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밀라노 주방 가구 전시회 '유로 쿠치나(Euro Cucina)'를 통해 주방 가구의 흐름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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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라노 주방 가구 전시회 '유로 쿠치나(Euro Cucina)'를 통해 주방 가구의 흐름을 살펴보자.

18.07.12

Euro Cucina

거실보다 대세는 주방

유로 쿠치나 2018

밀라노 국제가구박람회는 격년으로

짝수 해에는 주방 가구 전시회 유로 쿠치나Euro Cucina와
욕실 가구 
전시회 살로네 바뇨Salone Bagno를,

홀수 해에는 조명 가구 전시회 에우로루체EuroLuce와
사무 가구 전시회 
워크플레이스3.0Workplace3.0을 개최한다.

2018년은 유로 쿠치나와 살로네 
바뇨가 열린 해였다.
월간 <디자인>은 
특히 리빙과 경계가 옅어지는
주방 가구의 
흐름에 주목했다.

1974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22번째 열린 유로 쿠치나는

2만 2000㎡의 전시 공간에 117개 주방 브랜드를 소개했다.
전반적인 라인은 더욱 
간결해지고 기술적 디테일은 정교해졌다.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구체적인 니즈에 맞춘
커스터마이징 솔루션이 
확대되는 흐름도 계속됐다.
이번 유로 
쿠치나에서 눈에 띈 주방 디자인 트렌드를 모았다.





1. 주방이 주도하는 거실 분위기

<주방과 연결되는 벽면 내부에
소파를 
장착한 라이히트의 ‘룸 인 룸’ 콘셉트.>


홈 쿠킹, 홈 바, 홈 카페의 꾸준한 인기로
주방은 이제 
집 안에서 가족 구성원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변모했다.

이제 주방은 요리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개더링’의 중심으로 집 안 전체 인테리어 
분위기를 좌우한다.


아일랜드식 개수대와 조리대 뒤편의

벽면과 수납장이 거실까지 이어지는 식이다.

독일의라이히트Leicht가 새롭게 선보인 ‘룸인룸
Room-inroom’ 
콘셉트는 주방 벽면의 코너를 끼고 이어지는

같은 벽면에 콤팩트한 휴식 공간을 만들어
거실과 
주방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켰다.

노블리아Noblia 또한 동일한 수납장을
주방에서 거실까지 이어지도록 배치해

공간에 따른 쓰임새만 달리했다.
주방에서는 조리대로,
거실에서는 TV장으로 사용하는 식이다.






<주방의 중심에 실제 레몬 나무를 심은
아란 쿠치네의 오아시. ©Marco Menghi>

이탈리아 건축 사무소 스테파노 보에리 아키테티
Stefano Boeri 
Architetti와 협업한
아란 쿠치네Aran Cucine의 
경우 오아시OASI라는
독보적인 아일랜드 키친을 
선보였는데,
실제 레몬 나무를 주방 중심에 심은
대담한 
발상이 눈길을 끌었다.
나무 아래 펼쳐진 아일랜드는 
조리대이자
저장 공간이자 식탁으로, 개수대는 물론
USB 
충전 단자까지 갖췄다.




<회색 콘크리트 슬레이트 소재에 은은한 LED 조명과
고급 슬라이딩 방식을 
탑재한 수납장으로
주방과 거실을 한 
톤으로 아우른 노블리아의
리바889Riva 889.>




2. 존재감 자체가 디자인 모듈러 주방 시스템

<극도로 가볍고 얇은 문과 피니시 라인을 사용해
피에르 리소니 특유의 
입체적 추상화를 연상시키는,
보피의 
‘콤바인 키친’ 콘셉트.>

모듈 시스템을 공간 크기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
실용적 
솔루션으로만 여기는 시대는 지났다.
모듈러 방식이기에 
구현 가능한
실용적인 미학이 유독 두드러졌다.

보피Boffi와 피에로 리소니Piero Lissoni가 협업한
새로운 키친 시스템 ‘콤바인 키친’은
콤팩트한 주방부터 
아일랜드식 구조의 주방 어디에도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모듈 콘셉트를 강조했다.

4면이 개방된 
모노 블록 형태의 개수대, 조리대, 식탁 등은
일렬, 
직각, 지그재그 형태로 조합할 수 있고
소재와 사이즈는 
물론 각 부분마다
주방을 사용하는 인원에 따라 상판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달아 확장성을 더했다.




<다다와 빈센트 판다위선이 협업한

모듈러 주방 가구 라티오Ratio 컬렉션.>

그런가 하면 다다Dada는 벨기에 디자이너 빈센트 판다위선
Vincent Van Duysen과 협업해 굵직한 건축적

라인이 돋보이는 모듈러 가구 라티오Ratio를 선보였다.

고급 우드와 자연석을 조합해 시각적 균형감을 주고

직선형과 코너형, 아일랜드형 등을
자유자재로 조합할 
수 있게 했다.





3. 순식간에 사라지고 드러나는 부엌

<벽면 전체를 이용한 상부장 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발쿠치네의 로지카 첼라타 시스템.>


하나의 공간을 다용도로 사용하는 트렌드에 따라 벽면 전체를
손쉽게 개폐할 수 있는 수납장 시스템도 인기를 
끌었다.

가브리엘레 첸타초Gabriele Centazzo가

발쿠치네Valcuccine를 위해 디자인한 로지카

첼라타Logica Celata는 상부장의 센서가 동작을

감지하면 자동적으로 슬라이딩 벽면이 위로 위아래로

움직여 주방 구조 전체를 가리거나 드러낸다. 하나의

공간을 순식간에 바꿔 두 가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가정뿐 아니라 리테일 매장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벽 뒤에 가려지는 주방 공간 또한 싱크대와

조리대 혹은 바 시스템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반투명 소재로 주방이 있는 벽면 전체를

감싼 에르네스토메다의 인사이드 시스템.>


에르네스토메다Ernestomeda도 병풍처럼 쪽으로 나뉜

여닫이문을 열면 전체 주방 시스템이 드러나는 인사이드

시스템inside system을 선보여 공간 구분 가눙과 함께

장식적 효과도 살렸다.




4. 후드의 무한한 가능성

<상판 안에 내장되어 있다가
돌출시켜 사용할 수 있는
가게나우의 테이블형 후드 
AL400.>



<인덕션 자체에 환기 장치가 탑재된

지멘스의 인덕션 에어시스템 iQ700.>

주방 가구의 ‘기본 구성’을 떠올릴 때 꼽는
기존의 그림은 점점 더 무의미해진다.
부엌의 환기 장치 
덮개로 사용하는 후드는 말
그대로 모자라는 뜻이지만, 
이번 유로 쿠치나에서 마주한
다양한 후드는 연기를 
빨아들이는 기능은 유지한 채
무궁무진한 형태로 
주방 분위기를 좌우했다.

평소에는 조리대 아래 
내장되어 있다가 연기가 감지되면
위로 솟아 오르는 
가게나우Gaggenau의 테이블형 후드,
인덕션 중앙에 
마치 에어컨 그릴이 열리듯 흡입구가 열려
음식의 
연기를 바로 흡입하는
지멘스Siemens의 내장형 
후드도 주목받았다.





<환기 기능은 물론 열을 감지·유지할 수 있고
모바일 앱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프랑케의 클라우드 콘셉트.>

스위스 프랑케Franke의 경우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후드에 최신 기술을 집약한 
후드 ‘클라우드’콘셉트를 발표했다.
빛을 감지해 온도를 
유지하고 조정하는 기술로
후드 아래에 커피를 두는 
것만으로도
컵 안에 든 커피가 따뜻하게 유지된다.

또한 
와이파이 및 프로젝터 기능이 더해져
표면에 휴대폰 문자 
메시지나
요리 레시피를 띄어놓은 채 조리를 할 수 있다.





5. 럭셔리 브랜드가 주방을 주목하는 이유

자동차, 패션 브랜드를 막론하고 디자인에 자신 있는

럭셔리 브랜드는 가구나 홈 인테리어는 물론
주방까지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필수적이고도

일상적 공간인 주방이야말로
브랜드가 표방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모습을
가장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기존 브랜드의 탄탄한 크래프트십과

스타일링 역량을 한 번 더 각인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카로체리아 피닌파리나와
주방 브랜드 스네이데로가 
협업한 2018년 컬렉션 ‘비젼’.>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인 회사
피닌파리나Pininfarina와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주방 가구
스나이데로Snaidero의 꾸준한 협업은

유로 쿠치나가 열리는 해에 챙겨볼 만한
독특한 전시로 꼽히기도 한다.





<주방 가전 분야에 처음으로 뛰어든 벤틀리는
건축가 카를로 콜롬보와 벅스톤 
컬렉션을 발표했다.>


올해는 영국의 럭셔리 카 벤틀리가
건축가 카를로 콜롬보Carlo Colombo와 
협업해
처음으로 주방 가전에 진출했다.

벤틀리의 
벅스톤Buxton 컬렉션은 벤틀리 컨티넨탈 GT의

인테리어에서 영감받아 꾸민 주방으로
낙엽송으로 만든 슬라이딩 패널을 단
대리석 상판을 매치해 중후함을 
더했다.





<기존의 냉장고 컬래버레이션에 이어
쿠커와 후드에도 확장한 
돌체앤가바나×스메그.>


대표적인 이탈리아 패션과 주방 가전업계의 협업으로 유명한
돌체앤가바나×스메그는 2016년 
돌체앤가바나의 시초가 된
시실리의 색감과 감성을 담아 
발표했던 FAB28 냉장고
‘시실리는 내 사랑Sicily Is My 
Love’에 이어
쿠커와 후드에도 같은 디자인을 적용한

신규 컬렉션을 선보였다.




<펜디와 SCIC가 협업해 선보인 펜디 쿠치네는
펜디의 상징인 페퀸 줄무늬 
요소를 아이덴티티로 적용했다.>


SCIC와 첫 번째 협업을 선보인 펜디 또한
이탈리아 패션과 주방 브랜드의 시너지를 
이어갔다.
펜디는 기존 제품의 컬래버레이션을 넘어

펜디 쿠치네라는 프로페셔널 키친 컬렉션을 론칭했는데,

건축가 마르코 코스탄치Marco Costanzi가 디자인한

펜디 쿠치네의 첫 컬렉션은 상반되는 느낌의
두 가지 디자인으로, 독특한 색과 소재 조합에
수작업으로 
마무리해 공예적 요소를 살렸다.



글: 김은아 기자

-저작권자ⓒ (주)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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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