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뚝섬, 성수, 건대 등 성수동 일대의 감각적인 문화공간, 카페/서점/커뮤니티 등 가볼만한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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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섬, 성수, 건대 등 성수동 일대의 감각적인 문화공간, 카페/서점/커뮤니티 등 가볼만한 곳

19.03.13

2호선을 따라 변주되는 다채로운 감각 성수동 일대

조용한 주택단지가 모인 뚝섬역,구두 공장과 피혁 거리에
둥지를 튼 재생 공간들이 빛나는 성수역,
활기가 가득한 건대입구역까지 2호선을 따라
변화무쌍한 기운이 감지되는 이 지역은
지난 몇 년 새 디자이너들의 손길이 분주하게 닿은 지역이다.
한강과 서울숲을 지척에 둔 뚝섬역 인근에는
호젓하고 모던한 공간이 들어섰다.
창고나 공장을 개조한 문화 공간들은
성수동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여기에 크리에이터들의 작업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하며
새로운 지역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한국형 티타임을 개척한 공간 / 맛차차

국내 유기농 야생 차의 매력을 담은 차 브랜드이자
티 카페 맛차차가 운영하는 이 공간은
이예니 대표가 개발한 높은 품질의 맛차와
큐레이션한 잎차를 경험하는 것뿐 아니라
서울숲을 바라보며 요가 프로그램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차를 두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좁은 폭으로 설계한 바 테이블과 자연을 향해 앉아
차를 즐기는 테라스가 이곳의 가장 큰 매력.

바깥 풍경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인 인테리어는 외부와 차단된
공간에서 차를 즐기는 일본식 다도와 구별되는 지점이다.
덕분에 티 마스터의 세리머니는
창을 배경으로 하나의 신을 만든다.

거기에 윤세호 작가와 웨이브 테이블웨어의 다기,
도잠의 가구 등 정갈한 소품과 가구는 공간의 완성도를 높인다.

공간에 가득 드리운 자연, 차분하고 모던한 분위기와
수준 높은 차 큐레이션은 호젓한 시간을 만드는 데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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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니 맛차차대표
Seoul is 빠르게 움직이고 열정과 활력이 많은 불같은 곳.
Trend is ‘숲세권’, ‘소확행’, ‘힐링’ 등의 대표적 키워드가 이미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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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이예니
브랜드 아이덴티티 맛차차(대표 이예니)
인테리어 디자인 맛차차, 정은미, 한현수 디렉터
운영 시간 11:00~19:00(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18-11 2층
웹사이트 matchachaseoul.com
인스타그램 matchacha_seoul



장르물 콘텐츠를 위한 안전지대 / 안전가옥

안전가옥은 창작자들을 위한 커뮤니티이자
콘텐츠 프로덕션이다.
오토바이 정비소, 공업사가 들어서 있던 공간을
장르 문학 3000여 권을 구비한 라이브러리 및
창작자들의 작업 공간으로 탈바꿈시킨 곳이다.
이곳은 SF, 호러, 미스터리 등 장르물에 관련된 강연과
워크숍 등으로 창작자들을 연결하고
작가를 양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 무게를 둔다.

안전가옥 김홍익 대표가
“이곳은 공간 비즈니스가 아닌 콘텐츠 비즈니스를 지향하며,
공간은 콘텐츠의 일부”라고 말하는 이유다.
건물 입구에는 두꺼운 철문을 설치하고 무성한 억새풀을 심어
보행자들의 눈에 띄지 않도록 디자인했다.
이는 장르물 마니아들의 아지트이자
요새로 기능토록 하는 공간의 목적을 조경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한 라이브러리 안에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작은 전시를 열 수 있는 ‘벙커’와
‘웜홀’이라는 공간을 구성한 점도 특징이다.
책장과 거울을 밀고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해
마치 책 속 세계로 들어가는 듯한 경험을 안겨준다.
입구부터 마당, 서가와 은밀한 공간까지
한 단계 한 단계 이야기 속으로 진입하는 과정을 녹여낸 이곳은
이야기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읽고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든지
그들이 상상한 것을 오롯이 펼쳐낼 수 있는 안전지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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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익 안전가옥 대표
Trend is 많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콘텐츠보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강한 사랑을 받는 것이 훨씬 중요한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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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김홍익
브랜드 아이덴티티 얼스 스튜디오 (대표 조진현), helloearth.kr
인테리어 디자인 핏플레이스(대표 이호), fit-pl.com
운영 시간 11:00~23:00(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101-1
웹사이트 safehouse.kr



책과 포스터 그리고 커피가 공존하는 서점 / 인덱스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땡스북스 대표 이기섭,
계간 <그래픽> 발행인 김광철, 글자연구소장 김태헌,
기획자 유주연이 공동 운영하는 서점이다.

각자 다른 본업을 가진 이들이 모여 만든 서점이라는
특성에 맞게 다양한 실험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포스터를 제작하고 판매한다거나
책과 출판, 디자인 관련 세미나와 전시도 연다.
덕분에 상업 공간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문화 콘텐츠는
부족했던 건대 주변의 갈증을 해소시키는 공간이 됐다.

알파벳을 키워드로 큐레이션한 서가를 중심으로
아래층은 포스터를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으로,
위층은 커피와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눈 것이 특징.
공간에 힘이 있어야 콘텐츠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반영한 결과다.

별다른 감흥을 느낄 수 없는 ‘색인index’이라는 단어에
특별한 정체성을 부여한 인덱스체 또한 공간에 개성을 더한다.
2700여 종의 서적을 35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강력한 큐레이션을 보여주는 인덱스는
출판사와 편집자를 주목하는 ‘This is publishers’ 코너와
이벤트로 책과 그래픽 디자인의 매력을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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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Seoul is 여전히 바쁘고 빡빡하지만 설레고 기대되는 도시.
Trend is 이제 트렌드 따윈 딱 질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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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김광철, 김태헌, 유주연, 이기섭
브랜드 아이덴티티 글자연구소 (대표 김태헌), gulza.com
인테리어 디자인 송전동
운영 시간 11:00~22:00
주소 서울시 광진구 아차산로 200 커먼그라운드 3층
인스타그램 indexshop.kr



신진 브랜드를 위한 오프라인 창구 / 프로젝트 렌트

브랜드 컨설팅 기업 필라멘트앤코는 지난 5월 성수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하며 팝업 플랫폼 프로젝트 렌트를 함께 열었다.

이곳은 소규모 브랜드나 신진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오프라인을 통해 프로모션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상업성보다는 브랜드 스토리를
입체적으로 소개할 의지를 보이는 프로젝트에 한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간을 대여하는 점이 특징.
독립 서점 스토리지북앤필름의 팝업 스토어와
지역 커피 종사자들의 연합 행사를 연 바 있다.

또한 프로젝션으로 24시간 영상을 돌려
밤에는 광고판으로 기능하도록 기획한 것이 인상적인데
브랜드 컨설팅 기업이 운영하는 공간답다는 생각이 든다.

또 이곳에서는 필라멘트앤코의
자체 프로젝트를 선보이기도 하는데,
지난해 첫선을 보여
큰 화제를 모은 평양슈퍼마케트가 대표적이다.
2월에는 국내 전통미를 개발하는 우보농장의
팝업 전시가 열리는 등 다채로운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공간을 채울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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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석 필라멘트앤코 대표
Seoul is 가장 익숙한 곳이면서 가장 낯선 도시.
Trend is 오리엔탈리즘, 실험적 공간의 상업화,
공간에 담긴 소프트웨어적 콘텐츠의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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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필라멘트앤코(대표 최원석)
브랜드 아이덴티티·공간 디자인 필라멘트앤코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길 43
운영 시간 10:00~18:00(일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project_rent



시간을 반영한 공간과 물건 / 오르에르

1층은 카페 오르에르, 2층은 라운지와 문구점 ‘포인트 오브 뷰’,
3층은 아카이빙 편집숍 ‘오르에르 아카이브’가 들어선
오르에르는 상업 공간과 공장, 주거 공간이 함께 있던
1970년대 건물을 고쳐 만든 곳이다.
3층 오르에르 아카이브를 보더라도
옛날 가정집 거실 천장에서 볼 수 있던
나무 조각이 남아 있어 할머니집에 방문한 듯한 기분이 든다.

이곳에서는 김재원 대표가 모은 수집품과
크리에이터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데
용도나 기능보다는 아름다움에 가치를 둔 물건이 주를 이룬다.
물건의 자태를 면밀히 감상하도록 진열하고 배치한 구성 자체도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다.

2층에 있는 문구점 ‘포인트 오브 뷰’는
블랙과 베이지를 키 컬러로 맞춘 가구들이 눈길을 끈다.
영화 <팬텀 스레드>를 모티프로 디자인해
오래된 영국의 실내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것.
아르누보 장식의 계산대와 테이블이 또한 인상적인데
이 앤티크 가구를 중심으로 제작한 진열대가 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놓인 연필과 종이 같은 문구는
김재원 대표가 세계 곳곳에서 구입한 제품이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물건들은
어릴 적 문방구를 서성이던 기억을 상기시킨다.
“연필이나 종이 같은 실용적인 도구뿐 아니라 창작을 위해
감각을 자극하는 물건을 모았다”는 김재원 대표의 말에서
물건을 대하는 그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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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김재원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Zgmc (대표 김재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Dogs (대표 조중현·권기영)
포인트 오브 뷰 브랜드 아이덴티티
아라비(대표 이혜원), araby.kr
오르에르 아카이브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튜디오 Zgmc
운영시간 포인트 오브 뷰 13:00~20:00,
오르에르 아카이브 13:00~20:00 (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18
인스타그램 orer.archive / pointofview.seoul



Creator’s Interview
김재원 대표는 2013년 성수동에 카페 자그마치를 시작으로
오르에르, W×D×H를 연달아 열어
황량하던 성수동에 새바람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매력적인 공간 디자인뿐 아니라
  탁월한 큐레이션 콘텐츠까지 아우르며
디렉팅의 정수를 보여주는 그는
취향과 디테일이라는 무기를 지니고 있다.

김재원 / 스튜디오 Zgmc 대표
“서울은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지역 문화를 일구고 있는
공간이 많아져 흥미로운 볼거리가 많다.”

본인에게 성수동은 어떤 곳인가?
광진구, 성동구에서 자라고 학교를 다녔다.
오래전부터 서울 동북 지역은
문화적인 재밋거리가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머무를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2013년 카페 자그마치를 열게 되었다.
자그마치를 운영하며 성수동에 대한 애정이 커진 셈이다.

자그마치가 첫 번째 공간 프로젝트다.
사람들이 모여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되려면 카페뿐 아니라
또 다른 감각의 콘텐츠를 겸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디자인 관련 강연이나 팝업 스토어를 열어
다채로운 공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벤트를 열 때면
카페를 찾는 손님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었다.
자그마치를 위해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지며
분리된 공간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돼
오르에르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오르에르는 어떤 곳인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에 대한 접미사를 이어 붙인 이름이다.
에디터editor의 or, 디자이너designer의er처럼 말이다.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열었다.
그간 모아온 수집품과 여행을 하며 발견한
좋아 보이는 물건을 모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매장이라는 느낌보다는 경험하는 공간처럼
느끼게 하고 싶었고 물건의 아름다움에 대해
어떻게 공감할지를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오르에르 아카이브와 포인트 오브 뷰에는
엄선한 물건들이 가득하다.

본인에게 수집과 취향이란 어떤 의미인가?
수집은 자신의 취향을 되돌아보고 스스로를 반영하는 행위이자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단서가 되기도 한다.
즉 시간을 연결하는 매개체다.
또한 수집이란 개개인에게
자신의 취향을 구축하는 중요한 행위라고 생각한다.
오르에르 아카이브를 방문한 사람들도
수집에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가구를 비롯해 물건이 놓인 위치나 방식 하나하나에도
사려 깊은 고민이 녹아 있다는 인상을 준다.
어쩌면 하찮게 보고 지나칠 수 있는 돌멩이 하나에서도
그만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방문한 사람들이 그 아름다움을 포착할 수 있도록 신경 쓴다.
공간에서 풍기는 분위기부터 가구, 물건을 진열하는 방법,
물건에 대한 정보를 적는 카드까지
 여러 측면으로 공을 들이는 이유다.
이것은 모두 물건의 매력을 알리는
일종의 소통의 방법인 셈이다.

3월에 오픈을 앞두고 있는
인벤타리오Inventario에 대해 알려달라.

워크 스타일을 콘셉트로 한 플랫폼이다.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이지만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는데 쓴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 작업실에서 여러 사람들과
일하는 사람, 음악을 들으며 일하는 사람 등
각자 워크 스타일이 다르다.
그렇게 보면 일을 중심으로 정말 많은 것을 연결할 수 있다.
커피, 문구, 공간 등 일하는 스타일을 테마로 한 공간이다.

서울은 어떤 도시라고 생각하나?
점점 재미있어지는 도시다.
예전에는 소위 ‘뜨는 동네’라고 하면 카페가 많고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라는 인상 정도였다.
하지만 이제는 성수동, 을지로 등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지역 문화를 일구고 있는 공간이 많아져
흥미로운 볼거리가 많다.


글 유다미기자
-저작권자ⓒ (주)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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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