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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이 주는 감성을 판매하는, 일광전구

18.05.31

필라멘트가 브랜드가 되는 순간
일광전구

밤을 새워 일하는 산업 현장을 비추던
백열전구는 산업화 시대의 상징이었다.

저탄소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백열전구는
‘전력 잡아먹는 괴물’이라는 오명으로 자취를 
감추고 있다.
그러나 백열전구만이 주는 온기를
아무리 생각해도 포기할 수 없었던
한 회사는 전구 제조를 넘어 빛이 주는 감성을
판매하는 회사로 나아가는 강수를 뒀다.

대한민국에 하나뿐이 남지 않은 백열전구 회사,
일광전구다.




<2013년 시작한 일광전구의 패키지 리뉴얼.
클래식 시리즈, 파티 시리즈, 마스터 시리즈 

전구별 용도에 따른 분류를 알파벳 이니셜로 나타냈고
라인별로 사진의 톤과 메인 컬러를 
달리해 구분했다.>


비자발적 독점 기업의 결단

을지로4가의 한 조명 가게에 들렀다.
천장 끝까지 빼곡히 들어찬 선반에 가득한 
전구 중
일광전구의 패키지가 단번에 눈에 띄었다.
다른 전구들은 복잡한 설명과 
함께
전구 이미지를 조악하게 합성하거나
이마저도 없이 대형 박스 안 비닐
봉지에
낱개로 전구를 담아놓은 데 반해,
일광전구는 눈에 띄는 컬러에
간결한 
타이포그래피와 일러스트레이션,
감성적인 사진을 패키지 전면에 큼직하게 
넣었다.
이렇게 패키지에 신경 쓸 정도이니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쌀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광전구 제품은 다른 전구보다 조금 더 비싸지요?”
하는 물음에 
전구 가게 주인이 빙그레 웃는다.
“비싸고 자시고 비교할 데가 있어야지요.

일광전구에서만 만드는걸요.”

일광전구는 국내에 마지막으로 남은
단 하나의 
백열전구 제조 기업이자 브랜드다.
보통 한 업계가 시대적인 흐름으로 쇠락하며

대대적인 세대교체가 이루어질 때 여전히 그 바닥에 남은
마지막 생존자는 마음이 
조급해진다.
주류적 흐름에 도태될까 불안하고,
당장 생산을 위한 재료를 공급받지 
못할까 앞이 깜깜하다.
하지만 지난 56년간 백열전구 생산 라인을 멈추지 않은

일광전구의 경우는 이야기가 좀 다르다. 이들은
남겨질 것인지, 남아 있어야만 
하는지를 스스로 선택했고
연쇄적인 불안 요소를 하나씩 직접 해결해나가기로 
했다.

체질을 바꾸는 핵심적인 드라이브는 ‘디자인’으로 정했다.
패키지와 CI뿐 
아니라 본사와 공장,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모두 일관된 태도로 유지해온 지 6년,

아날로그를 신선한 유행 코드로 인식하는 젊은 세대가
일광전구를 알아채기 
시작했다.





<대구 달서구 성서공업단지에 있는
일광전구의 공장과 사무동.
낡은 공장 
부지를 2013년 브랜드 디자인을 정비하며
다시 지었다. 곳곳에 새로 적용한
일광전구 
아이덴티티와 슬로건이 눈에 띈다.>


백열전구를 포기하지 않는 이유

프로메테우스가 제우스로부터 도둑질해
인간에게 전해줬다는 불은 약 100만 년 
호모에렉투스가 처음 사용했다.
불은 음식을 익히고 어둠을 밝혀줄 뿐 아니라
몸을 녹여주었다. 따뜻한 불 주변으로
사람들이 둘러앉아 서로를 바라보았다.

모닥불과 촛불은 전 인류적 DNA가 기억하는 온기인 셈이다.

백열전구는 나무나 파라핀을 태우듯
필라멘트를 태워 빛과 열을 내는 기구다. 다만
전력 사용량 중 
5%만 빛을 내는 데 사용하고
95%는 열에너지로 발산해
대표적인 저효율 조명
기기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탄소 배출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급증하던 
2008년,
정부는 에너지 소비에 비해
빛 전환율이 낮은 가정용 백열전구 생산과 
수입을
2014년부터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한 개에 1000원꼴로 포장마차나 재래시장,
달걀을 부화시키는 양계장 등에서 부담 없이 쓰던
서민들의 불빛은 빛 
전환율 40%의 LED로 일괄 교체되었고,
15개에 달하던 주요 백열전구 회사들은

서둘러 LED 조명으로 방향을 틀었다.

대구 달서구의 일광전구만 살아남았다.

정확히 말하자면 포기하지 않았다.
김홍도 대표의 표현을 빌리자면,
드디어 기회를 잡았다.

백열전구 퇴출 시기로 정해진 2014년에 앞서
2013년 일광전구는 창립 
50주년을 맞았고
‘We Make Light’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공간과 시대를 밝히는 
빛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그가 말하는 ‘백열전구가 되는 이유’는

1차원적 에너지 효율이나 이익 창출하고는 거리가 있다.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참 아름답지 않느냐’가
즉각적인 이유이고, 조명 문화랄 것 없는
형광등 일색의 
한국의 밤을 수놓을
낭만에 대한 사명감과 비전이 두 번째다.





<대구의 일광전구 생산 공장은
총 6개 생산 라인을 갖추고 있다.
독특한 
모양으로 필라멘트를 디자인한 전구부터
최종 밝기 품질 검사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사람 
손과 눈을 거치는 과정이
여전히 필수적이다.>


전구 너머 조명 문화를 그리는 브랜드

동대구역에서 15km가량 서쪽에 위치한 일광전구 본사는
대구 성서공단 3차단지에 4000㎡ 부지를 사용한다.
1984년 조성하기 시작한 성서산업단지는

2017년 12월 기준 총생산액이
16조 4374억 원에 달하는 지역 최대 산업 단지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장이 착공한 지 20년이 넘어 노후했고,
산업의 변화와 장기적 불황에 생산 물량이 줄고
인건비 부담이 높아진 상황에서
문을 닫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대구의 주력 산업이었던 섬유가 정리되면서
전자와 자동차 부품의 협력 
납품업체들만 남았습니다.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가 발주를 끊어
다 같이 문을 
닫는다고 생각하면 심각한 거죠.
자체적인 브랜드가 없어서 그래요.
젊은이들이 
알 만한 회사가 없다는 말입니다.
대구성서공단에 3000개가 넘는 회사가 있는데

자기 브랜드가 있는 회사는 10개가 채 안 됩니다.
일광전구는 그중 대표적인 회사이자
대구의 유일한 조명 회사라는 데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일광전구 
김홍도 대표의 말이다.
그의 아버지인 초대 일광전구공업사 고 김만규 회장은
대구 
서문시장에서 전업사를 운영하다
1962년 처음 공장을 세웠다.
김홍도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자전거에 전구를 싣고 배달 심부름을 가곤 했다.
확장 이전하면서 회사를 
세 번 옮겼지만 이 자전거는
아직도 제조 공장 출입구 천장에 매달려 있다.

IMF 외환
위기로 휘청이던 일광전구를 물려받았을 때,
그는 북미와 유럽 여행 중 밤거리를 
수놓은 불빛,
그리고 원가 개념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값비싼 조명 브랜드들을 
떠올렸다.
이를 밝히는 광원인 백열전구는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가정용 백열전구가 퇴출되는 위기에서도
오히려 새롭게 공장과 사무동을 정비하고

서울에 상주하는 전담 디자인팀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펼치기 시작했다.

하루 6만개 전구를 생산하던 5년 전에 비해
하루에 1만 2000개~ 1만 5000개로
생산량 
자체는 줄었지만 사내 분위기는 고무적이다.
수익은 점진적으로 상향세를 타고 
있고
지난해 말에는 ‘IK IDEA’라는
조명 디자인 플랫폼 자회사도 설립했다.
백열전구 
모양을 한 차별화된 LED 제품뿐 아니라
기존의 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신광원 E.E.F.L(외부 전극 형광등) 등
기술 개발도 꾸준히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백열전구업체들이 문을 닫으면서
부품 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주요 부품은 직접 
생산하는 방향으로 잡았다.
또한 5년 안에 지금의 공장 내부에
유리구를 생산하는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공장 부지 자체를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며
소비자가 직접 
생산 과정을 보며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일광전구의 주요 제품은 전구와 등기구다.
전구를 끼워 사용하면 근사한 
펜던트등, 스탠드등
자체 조명 기구는 물론 제품과 어울리는
디머 스위치까지 자체 개발했다.>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연습

일광전구는 크게 백열전구와 등기구를 판매한다.
가정용·공업용·선박용 백열전구와 할로겐, LED 램프 등
약 300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펜던트 
조명,
스탠드 조명 등 12개의 등기구를 생산한다.
필라멘트 그 자체가 독특한 
디자인인 전구,
필라멘트를 LED로 만든 전구,
유리구를 직접 입으로 불어 만든 
프리미엄 전구,
보통 유리구의 2.5배에 달하는 유난히 큰 전구 등
전구 자체를 
장식용 소품으로
만들겠다는 각오가 면면에 담겨 있다.

일광전구의 브랜드를 
총괄하는
권순만 디자인팀장은 명함이 2개다.
하나는 일광전구 디자인팀장, 다른 
하나는
디자인 전문 회사 064(제로식스포) 대표 직함이 적혔다.
064는 2013년 
일광전구의 클래식 전구
패키지 디자인을 맡은 인연으로
전체 브랜드를 다루는 
내부 팀으로 일하게 됐다.

“맨 처음 일광전구 에디슨 전구의 패키지 의뢰가 
들어왔는데,
저는 열흘에서 하루만 그 일을 하고
나머지 9일은 일광전구 
대대적인
브랜딩에 관한 제안서를 만들었어요.
일광전구처럼 고유한 역사와 
스토리를 가진 기업은
토털 브랜드로 가야 한다고 끊임없이 설득했습니다.”

권순만 팀장은 패키지 디자인에 앞서
전구 라인부터 재정비했다.
‘삼파장’, ‘크립톤’ 등 생산자 위주의 기술적 용어로
점철된 제품 분류 대신 가장 기본적인
원조 백열등을 이르는 클래식 전구는
C, 데커레이션용 전구는 D, 파티 조명은 P 
등으로
소비자 위주의 용도에 맞는 체계를 만들고
각 라인의 메인 컬러를 정했다.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있는
해외 판매에 자연스레 대비하는 격이기도 했다.

일광전구의 클래식 전구 패키지는
전구 회사로는 세계 최초로 일본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제품의 마케팅 방식도
대형 유통 채널을 선점하는 방식보다
서로 어울리는 브랜드와의 자연스러운
컬래버레이션으로 흘렀다.

2013년 일광전구는 당시 
홍대 앞에서 ‘현명한 소비’를
내세우며 주목받던 공간 오브젝트에
처음으로 입점 
문의를 했다.

브랜드 스토리에 크게 관심을 보인
오브젝트의 대표는 팝업 전시를 제안했고
매장은 한 달간 일광전구의 빛으로 가득 찼으며
디자이너들의 입소문을 
타는 계기가 됐다.
이어 아날로그의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
따뜻한 불빛이 
필요한 야외 행사와
오래되고 날것의 느낌이 남아 있는 재생 건축 등
결이 닮은 
공간에 낯익은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그랜드민트페스티벌, 어라운드 캠핑,
합정 
카페 앤트러사이트, 부산 백제병원 등
젊은이들이 자주 찾는 힙 플레이스는 물론

스튜디오 064가 공간 디자인을 맡은
제주도의 토리코티지 같은 렌털 하우스에도

일광전구의 불빛이 빠지지 않았다.
매년 3월에 열리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도 2016년부터
꾸준히 참여해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있다.


여기에 오는 8월 인천 개항로에 여는
첫 쇼룸 준비도 한창이다.
예전에 산부인과로 사용하던 
이 건물은
20년 전 영업이 중단된 후 그대로 남아 있었다.
일광전구의 설립과 
비슷한 시기의 역사와 스토리를 가진
건물을 천천히 물색하다 드디어 눈에 
들어왔다.
이곳은 일광전구의 조명뿐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와 한국 디자이너들의 
조명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갤러리로 꾸밀 계획이다.





<2016년 처음 출시한 파티라이트 홍보 영상의 경우
숲, 바다, 지역 전통의 가옥 등을 개조한 공간에도
조화롭게 어울리는 조명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제주도에서 진행했다. 캠핑이나 야외 결혼식,
콘서트에도 어울리는 빛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일광전구가 공간 디자인을 총괄 디렉팅한
제주도 구좌읍의 렌털 하우스 ‘토리코티지’.
빛이 스테이 공간을 어떻게 밝혀줄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의 일환으로 2년여 동안 진행한 
프로젝트로
일광전구만의 빛을 보여주기에 최적화된 공간이다.>





<일광전구는 전구 안팎을 모두 디자인한다.
LED로 백열전구의 감성을 내기 위해

다양한 모영의 LED 필라멘트를 만들거나
장인이 직접 입으로 부는 방식으로 만드는 전구 등은
전구 그 자체로 조명 기구이자 오브제가 된다.>





<2016년 리빙디자인페어에서 일광전구는
빛을 오브제로 삼은 아트피스로 이목을 끌었다.>



글: 김은아 기자, 사진: 박순애
-저작권자ⓒ (주)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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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