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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주목받은 리빙 트렌드! '홈루덴스'를 즐기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자.

18.11.08

집에서 놀자!
홈루덴스족의 반란

올해 주목받은 리빙 트렌드 중 하나가 바로 ‘홈루덴스’다.
이들을 일컫는 홈루덴스족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유희,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가 합쳐진 신조어로
주거 공간인 집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말한다.

사람들로 북적이는 호텔이나 카페, 레스토랑,
극장 등에 가기보다는 집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꾸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영화나 책 등을 보면서 취미 생활을 즐기기도 하고,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 예쁘게 차려 먹거나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해 파티를 열기도 한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 역시
그의 책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홈루덴스를 소비 트렌드의 중요 키워드로 꼽았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이른바
‘소확행’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무엇이든 집에서 해결하는
홈루덴스족을 등장시킨 것.

홈루덴스족은 더 이상
크고 거창한 것에서 행복을 얻는 데 집착하지 않고

커피, 와인, 맥주, 음악, 반려동물, 채식, 집밥, 책, 영화처럼
소소하고 일상적인 것을 더 중요한 가치로 추구한다.
즉, 작은 힐링이 곧 삶의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 집은 단순히 먹고 자는 물리적 공간을 넘어
나만의 행복을 찾고 개성을 표현하는 심미적 공간이다.
이를 반영하듯 리빙 브랜드에서도 개성 있는 나만의 공간을 위한
디자인의 리빙 아이템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며,
셀프 인테리어로 집을 꾸며 소셜미디어에 소개하는
‘랜선 집들이’도 인기다.




이렇게 집을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특별한 공간으로 꾸미고자 하는 사람이 늘면서
인테리어 시공 업체 시장도 커지는 추세다.
이외에도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홈트레이닝’,
야외에 나가지 않아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홈가드닝’,
맛집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맛집의 음식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홈배달 서비스’ 등도
홈루덴스족의 등장으로 점점 발전해가고 있다.

본지에서는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 집에서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4인을 찾았다.
이들이 어떻게 집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지
그 노하우와 홈루덴스족이 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집에서 잘 놀기 위한 준비를 시작해보자.




집은 일과 친구 모임, 남편과의 데이트가
모두 이뤄지는 만남의 장소다
김인경 @5.dear

외국계 광고회사에서 근무하다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전향해 홈스타일링을 전문으로 하는
아셀스튜디오(@studio.acel)를 운영하고 있다.

20대를 유럽에서 보내면서 그림, 예술경영, 인테리어,
일러스트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했고,
그 경험을 살려 홈스타일링을 시작했다.
그에게 집은 이런 다양한 관심사를 모두 그려낼 수 있는
하얀 캔버스 같은 공간이다.





작업방에서는 주로 인테리어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좋아하는 그림을 그린다.
시간이 날 때는 친구들을 초대해 LP 음악을 들으며
음식을 나눠 먹고 해가 질 때까지 이야기꽃을 피운다.
저녁 시간에는 남편이 만든 맛있는 요리에
와인을 한 잔 곁들이며 데이트 장소로도 활용한다.






이 모든 것이 집에서 가능한 이유는
바로 아름다운 뷰가 드라마틱하게 펼쳐지는
거실 창가 쪽에 자리한 6인용 롱 테이블 덕분이다.
독서, 와인, 식물을 좋아하는
부부의 공통 취미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거실 한쪽 벽면에는 책장을 짜 넣어 작은 서재도 만들었다.





언제든 편히 앉아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1인용 소파 2개를 배치했고, 와인셀러와 식물들 역시
거실 한켠 시야에 잘 들어오는 곳에 놓았다.
스스로에게 행복감을 주는 물건들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집 안 곳곳에 조화롭게 놓는 것.
그가 집에 오랫동안 즐겁게 머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다.




집은 위빙과 캠핑, 좋아하는 취미를 찾는
영감의 공간이다
남정민 @xx_moyasi

나중이 아니라 지금 삶의 순간순간 속에서
행복감을 찾는 주부 남정민 씨.
4살, 8살 남매와 반려묘 두 마리 그리고 부부가 함께하는
따뜻하고 포근한 집에서 소소하지만 특별한 행복이 가득한
일상을 즐기고 있다.





예전부터 집 꾸미기에 관심이 많아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고 분위기를 자주 바꾸며 변화를 시도했는데,
매번 새로운 물건을 사는 것도 부담스럽고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을 찾기도 어려웠다.
그러다 직접 집을 꾸밀 아이템을 찾았고,
실을 가로세로로 교차시키고 엮어서 완성하는
위빙(weaving)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방 하나를 그만의 위빙 작업실로 활용하면서
집에 대한 애착이 더욱 커졌다.
손으로 하는 작업이다 보니 몰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하나하나 완성할 때마다 성취감도 크게 다가오면서
그가 집에서 즐겁게 머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취미가 되었다.





좋아하는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고 위빙을 작업하다 보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로
집에 있는 시간이 알차게 지나간다.





아직 시작은 안 했지만 캠핑에 관심이 생기면서
감각적인 감성의 캠핑 용품들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
집을 편안하고 아늑하게 꾸몄다.
보기만 해도 온기가 느껴지는 동그란 난로와
아이들 아지트인 난방 텐트 그리고 가벼워 이동이 편해
집 안 여기저기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캠핑 의자와 테이블만으로도
마치 야외로 캠핑을 나온 듯한 느낌을 줘
아이들 역시 집에 있는 시간을 좋아한다.




계절마다 집의 표정과 맛을 바꾸며 같이 성장해나간다
장선희 @toki_loves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남편과
달콤한 신혼생활을 즐기고 있는 새댁 장선희 씨.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 시즌별로
소품에 변화를 줘 집 안 분위기를 바꾼다.
이를 사진으로 기록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사람과 소통하며
집에 머무는 즐거움을 공유한다.





최근에는 은은한 베이지 톤으로 거실을 따뜻한 분위기로 꾸미고
통나무 스툴, 액자, 러그 등으로 겨울 맞을 채비를 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집 안에 변화를 주면
기분이 전환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삶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집 꾸밈에 더 애정이 생겼다.





직접 차려 먹는 신혼 밥상 역시
그가 집에서 누리는 즐거움이자 행복이다.
한 끼 식사라도 내 취향대로 예쁘게 차려 먹으면
먹는 재미에, 보는 재미가 더해져 흔한 집밥도 특별해진다.

요리는 주로 제철 재료를 활용해
그 계절만의 맛을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플레이팅 역시 매번 꼼꼼하게 신경 쓴다.





밋밋한 세트 식기가 아닌
각기 다른 디자인의 그릇을 자유롭게 맞춰가며
매일 새로운 식탁 그림을 그려낸다.
남들에게는 평범한 일상이
그의 집에서는 매번 새롭고 각별해지는 것은
집에 놓인 소품 하나도 고심해서 신중하게 고른 덕분이기도 하다.
집에 오래 행복하게 머물기 위해서는
물건들이 영감과 활력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집은 새로운 직업을 갖게 해준 고마운 선물이다.
이혜선 @byzijjel

소셜미디어를 통해 리빙 편집몰 바이지젤(bit.ly/2wesA7T)을
운영하고 있는 이혜선 씨.
그만의 취향과 스타일을 더한 집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이웃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그 응원에 힘입어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대표라는
새로운 직업도 갖게 되었다.





화이트 벽면과 시크한 블랙 컬러 바닥의 조화는
그의 집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배경이다.
여기에 그의 감각이 더해진 캔들, 바스켓, 쿠션, 러그, 거울 등
리빙 소품들과 라탄 수납장, 테이블 등 가구들을 조화롭게 매치해
흔하지 않은 그만의 감성이 묻어나는 공간을 꾸몄다.





집이 항상 트렌디한 홈카페처럼 깔끔하고
스타일리시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건
바로 정리정돈인 수납에 집중했기 때문.
아무리 멋진 리빙 아이템이 많아도 정리되지 않으면
집이 어수선해 보이는데, 수납을 분리해
자잘한 살림살이는 가능한 한 눈에 보이지 않게 정리해
군더더기 없이 공간을 깨끗하게 비운 뒤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다르게 스타일링하면
항상 단정하면서도 감각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최근 내추럴 인테리어가 유행이지만
그 트렌드를 무작정 따라 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자신의 취향만 내세우면 이질감이 생길 수 있으니
내추럴을 기본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모던 스타일을 더해
그만의 컬러를 담아낸다.
예를 들어 프레임이 화려한 블랙 전신 거울이나
블랙 의자 등으로 강약을 더해 포인트를 주는 식이다.




▶홈루덴스를 즐기기 위한 6가지 방법◀




01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들로 채워라!
홈루덴스족은 집에 놓일 소품 하나도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마음에 쏙 드는 것만 고른다.
집에서 항상 마주하는 물건들이라
조금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신경 쓰이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물건들로만 채우면 만족도가 훨씬 크다.
내 주변, 내가 사용하는 물건을 신중하게 고르는 것,
루덴스족이 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이다.



02 유행보다는 내 색을 담아라!
남들 집을 따라 하기보다는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온전히 담아내야 집에 머무는 게 즐겁다.
침대 위치 역시 침실에만 두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내가 편하고 행복하면 침대가 어느 공간에 있든 상관없다.
최근에는 침대를 거실 중앙이나 창 쪽에 두고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고 지인들과 파자마 파티를 즐기는 등
색다르게 활용하기도 한다.
침대가 빠진 침실 공간은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물건을 정리하는 수납공간으로도 필요에 따라 변화를 주면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03 한 끼 식사도 근사하게 즐겨라!
홈루덴스족의 공통점은 한 끼 식사를 즐기거나 차 한 잔을 마셔도
가능한 한 멋지게 차려서 제대로 즐긴다는 점이다.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집에서도 전문 레스토랑 못지않은 맛과 비주얼을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을 찾는 이도 늘었다.

10년 넘게 이탈리아 레스토랑 그랑씨엘과
아메리칸 캐주얼 다이닝 마이쏭 등을 운영한
전문 셰프가 차린 프렙(www.prepbox.co.kr), 미국, 일본,
스페인, 파키스탄, 인도, 몽골 등
다국적 가정식을 선보이는 원파인디너(www.onefinedinner.com),
마라탕, 이탈리아 닭볶음탕, 사천 라즈지 등
이색 메뉴를 찾아볼 수 있는 프레시지
(www.fresh-easy.co.kr) 등이 있으며,
이마트의 가정간편식 브랜드 ‘피코크’,
롯데마트는 ‘요리하다’, 홈플러스는 ‘올어바웃푸드’ 등
마트에서도 간편하고 근사하게 차려 먹을 수 있는
간편가정식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04 집, 휴식 기능을 챙겨라!
집에서 취미 생활을 즐기거나 친구를 불러 파티를 하는 등
신나게 놀더라도 온전한 휴식 공간은 따로 마련해둬야 한다.
전신 안마기구, 조절이 자유로운 전동 리클라이너 등이
인기를 끄는 이유가 바로 자신만의 질 높은
휴식 공간을 찾기 때문이다.
나아가 방을 쾌적하고 편안한 호텔 룸처럼 바꾸는 이들도
늘어나면서 호텔식 침구 서비스 전문업체까지 등장했다.
신라호텔의 뷰티레스트 더원, 롯데호텔의 해온 등
럭셔리한 호텔 침구가 대표적이다.



05 집에 취미를 들여라!
집에 오래 머물기 위해서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는 것이 좋다.
최근 가정용 홈시어터, 빔프로젝트, 홈트레이닝 기구,
게이밍 제품 등 집에서 잘 놀 수 있는
가정용 취미 용품이 인기를 얻는 이유다.
좋아하는 분야의 제품을 컬렉션해 집을 꾸며보는 것도
취미를 즐기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06 소셜미디어로 집의 일상을 공유하라!
아무리 집이 좋아서 집에서 머문다고 해도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소통이 필요하다.
자신이 집에서 어떤 걸 하는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홈루덴스족과 소통해보자.
직접 꾸민 집 사진이나 집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등을
소셜미디어에 올려 많은 사람과 공유하면
집에 있는 시간이 훨씬 더 즐거워진다.



진행 박미현
-저작권자ⓒ (주)조선뉴스프레스 여성조선 11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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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