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유럽 동남부 발칸반도에 있는, 알바니아 여행 (티라나, 두러스, 베라트)

친친노루

포스트

다양한 이야기로 가득한 친친노루

여행&레져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에 있는, 알바니아 여행 (티라나, 두러스, 베라트)

18.09.28

헤어나올 수 없었던 오후의 풍경
알바니아 Albania




코소보 옆 나라 알바니아로 접어들었다.
코소보와 마찬가지로 알바니아에 대한
사전 정보와 지식의 두께가 습자지 한 장보다 얇았다.
게다가 코소보보다 여정이 더 짧아
겨우 하루 반나절의 야박한 시간이 주어졌다. 그러니 이 글은
가벼운 ‘인상비평’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데,
다행히 알바니아의 첫인상은 꽤나 인상적이었다.




<두러스의 어느 상점 앞에서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모습>



<베라트성 안의 담벼락 위에서 낮잠에 빠져 있는 고양이>



<알바니아의 수도 티라나 시가지 곳곳에는
과거의 유적들이 잘 보존돼 있다.>



<알바니아 전통 음식을
코스로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뮬리지우’>



<티라나의 중심, 스칸데르베그 광장에 위치한 역사 박물관>

선을 넘다
선을 넘었다. 코소보에서 알바니아로 넘어온 것이다.
차를 타고 육로로, 수월하게.
코소보-알바니아 접경지대에 설치된,
흡사 요금소 같은 검문소는 검박했다.
민족(알바니아계)과 언어(알바니아어)가 동일한
‘형제 국가’라서 그럴까.
삼엄하다거나 위압적인 분위기는 감지되지 않았다.
그저 실용적인 목적 이외에 어떠한 의지도 드러내지 않는
건물의 표정은 무덤덤할 따름이었다.
여권 심사(가이드가 일괄 수거. 차에서 내릴 필요도 없었다)도
큰 인내심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발칸반도의 두 나라를 오가는 ‘통과의례’는 간소하고 간편했다.

알바니아관광청에서 마중 나온 이마가 훤한
중년 남자의 이름은 소콜이었다. 한곳에서 오래 일한 사람이
가질 법한 능숙함과 여유가 흘러넘쳤다.
좌중에 기분 좋은 파문을 일으키는 유머 감각 또한 걸출했다.
전용 차량으로 국경에서 수도인 티라나까지
200km 정도를 달리는 동안 그가 들려준
알바니아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았다.

알바니아를 여행하기 제일 좋은 시기는 4~5월과 9~10월.
전반적인 날씨는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고 습하지만
여름은 덥고, 건조하다.
하지만 티라나는 지형적인 영향 때문에 여름에도 습한 편이고,
겨울이 찾아와도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일이 매우 드물단다.

음식은 코소보와 비슷한데, 이슬람 국가지만
기독교인이 상대적으로 많아(전체 인구의 30% 이상)
돼지고기 요리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돼지고기 섭취보다 더 뚜렷한,
두 나라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다의 존재 여부다.
내륙 국가인 코소보에는 바다가 없지만,
알바니아는 서쪽에 아드리아해를 두르고 있다.
북쪽에는 해발 2,500m가 넘는 알바니안 알프스가
기세등등하게 버티고 있는데, 소콜씨는
“바다와 산 둘 다 간직한 알바니아가 스위스보다 낫다”며
좁은 어깨를 으쓱거렸다.




Tirana 티라나

<국민 영웅 기에르기 카스트리오티 스칸데르베그의 동상.
15세기 오스만제국에 항거한 역사적 인물이다.>


광장을 메운 붉고 푸른 하늘
약 2시간 30분 정도를 차로 달려
인구 100만의 수도, 티라나에 닿았다.
몇 년 전 완공된 고속도로가 없었더라면
6시간 가까이 걸렸을 터이다.

초단기 취재 일정이었지만 경험 많은 소콜씨는 서두르지 않았다.
호텔에 짐을 풀고 잠시나마 휴식을 취하게 해 주었다.
저녁 7시가 넘어 시작된 워킹투어.
하늘은 이미 발그스레한 홍조를 띠기 시작했다.
국립역사박물관과 오페라극장 등이 모여 있는 도시의 중심,
스칸데르베그 광장에 들어서자 푸름과 붉음이 섞인 하늘에
낮고 두꺼운 구름이 더해져 더욱 극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이날 투어의 주인공은 단연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하늘의 빛깔과 구름의 형상이었다.

광장에는 하늘을 떠받치듯 뾰족하게 솟아오른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1822년에 지어져 1971년까지 티라나에서
최장신 건물(그래 봤자 35m)로 통했던 시계탑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계탑 바로 옆에 위치한 에템 베이 모스크다.
규모가 웅장하거나 압도적이지는 않지만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중 하나로 꼽힌다.
예전엔 시계탑 그림자가 모스크에 닿으면
광장 근처 시장이 문을 닫았다는 낭만적인 이야기도 내려온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기에르기 카스트리오티 스칸데르베그 동상이다.
그는 15세기 오스만제국에 맞서 싸운
알바니아의 군주이자 국민 영웅이다.
광장의 이름도 그에게서 비롯됐다.
동상 뒤로 펼쳐진 역동적인 저녁 하늘이
말 등에 올라앉은 그의 위엄을 한껏 북돋워 주는 듯했다.




<알바니아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국산 맥주 코르차>



<해 질 무렵 시작된 티라나에서의 도보 여행을
더욱 감동적으로 만들어 주었던 하늘의 빛깔과 구름의 형상>



<19세기에 세워진 작은 돌다리>

19세기에 세워진 아담한 석교石橋를 끝으로
짧지만 알찬, 그래도 아쉬움이 진하게 남는
티라나 도보 여행이 막을 내렸다.

저녁식사 도중 역시 소콜씨로부터 들은 이야기지만
알바니아에는 무려 70만개를 웃도는 벙커가 있다고 한다.
40년 넘게 철권통치를 이어 나간 엔베르 호자가
외적의 침략에 맞선다며 만들어 놓은 것이다.
알바니아 전체 인구가 약 300만명이니
그 숫자가 참으로 어마어마하다.

1985년 호자가 사망한 뒤
알바니아 공산주의 정권은 급속하게 무너졌다.
1991년 2월20일, 거리로 뛰쳐나온 시민들은
마침내 호자의 거대한 동상을 밧줄로 당겨 쓰러뜨렸다.
독재자는 가고 없지만, 그가 남긴 어처구니없는 유산은
골칫덩어리였다. 수가 너무 많아 일일이 부수기도 힘들었다.
요즘은 식당이나 바bar 등으로
벙커를 재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Durres 두러스

<두러스 해안가 벤치에 앉아 있는 노년의 사내들>



<발칸반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로마 시대 원형극
두러스에 쌓여 있는 시간의 퇴적층을 말해 준다.>

시선을 동여맨 아드리아해
알바니아에서 처음으로 맞은 아침이자 실질적인 취재
마지막 날 오전, 티라나를 떠나 두러스Durres로 향했다.
티라나에서 서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두러스는
거의 3,000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古都이자
알바니아에서 가장 몸집이 큰 항구도시다.

수심이 얕은 아드리아해에 면해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는 전언.
때가 아직 일렀던 탓일까.
5월26일 토요일 오전 10시경의 두러스 해변은 한적했다.
바람은 잠잠했고, 파도도 말이 없었다.
흰색 중절모를 쓰고 삼각 수영복을 입은 할아버지 한 분이
백사장에 홀로 서서 바다를 응시했다.
벤치에 나란히 앉은 두 명의 어르신 역시
별다른 대화 없이 자신들의 시선을 바다에 동여맸다.
팔짱을 끼고 해변 뒤쪽의 보도를
느릿하게 걷는 노부부의 모습도 보였다.
남편의 왼팔은 아내 오른팔의 도움을,
남편의 오른팔은 지팡이의 부축을 받았다.
도움과 부축 없이 걸었을 할아버지의 젊은 시절을
아주 잠깐 떠올렸다.

오래된 도시로서의 면모는 발칸반도에서 두 번째로 큰
로마 시대 원형극장에서 드러났다.
풍상에 허물어진 부분이 많고 관리 상태가 썩 좋지 않아
1만5,000명을 수용했다는 극장의 위용이
살갗으로 전해지지는 않았지만
두러스에 온 이상 한 번쯤 들러 볼 만한 장소임에는 분명했다.

다음 도시로 이동하기에 앞서 우리나라 돈으로
약 500원 하는 멜론 맛 아이스크림을 사 먹고,
7살 아이들이 그렸다는 벽화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소소한 추억을 추가했다.




Berat 베라트

강 건너편에서 바라본 ‘1,000개의 눈’
두러스에서 차로 1시간 40분가량 길을 죄어 도착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도시 베라트.
티라나를 기준으로 하면 남쪽으로
약 100km(두러스를 거치면 약 120km) 지점에 자리한다.

도시의 기원은 2,400여 년 전 축조된
베라트성(‘칼라’로 불린다)에서 출발한다.
성 안에는 지금도 1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는데,
주거 공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건물은 13세기에 건립됐다.
베라트도 예외 없이 오스만제국,
그러니까 이슬람제국의 지배를 받았지만
그리스정 교회의 전통을 압살하지 않아
점령 이전의 생활양식과 전통이 보존돼 있다.

하이라이트는 비잔틴 양식의 세인트 마리 성당으로
베라트에 잔존한 가톨릭 유물을 보듬고 있다.
성당 내부 박물관의 명패는
16세기 알바니아의 유명 화가 오누프리에서 가져왔다.
그는 당시 잘 볼 수 없었던 화려한 색상을
과감하게 사용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산을 등지고 강을 바라보는 집들이 낸 수많은 창문들 때문에
베라트는 ‘1,000개 의 창을 가진 도시’로 불린다.>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니
마을 태생으로 성 안쪽에 살림집을 두고 있는
61살의 경비원 치치씨가 담뱃불을 붙이고 있었다.
머리는 하얗게 셌고, 배는 불뚝했다.
가이드의 도움이 없었다면 머리카락 한 올만큼의 소통도
불가했겠지만 어쨌든 그의 유순한 인상이
오누프리의 강렬한 그림보다 더 귀중했다.

6년째 성당과 박물관을 지키고 있는,
수십 미터에 불과한 집과 직장 사이를 매일같이 오가는,
때로는 나른하고 때로는 적막하고 때로는 분주할
그의 일상을 머릿속으로 그려 보았다.
혹여 베라트에 다시 오게 되면 치치 할아버지의 집에서
하룻밤 묵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집주인도 모르는 ‘김칫국 상상’마저 슬쩍 해 보았다.

베라트성곽 안을 구석구석 탐험했다.
박석이 깔린 좁다란 골목길,
야트막한 담장 위에서 낮잠을 즐기는 고양이,
긴 세월 비바람에 쓸린 담벼락,
화초에 관한 한 까막눈이어서 통성명하기가 불가능한 들꽃,
붉은 기와를 이고 있는 성당,
지형을 살피며 마을을 휘돌아 흐르는 강,
강 주변에 빼곡하게 들어찬 집들까지.
눈으로 어루만진 모든 풍경이 순화로웠고 마음에 감겨들었다.

더 이상의 운행은 무리인 듯 한 낡은 자동차는
보닛과 앞 좌석 두 개의 문을 모두 열어 놓은 채
깊은 잠에 빠져 있었고,
관광객의 호출을 기다리는 하얀 리넨 제품들은
담장에 몸을 밀착한 채 조속조속 졸고 있었으며,
고운 빛깔 과일들을 늘어놓은 젊은 행상은
무료한 시간을 달래고 있었다.




<베라트성은 사진 촬영을 위한 최고의 장소로 꼽힌다.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들의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베라트 최고의 관광자원인 베라트성은
무려 2,400여 년 전 건립됐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세 여인은
결혼 화보를 촬영 중인 것으로 보였다.
여인들의 자태도, 자연의 맵시도 모두 눈부셨다.

베라트성 인근의 타베르나(자그마한 음식점)
라자로에서 점심을 먹었다.
알바니아 스타일의 슈니첼, 포도 잎으로 감싸서 찐 밥,
잘게 부순 페퍼민트 빵과 함께 나온 양고기 등을 음미했다.
알바니아 맥주와 와인을 곁들였고,
대미는 늘 그렇듯 잘 여문 체리가 장식했다.

부른 배를 움켜쥐고 성 아랫마을로 내려와 다리를 건너
빼어난 전망을 보유한 바 겸 레스토랑으로 갔다.
야외 테이블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강 건너편을 바라보니
‘1,000개의 창을 가진 도시’라는 별칭이 실감 났다.
산을 등진 채 층층이 들어선 하얀 벽의 집들이
강을 향해 수많은 사각의 창을 낸 것이다.
대학생 가이드 베이치씨는
“창문을 모두 합치면 1,001개”라고 말했다.
하나하나 세어 볼 수도 없으니 그냥 믿기로 했다.

전망 좋은 테라스, 달달한 커피, 티끌 하나 없는 하늘,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봄볕, 인위와 자연이 결합해 탄생한
탁월한 풍광, 권태의 쾌감, 무위의 일락….
인제 그만 자리를 떠야 하는데 모든 것이 완벽한
오후의 정경으로부터 도무지 발을 뺄 수가 없었다.
결국 다음 일정을 취소하고 좀 더 머물기로 했다.
왠지 강 저편의 ‘1,000개의 눈’이
싱긋 웃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TRAVEL INFO ALBANIA


ALBANIA
알바니아는 발칸반도 서부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북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몬테네그로, 코소보, 마케도니아,
그리스 등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서쪽에는 아드리아해가 펼쳐진다.
국민의 대부분은 알바니아계.
주로 이슬람교를 믿는다.
화폐 단위는 레크Lek.


AIRLINE
한국과 알바니아를 바로 연결하는 직항편은 없다.
우선 터키항공을 타고 이스탄불로 간다.
터키항공은 인천-이스탄불 구간의 비행편을 주 11회 운영한다.
비행시간 약 11시간 10분.
이스탄불에서 알바니아의 수도인 티라나까지는
주 14회 직항편을 운영 중이다.
비행시간 약 1시간 20분.


RESTAURANT

<뮬리지우>


<라자로>

티라나의 뮬리지우는 알바니아 전통 음식을 낸다.
8가지 요리로 구성되는 코스 메뉴의 가격은 약 2만원.
상당히 저렴하다.
베라트성 입구에서 가까운 라자로는
캐주얼한 분위기로 수프, 샐러드, 감자, 양고기,
꼬치구이 등을 맛볼 수 있다.
www.mullixhiu.al


HOTEL

마크 알바니아 호텔은 티라나 중심가에서
아주 살짝 벗어난 덕분에 조용한 환경이 돋보인다.
5성급으로 도시에서 가장 좋은 시설을 갖춘
호텔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총 151개 객실 중 딜럭스 룸 95개,
스위트 55개, 프레지덴셜 스위트 1개.
www.makalbania.com



글·사진 노중훈 에디터 강화송 기자
-저작권자ⓒ (주)여행신문 트레비 9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OP

개인정보취급방침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이용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입력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2)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3)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회원님의 동의를 받아 개인 정보가 추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동의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또는 '취소'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콘텐츠 및 이벤트 관련 최신정보 등 원활한 서비스 제공 2)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 기회 제공,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당사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보유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가입 후 회원약관 6조에 의한 이용 신청의 승낙 시부터, 제 13조에 이용 계약의 종료 시까지 입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각각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1)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법령에서 규정한 보존기간 동안 거래내역과 최소한의 기본정보를 보유 2) 보유기간을 미리 공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을 경우에는 약정한 기간 동안 보유 3) 다음의 경우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 보존 항목: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5년 2) 그리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oo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디지털마케팅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이택근 대리 대표 이메일 : tklee@noroo.com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본 '㈜노루페인트 블로그'의 이용 / 운영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원약관은 제공되는 서비스 및 정책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추가 혹은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1조 (목 적) 이 약관은 노루페인트 블로그가 유무선 및 기타 수단을 통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및 기타 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와 제휴사를 통한 콘텐츠 및 서비스(이하 “제휴서비스”라 합니다.)를 고객(이하 "이용자"라 합니다)이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회사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 계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당해 회원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계법령에 규정 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2. 회사는 약관 이외에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안내 및 별도의 이용 동의 절차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4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개인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회사의 서비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 ② 비회원: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③ 이용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 ④ 아이디(ID):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회원의 인터넷 우편(e-Mail) ⑤ 비밀번호: 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와 숫자의 조합 ⑦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⑧ 해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⑨ 다운로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및 콘텐츠(정보, 게임, 프로그램, 이미지, 사운드 및 기타)를 이용자의 PC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제 2장 서비스의 이용] 제 5조 (이용신청) 1.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가입신청서에 이용자의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2.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모든 이용자 정보는 반드시 실제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입력한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최초로 회사의 회원으로 가입 시에 회사가 회원에게 회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언제든지 별도의 e-mail 통지를 통해 해당 회원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 6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제 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순서에 따라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가 이용신청을 승낙하는 경우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를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지합니다. ① 아이디(ID) ② 회원의 책임, 의무 및 권익보호 등에 관한 사항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기술상 장애사유가 있는 경우 ③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동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 기타 회사 소정의 이용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제 7조 (서비스의 이용 시간) (1)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