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지중해의 눈 시리게 맑은 바다, 비밀스런 '몰타'여행 추천

친친노루

포스트

다양한 이야기로 가득한 친친노루

여행&레져

지중해의 눈 시리게 맑은 바다, 비밀스런 '몰타'여행 추천

18.07.12

작은 섬의 비밀, 몰타

지도를 확대하고 확대해야 겨우 보이는
이 작은 섬에는 무엇이 있을까?
구름 한 점 없이 쨍한 하늘과 눈 시리게 맑은 바다,
비밀스런 몰타가 있다.

몰타는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서 남쪽으로
93km 정도 떨어져 있는 지중해의 작은 섬나라다.
행정적으로는 유럽에 속해 있고,
지리적으로는 북부 아프리카와도 가깝다.
몰타, 고조, 코미노, 크게 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가장 큰 몰타섬은 제주도의 6분의 1 가량 크기다.
국민 대다수는 몰타인이지만,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외국인들도 많이 모여 산다.
몰타어와 함께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해
  어학연수지로도 알려져 있다.



지중해에 대한 모든 환상



“어디를 간다고?” “거기가 어딘데?”

몰타를 가기로 마음먹은 후, 만나는 사람마다
내가 가는 곳이 어디인지에 대해 설명해야 했다.
말을 해 줘도 잊어버리니 두 번 세 번 다시 말해 줘야 했다.
대부분은 유럽에 그런 나라가 있냐며 고개를 갸우뚱했고,
혹자는 내가 이탈리아에 가는 줄 알았단다.
몰타는 이탈리아도, 유럽 어느 나라에도 속하지 않은
  엄연한 하나의 나라다. 
아주 매력적인 비밀을 품고 있는.

몰타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작다고 그 가치를 몰라보기엔 미안하다.
발 빠른 여행가와 다이버들에겐
이미 지중해의 지상낙원으로 정평이 난 몰타는
소문만큼이나 찬란한 지중해를 품고 있었다.
유럽인들의 손꼽히는 신혼여행 후보지가 된 비결도
이 아름다운 바다에 있다.
그만큼 몰타는 지중해에 대한 모든 환상이 집약된 곳이다.
바다는 성난 표정 하나 없이 도시를 그윽하게 품고 있었다.
바닷물이 잔잔히 뻗어 들어오는 도심에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하루를 만끽하고 있었다.
햇빛을 받으며 지중해를 끼고 달리는 사람들,
해변의 한 카페에 앉아 진한 커피와 젤라토를 즐기는 커플,
사람만 한 강아지와 함께 웃으며 산책하는 가족들.
여유로운 낮이 지나가니
맥주 향 섞인 밤공기가 도는 저녁이 찾아왔다.
아, 이리도 완벽한 하루가 일상이란 말인가.

바다에서 시작한 여행일지라도,
결국엔 도시로 발걸음을 옮길 수밖에 없다.
몰타는 세계에서
단위면적당 세계문화유산이 가장 많은 나라다.
지중해 한가운데 위치한 탓에 몰타는 고대 문명 형성 시기부터
외세의 무수한 침입을 겪어 왔다.
그 길고도 역동적인 역사가 곳곳에서 묻어난다.
여기에 몰타의 색을 더하는 것은 도시를 둘러싼 황토빛 라임스톤(석회암)이다.
전통을 중시하는 몰타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라임스톤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라임스톤의 직사각형 건물 풍경에
유럽보다는 중동에 온 느낌마저 든다.
때로는 단조롭게 보일 때도 있지만,
유심히 보면 집마다 제 나름의 개성을 뽐내고 있다.
발코니나 대문, 손잡이, 정원에 놓인 식물에 눈길을 주다 보면 동네 구경이 세상 즐겁다.
오랜 시간을 버텨 온 도시에는 소소한 순간들이 반짝이고 있다.



중세로의 시간 여행, 발레타


<슬리에마에서 바라본 발레타 전경>



<발레타 어퍼 바라카 가든에서는
쓰리시티즈가 한눈에 들어온다>



섬의 테두리 중에서도 반도의 형태로 얼굴을 쑤욱 비집고 나와
‘나 여기 있어요’ 존재감을 어필하는 곳. 몰타의 수도, 발레타다.
발레타는 1565년 몰타 기사단이 오스만 투르크의 침략을 대비해 만든 요새 도시다.
그래서인지 유난히 전쟁과 관련된 곳이 많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굉장히 삭막할 것 같지만,
실제 발레타는 아름답다는 형용사만으로 표현하기에
부족할 만큼 아름답다.

버스를 타고 가는 길.
몰타 최대의 번화가인 슬리에마에서
바다 맞은편의 발레타가 보였다.
바다와 하늘, 라임스톤이 함께 어우러진 이국적인 화폭에
현실감이 증발하다 못해 어리둥절하기까지 했다.
시공간의 개념이 틀어진 걸까?
높이 솟은 성당 돔은 ‘이곳은 유럽이야!’라고 외치는 듯했지만,
동시에 <아라비안 나이트>로 들어간다면
이런 기분일 것도 같았다.

버스는 발레타 입구에서 승객들을 내려 주었다.
사람들을 따라 쫄래쫄래 시간 여행을 시작했다.
발레타는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라
마음대로 건물을 허물거나 새로 지을 수 없다.
옛 시절 지어진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다.
발레타 중심부를 벗어나 골목골목 거닐다 보니
상아색 건물에 자리 잡은 형형색색의 발코니가 눈에 띄었다.
아마도 건물의 단조로움에 화려한 색채를 얹고 싶었을 테다.
어떤 색으로 우리 집 발코니를 칠할까 고민하는
옛 집주인의 모습이 떠올랐다.

가톨릭 문화와 십자군 기사단 역시
몰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다.
몰타의 수많은 성당 중 가히 최고라 할 수 있는
성 요한 대성당에서 으리으리한 황금빛 전율을 맛보고,
몰타 기사단장 궁전을 한껏 우아하게 누볐다.
도심 산책을 마치고, 바다를 따라 발레타를 한 바퀴 돌았다.
청량한 감정에 마음이 들떠 왔다.



길을 잃어도 좋아, 임디나


<파란 하늘 아래, 라임스톤의 임디나>



<맛과 풍경, 무엇 하나 놓치지 않는 폰타넬라 티 가든>


시간은 멈춰 있다.
임디나로 들어가는 성문은 마치
중세 테마파크로 들어가는 도개교와 같았다.
1571년 발레타가 수도로 공식 지정되기 전까지,
임디나는 몰타의 수도 역할을 담당했다.
몰타섬에서도 지대가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해
자연스레 요새 역할도 수행했다.
BC 700년경 처음 요새화된 후
로마제국 당시에 첫 성곽이 건설되었다 하니,
이 얼마나 유서 깊은 도시인가 가늠조차 잘 되지 않았다.

임디나는 정말 작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산책만 하고 나온다면 30분이어도 충분할 만큼.
지도도 필요 없다.
발이 닿는 대로 그저 직감을 믿고 걸으면 된다.
임디나 산책의 가장 큰 묘미는
미로 같은 골목을 떠돌다 길을 잃어버리는 것이기에.
좁은 골목길을 걷다 보니,
실수로 중세 동화책 속에 갇혀 버린 것만 같았다.
왜 임디나에 ‘고요의 도시’라는 별명이 붙었는지 알겠다.

광장이 있는 성 바울 성당을 지나 큰 길을 따라가니
몰타의 전경이 한눈에 보이는 전망대에 다다랐다.
몰타의 끝과 끝이 보일 듯했다.

몽글몽글 떠다니는 구름 아래 감도는 초록 향내가
바람을 타고 얼굴을 스쳤다.
“임디나에 가면 폰타넬라 티 가든에서 초콜릿을 먹어야 해.
선택이 아니라 필수, 권유가 아니라 명령이야.”
그 바람에 귀가 닳도록 들은 누군가의 이야기가 떠올라 폰타넬라 티 가든에 들렀다.
카페 내부는 꽤 컸다.
‘작은 정원이 귀엽네’ 싶은 차,
몰타의 전경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테라스로 안내 받았다.
이런 풍경을 곁에 둔 디저트라니, 행복감이 머리끝까지 솟았다.
‘아, 살아 있어 다행이다.’ 고달픈 기억들은
초콜릿 케이크를 한입 베어 문 순간 모조리 날아갔다.
작지만 진하고 달콤한 맛이 임디나와 닮았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 권유가 아니라 명령이다.



일요일 아침이라면, 마샤슬록


<기념품 쇼핑은 잘 참고 있다가 선데이 피시마켓을 노리자>



<루쯔가 있는 마샤슬록의 평화로운 풍경>


마침 몰타를 여행하는 중에 일요일이 끼어 있다면?
망설일 것도 없이 마샤슬록으로 향하면 된다.
일요일 아침의 마샤슬록은 선데이 피시마켓으로 분주하다.
조그마한 어촌마을 해안가를 따라 열리는 몰타 최대의 장터에서
각종 싱싱한 해산물들이 손님들을 모은다.
피시마켓이긴 하지만 해산물뿐 아니라
옷과 생필품 등 몰타 전역에서 온 각종 제품들이 있다.
특히 아기자기한 장식품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어,
기념품을 사기에도 제격이다.
단, 생각보다 사고 싶은 게 많으니 지갑을 단단히 붙들어 맬 것.
아쉽지만 일요일이 아니더라도 괜찮다.
뿌리치기 힘든 마샤슬록의 매력은
피시마켓이 아니더라도 충분하니까.

해수면 위에 오밀조밀 무리 지어 있는 보트만 봐도 그렇다.
존재만으로 시선을 강탈하는 이 귀여운 아이들의 이름은 ‘루쯔’,
몰타의 전통 고기잡이 배다.
시원하면서도 알록달록한 과감한 색깔에
마음을 홀딱 빼앗기지 않을 사람이 지구상에 얼마나 있을까.
각 보트에는 ‘루쯔 아이’라고 불리는
눈 모양의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바다로부터 배를 지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때문일까. 마치 모든 루쯔들이
제각각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인 것 같은 이 기분은.



고즈넉하게, 산뜻하게 쓰리시티즈


<쓰리시티즈에서 칼카라로 향하는 길.
고가의 요트가 무리지어 있는 비르구와는 또 다른 한적한 모습이다>


‘평화롭고 조용한 나라’라는 이미지에 홀려 몰타에 왔다면,
조금 배신감이 들 수도 있겠다.
동네 골목과 시골을 제외한 몰타는
상상했던 것과는 달리 조용함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긴 이르다.
관광객이 드문 곳에서 고즈넉한 산책을 할 수 있는 쓰리시티즈가 있으니 말이다.
쓰리시티즈는 말 그대로 3개의 도시를 뜻한다.
발레타를 기준으로 좌측 바다가 슬리에마라면,
쓰리시티즈는 우측 방면으로 보이는
비르구, 센글레아, 코스피쿠아, 3개의 도시를 지칭한다.

버스를 타고 가도 되지만, 더욱 특별한 방법은
발레타에서 전통보트나 페리를 타고
쓰리시티즈까지 이동하는 방법이다.
버스 가격과 그리 차이도 안 나니, 마다할 이유가 없다.
택시를 타는 것처럼 보트에 올라
뱃사공에게 원하는 목적지를 알려 주면,
터프한 손놀림으로 노를 저어 순식간에 반대편에 데려다 준다.
배가 낮아 손을 뻗으면 바로 바닷물에 닿을 것 같은
스릴마저 있어 두 번이고 세 번이고 다시 타고 싶어진다.

비르구에 위치한 요트 정박장의 모습은
쓰리시티즈를 대표하는 풍경이다.
크고 작은 요트가 정박해 있는 모습에
이곳이 지중해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부둣가에 앉아 사색을 하는 시간도
바다를 따라 산책을 하는 시간도 소중하게 다가온다.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이 시간은 쓰리시티즈가 주는 선물이니까.
바다를 따라 한참을 걷다 마음 내키는 대로
무작정 골목길 깊숙이 올라가 보았다.
발레타와 비슷한 느낌인가 했더니
조금 더 고즈넉하고 아기자기한 골목이 나왔다.
간혹 돌아다니는 동네 주민 외에 사람을 만나 보기는 힘들다.
또다. 오로지 나만이 다른 시공간 안에 떨어진 느낌.
또다시 라임스톤의 미로 속에 갇혀 버렸다. 기꺼이.



TRAVEL INFO MALTA

AIRLINE
직항편은 없다.
일반적으로 유럽이나 중동 도시를 1회 경유해
몰타 루카국제공항으로 들어간다.
가장 보편적인 항공편은
루프트한자, 터키항공, 에미레이트항공을 이용한 경유편이며,
주머니 사정에 따라 유럽에서
몰타항공이나 저비용항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서유럽에서 출발하는 저비용항공의 선택권은
굉장히 넓은 편이다.


FOOD



토끼고기 페넥Fenek
몰타에 왔다면 토끼고기를 안 먹어 볼 수가 없다.
작은 섬 안에서 다양한 식재료를 구하는 데 한계가 있어,
키우기 쉬운 토끼를 요리해 먹기 시작했다는 것이 기원이다.
앙증맞은 토끼의 모습이 눈앞에 아른거려 마음이 아프지만,
용기를 내서 딱 한 번쯤은 경험해 볼 만하다.
닭고기와 흡사한 맛이다.

구루루 레스토랑Gululu Restaurant
133, Triq Spinola, St Julian’s,
Malta 12:00~17:00, 18:00~23:00 +356 2133 3431


ACTIVITY



파티 보트Party Boat
저녁 무렵 출발해 자정까지 지중해를 항해하며
나이트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에서 모인 여행자들이
젊음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당신도 그중 한 명이 될지도 모르겠다.
수영복을 챙겨 가면 배가 잠시 멈추었을 때
지중해로 뛰어드는 호기도 부려 볼 수 있다.

레이지 파이렛 보트 파티 몰타
Lazy Pirate Boat Party Malta | Triq Ix-Xatt,
Tas-Sliema, Malta +356 9995 0999
www.lazypiratemalta.com


글·사진 Traviest 서지선 에디터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주)여행신문 트레비 6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

개인정보취급방침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이용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입력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2)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3)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회원님의 동의를 받아 개인 정보가 추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동의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또는 '취소'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콘텐츠 및 이벤트 관련 최신정보 등 원활한 서비스 제공 2)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 기회 제공,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당사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보유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가입 후 회원약관 6조에 의한 이용 신청의 승낙 시부터, 제 13조에 이용 계약의 종료 시까지 입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각각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1)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법령에서 규정한 보존기간 동안 거래내역과 최소한의 기본정보를 보유 2) 보유기간을 미리 공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을 경우에는 약정한 기간 동안 보유 3) 다음의 경우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 보존 항목: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5년 2) 그리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oo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디지털마케팅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이택근 대리 대표 이메일 : tklee@noroo.com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본 '㈜노루페인트 블로그'의 이용 / 운영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원약관은 제공되는 서비스 및 정책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추가 혹은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1조 (목 적) 이 약관은 노루페인트 블로그가 유무선 및 기타 수단을 통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및 기타 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와 제휴사를 통한 콘텐츠 및 서비스(이하 “제휴서비스”라 합니다.)를 고객(이하 "이용자"라 합니다)이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회사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 계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당해 회원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계법령에 규정 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2. 회사는 약관 이외에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안내 및 별도의 이용 동의 절차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4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개인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회사의 서비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 ② 비회원: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③ 이용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 ④ 아이디(ID):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회원의 인터넷 우편(e-Mail) ⑤ 비밀번호: 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와 숫자의 조합 ⑦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⑧ 해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⑨ 다운로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및 콘텐츠(정보, 게임, 프로그램, 이미지, 사운드 및 기타)를 이용자의 PC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제 2장 서비스의 이용] 제 5조 (이용신청) 1.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가입신청서에 이용자의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2.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모든 이용자 정보는 반드시 실제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입력한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최초로 회사의 회원으로 가입 시에 회사가 회원에게 회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언제든지 별도의 e-mail 통지를 통해 해당 회원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 6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제 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순서에 따라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가 이용신청을 승낙하는 경우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를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지합니다. ① 아이디(ID) ② 회원의 책임, 의무 및 권익보호 등에 관한 사항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기술상 장애사유가 있는 경우 ③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동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 기타 회사 소정의 이용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제 7조 (서비스의 이용 시간) (1)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