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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고 충만한 용인전원주택 생활에 귀 기울여보자.

18.10.30

허브 요리 전문가 박현신·손진수 부부
단순하고 충만한 전원생활


언제 더웠냐는 듯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가을이 왔다.
헤르만 헤세는 저서 <정원에서 보내는 시간>에서
“무더운 마지막 밤들이 이어지고 과꽃이 피어나는 이 시기에
나는 내 몸의 모든 숨구멍을 통해 자연을 빨아들인다”고 말하며
가을로 접어드는 바로 이 계절을 예찬했다.

도심에서 그리 거리가 멀지도 않은데
쉽게 대자연을 접할 수 있는 경기도 용인.
허브 요리 전문가 박현신과 건축가 손진수 부부의 전원생활도
절정의 계절 ‘가을’을 맞이했다.




경기도 용인, 허브 요리 전문가 박현신 씨와
남편 손진수 씨(건축가)가 직접 설계하고 지은 전원주택.

왼쪽은 주거 공간, 오른쪽은 창고(작업실)로
집을 둘러싼 소담한 정원과 키친 가든이
전원생활의 묘미를 더해준다.


지난해 봄, 박현신·손진수 씨 부부는 오랫동안 가꾸고 일군
두창리 호숫가 집을 떠나 지난해 이웃 마을로 이사했다.
빨간 벽돌로 마감한 목조 주택의 형태는 두창리 집과 비슷하지만
집과 창고, 정원까지 규모는 반으로 줄었다.
전원생활을 시작한 지 딱 20년 만이다.




자연스러운 멋이 느껴지는 리넨 커버링 소파와
프리츠 한센의 포울 키에르홀름 라탄 라운지체어로 꾸민 리빙룸.



주택살이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창문 있는 욕실.
침실과 연결된 작은 욕실을 초록색 가구와 거울로 포인트를 줬다.
오른쪽 현관에서 바라본 주방&다이닝룸.
밖으로 자그마한 덱이 연결된다.
이층집에서 단층집으로 규모를 줄이되,
박공 천장의 구조를 살려 시원한 공간감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1997년 아파트 생활을 정리하고 근교에 집을 지었어요.
제가 전문적으로 요리 클래스를 시작했는데
아파트에서 허브를 키우기가 쉽지 않았고
디자인 회사를 다니던 남편도
집 짓는 일을 해보자고 해서 도시 생활을 정리했죠.

디자인하우스에서 출간한 <땅의 노래 바람의 꿈>이
전원생활을 결심하는 데 큰 용기를 줬어요.”
박현신 씨는 이상적인 전원 공동체를 일구고 살아가는
홋카이도 아리스 팜 이야기에 감명을 받아 농장을 직접 찾아갔다.
시골집이라 하면 으레 불편하고 지저분 하며
촌스러운 이미지가 떠올랐는데,
아리스 팜을 방문한 후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
시골이라도 얼마든지 예쁘게,
깔끔하게 또 편리하게 살 수 있는 방법,
부부가 ‘전원주택’이 아닌 ‘전원생활’을 강조하는 이유다.



1백 평 집보다 스무 평 창고가 주는 여유

주거 공간의 서재.
오른쪽 책상은 남편 손진수 씨가 직접 만든 것.
책이 밖으로 보이지 않도록
문짝이 달린 붙박이장 안에 책을 수납한다.



창고 작업실에 놓인 그릇장.
민트 그린 컬러가 요리하는 공간에 상큼한 포인트를 준다.



빈티지 사이드 보드와 금속 촛대, 유리 화기,
조명등이 조화를 이룬다.
유칼립투스 열매처럼 마당에 있는 모든 허브가
꽃꽂이의 재료가 된다.



최소한의 가구로 정갈한 휴식 공간을 완성했다.
손진수 씨가 직접 제작한 침대 프레임에
매트리스 대신 두툼한 목화솜 요를 깔고 생활한다.

도시 생활에 지칠 때면 누구나 전원생활을 꿈꾼다.
대부분은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살겠다는
막연한 꿈을 안고 전원생활에 입문하지만
현실의 벽이 만만치 않다.

공기 좋은 야외에서 바비큐를 즐기는 것도,
가드닝의 낭만도 봄 한 철이다.
가뭄, 벌레, 잡초 등과 씨름하다 혹독한 겨울을 맞으면
그제야 자신의 선택을 의심하고 후회하기 시작한다.
전원 ‘주택’만 있고 그 안에서의 ‘생활’은 없기 때문이다.




부엌의 백미는 바로 손진수 씨가 뚝딱 만든 벽면 수납장.
나무 도마, 파에야 냄비, 각종 틀까지
수납과 장식을 동시에 만족하는 자랑하고 싶은 아이템이다.

“집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건 평수도, 디자인도 아니에요.
매일의 생활이 편안하려면 관리하기 수월해야 하고
능이 뒷받침되어야 하죠. 창고는 그런 의미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꼭 필요한 공간입니다.”
남편 손진수 씨가 직접 지은 집은
주거동과 창고동이 앞뒤로 나란히 자리한다.
주거동은 단출한 식구가 살기 편하도록
평수를 40평(약 132㎡)으로 줄여 단층으로 짓되
높은 박공 천장 구조를 살려 주택 고유의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주인공은 단연 주방과 다이닝 공간.
일반적이라면 소파를 두었을 공간에 8인용 테이블을 두고
테이블 옆으로 낮은 리넨 소파와
포울 키에르홀름의 라운지체어를 매치해
편안한 무드를 완성했다.




창고 속 박현신 씨의 작업 공간.
미송 합판 마감에 천장의 목구조,
창밖의 그린 풍경과 수확한 채소들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박현신 씨는 이곳에서 허브 요리를 비롯해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부엌 과 마주 보는 남편 손진수 씨의 작업 공간.
목공 테이블과 도구들이 정갈하게 정리 정돈되어 있다.
작업하다 쉬거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작업대 뒤쪽으로 작은 방을 구성했다.

뒤채 창고는 20평(61㎡)으로 계획했다.
창고는 반을 나눠 한쪽은 박현신 씨의 다이닝 공간으로,
한쪽은 손진수 씨의 목공 작업실로 사용한다.

“시골에 살면 도시와 달리 허드레 물건이 많아요.
창고가 필요하다는 걸 알아도
대부분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서 작게 짓는데,
이왕이면 넉넉하게, 또 집처럼 정성 들여 지으라고 조언해요.
작고 답답한 창고는 그저 물건을 쌓아두는 공간으로 끝나고,
나중에는 뭐가 어느 구석에 있는지도 몰라
잘 찾아 쓰지도 않거든요.
그래서 또 정리가 안 되고, 악순환이 반복되죠.”

손진수 씨는 창고를 지을 때 집과 똑같은 단열재를 시공했다.
벽과 벽 사이에 공기 층을 만들고 단열재를 넣으니
환기가 잘되어 여름에 곰팡이 슬 염려도 없고 겨울에도 따뜻하다.
집과 창고 모두 지열 시스템을 적용해(지하 150m에서
15℃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끌어 올려 난방, 에너지원으로 사용)
지난겨울 영하 10℃의 날씨에도
영상 10℃ 정도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난방비 절감을 넘어 사용한 물은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내고,
화석연료도 때지 않으니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아름다운 창고에서 박현신 씨는 플로리스트,
일본의 차 전문가와 협업해 색다른 클래스를 펼치기도 했다.
창고의 반대편 문을 열고 나가면 집 뒤편의 숲이 펼쳐 지는데,
그는 은밀한 후원과 같은 이 공간을 가장 좋아한다.
하늘을 보고 시원한 바람을 쐬고 빗방울도 맞을 수 있는 곳.
낡은 테이블과 불을 때는 화로가 있어
언제든 낭만적 야외 수업을 펼칠 수 있다.
지난여름 이곳에서 클래스를 한
아보리스타의 박혜림 플로리스트는
뒷산에서 채집한 식물로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꽃꽂이를 선보였다.

손진수 씨의 또 다른 취미는 목공이다.
전원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것을 하나둘 만들어 쓰다 보니
본업이 목수, 부업이 집 짓는 일이 되었을 정도다.

“은퇴 후 많은 부부가 겪는 고민이기도 할 텐데요,
저희처럼 자유로운 직종의, 집에서 일하는 사람은
어떤 날은 하루 종일 얼굴을 마주 보고 있어요.
안채와 사랑채처럼 주거 공간과 창고로
자연스럽게 서로의 영역을 분리해 거리 두기를 하죠.
따로 또 같이, 서로의 생활을 존중하면서도
갈등을 줄이는 방법이에요.”



두 시간 일하고, 네 시간 쉬고

부부의 하루 일과는 매일 아침 5시 30분에 시작한다.
간단하게 커피 한잔 마시고 해가 뜨기 전
한두 시간 정도 밭일을 한 후 아침 식사를 준비한다.
갓 채집한 채소로 만든 샐러드와 오믈렛,
수비드한 닭가슴살구이 등
아침은 그야말로 든든하게 차려 먹는다.




키친 가든의 싱그러운 아침 풍경.
박현신 씨의 SNS(@orto_madre) 피드를 그대로 옮기면
“콩 한 알을 심었더니 수익률 최고!” “콩 심은 데 콩 났다”.



빨간 고추는 여름 햇볕에 바짝 말려 보관한다.



올해는 레몬 농사가 잘됐다.

“전원생활을 유지하려면 일의 노예가 되지 말아야 해요.
남편과 저는 아침에 두 시간, 오후에 두 시간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정원 일을 해요.
보통 가드닝을 유행 처럼 봄에 반짝 하는 거라 생각하는데,
사실 매일 꾸준히 해야 지치지 않고 지속할 수 있죠.”

그래서 부부의 1년살이 계획은 정원 일과 맞물려 있다.
일반 채소는 4월에, 콩은 이른 봄에, 당근은 여름에 씨를 뿌린다.
해가 길어지는 5월부터는 뒤돌아서면 자라는
정원의 잔디를 이틀에 한 번꼴로 깎아야 한다
(자주 깎아야 밀도가 높아지고 잡초가 자랄 틈이 없다).
가지, 토마토, 고추, 호박을 수확하는 여름을 지나
8월 마지막 주에는 무와 근대, 시금치 씨앗을 뿌렸다.
뜨거운 여름 햇볕에 고추도 말리고,
파란 수세미가 누렇게 되면 껍질을 벗기고 씨를 털어 말려
1년 동안 쓸 천연 수세미를 만든다.
폭염과 가뭄이 계속되는 여름은
정원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써야 할 시기라
부부는 여름휴가 대신 가을·겨울에 긴 휴가를 떠난다.




원 일을 스타일리시하면서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부부가 직접 디자인해서 제작한 작업대.
바퀴를 달아 이동하기 쉽고
화분 거치대로 활용할 수도 있다.

“밭을 일구다 보면 먹는 방식도 바뀌죠.
예를 들어 마트에서는 무 하나만 사면 되지만,
밭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수십 개는 거뜬히 수확해요.
갈무리를 하거나 절임으로 만드는 등 방법을
이래저래 고민하다 보면 음식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죠.
또 레시피를 결정한 다음 장을 보는 것과 달리
수확한 채소를 어떻게 요리할까 생각하는 것은
무척 크리에이티브한 일이에요.”

손진수 씨는 얼마 전 20년 가드닝 노하우를 담아
작업대를 직접 디자인, 제작했다.
‘호미질은 꼭 쪼그리고 앉아서 해야 하나?’
‘무거운 화분을 쉽게 옮기는 방법은 없을까?’
‘작업대도 되면서 디스플레이 효과도 있으면 좋을 텐데’ 등
실제 정원 일을 하면서 생각해오던 부분을
하나둘 적용해 완성한 모종 작업대는
히노키탕에서 사용하는 나무로 프레임을 짜고
한쪽에 흙을 부을수 있는 양철 포트를 끼워 제작했다.
서서 모종 작업을 하거나 분갈이할 때 편리한데,
공간에 맞춰 크기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아파트 테라스에도 활용할 수 있다.

키친 가든의 온상 역시
올여름 폭우 때 진가를 발휘한 아이템이다.




폭염을 이겨내고 주렁주렁 열린 대추가 가을을 알리는 듯하다.



폭우와 추위에서 어린싹을 보호하는 온상.
딱 먹을 만큼만 수확하기 좋은 작은 크기로 제작했다.

“전원생활의 가장 큰 장점은
남들보다 채소를 일찍 수확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5월에 먹어야 할 채소를 4월에 먼저 먹어야 더 맛있고,
그래야 이웃에 나눠줘도 반가워하죠.
딱 이 정도 크기의 온상이 있으면
약간 추울 때도 루콜라, 상추를 먹을 수 있어요.
늦가을에 씨를 뿌려도 서리를 피할 수 있고요.”




인근 과수원에서 재배한 포도와 복숭아,
홈메이드 토마토 주스와 수비드로 조리한 닭 가슴살,
샐러드로 차려낸 실제 아침 식사.
날씨가 좋은 날에는 테라스에 앉아
낭창낭창한 햇살을 받으며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즐긴다.


뿌리를 단단하게 내리고 태양을 향해
건강하게 뻗어 올라가는 생명을 접하는 것은
매일매일 분주하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큰 위로가 된다.
그런 이유로 전원생활을 꿈꾸지만, 정작 생활은 없는
그림 같은 집만 머릿속에 그리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볼 일이다.

어렵게 용기를 내 시작한 전원생활이 벌써부터 괴롭기만 하다면,
박현신·손진수 씨 부부의 전원생활에 귀 기울여보라.
뭐든 무리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치에 맞는 생활을 하면서
스타일리시하게 정원 일을 즐길 수 있는 여유,
관리하기 편할 정도로 살림의 규모를 줄이되,
창고조차도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구현하는 정성.
진짜 가드닝은 봄에 반짝 유행처럼 하는 게 아니다.
한여름의 폭염과 폭우를 견뎌내야 녹음과 열매,
꽃이 공존하는 충만한 이 계절을 맞이할 수 있다.



글 이지현 기자 | 사진 박찬우
-저작권자ⓒ (주)디자인하우스 행복이 가득한 집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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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