성했다.

결국엔 
모두가 그래픽 디자인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로,

개인적인 친분을 통해 함께하게 된 것인데
그래서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다고 본다.
새로운 형태의 서점에 
대한 나름의 실험으로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함께 
만들어가며
그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포스터뿐 아니라 커피, 맥주 등의 음료까지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책 이외의 것들로 인덱스만의 
기호와 취향을
마음껏 표현한 느낌이랄까.
워크숍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들었다.


1층 창가 쪽이나 2층 카페 공간을 포함해
인덱스 
곳곳의 공간을 활용해
워크숍이나 토크, 강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인덱스 뉴스쿨’을 진행한다.

직장인들이 퇴근 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일상에 
활력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그러한 문화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찾게 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즉 인덱스에는 책뿐 아니라
포스터 
그리고 인덱스 뉴스쿨이라는
다양한 문화 상품이 
존재하는 셈이다.



인덱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아이덴티티 역시 흥미롭다.

로고를 위해 직접 한 벌의 폰트를 만들었다.
‘인덱스’라는 
단어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것은
이성적이며 
분석적이고 딱딱한 이미지일 것이다.
그래서 이를 
상쇄시킬 만한, 아예 반대의 느낌을 가진
외형으로 
보여주는 것을 콘셉트로 하고
정열적이고 감성적인 
화려한 형태로 디자인했다.
즉 뜻과 외형이 일치하지 
않는 셈인데
오히려 이러한 모순과 충돌이 매력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사람들이 인덱스를 생각했을 때
바로 이 
로고가 떠오른다면 성공인 셈이다.


주소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 200 커먼그라운드 3층, indexshop.kr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행복이 가득한 집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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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