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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멈춘 열정의 나라, 쿠바 여행 (비냘레스/트리니다드/플라야히론)

19.07.09

시간이 멈춘 열정의 나라, 쿠바

쿠바의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다만 낭만과 열정이 흐르고 있을 뿐.
과거보다 더 과거에 머무는 미지의 땅,
쿠바의 또 다른 얼굴을 만난다.



비냘레스 Viñales

1. 계곡 전망대에서 바라본 비냘레스 전경
2. 쿠바산 시가가 세계 최고의 품질인 데는
장인들의 금손이 한몫한다

3. 시가 농장에서 일하는 쿠바노
4. 그림 같은 모고테를 배경 삼아 축구를 하고 있는 아이들

잊을 수 없는 한 모금

예약한 택시가 아침 일찍 숙소 앞에 도착했다.
수도인 아바나에서 서쪽으로 3시간.
택시기사의 취향이 드러나는
경쾌한 음악을 들으며 비냘레스로 향했다.
달리는 차 창밖 풍경으로는
너른 사탕수수밭과 드문드문 서 있는 야자수가 전부.
세월이 여실하게 느껴지는 택시가
도로 한복판에 멈추는 일이 없기를 바랐다.
얼마나 지났을까. 오직 차만을 허락하던 회색 도로에
소달구지를 몰고 가는 이들이 하나 둘 들어섰다.
밭일을 하러 떠나는 농부들이다.
쿠바의 한 시인은 비냘레스를 두고 ‘아바나에서
몇 백년은 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라고 표현한 적이 있다.
아바나와는 180도 다른 고즈넉한 전원 풍경이 펼쳐졌다.
말을 타고 가는 농부, 흔들의자에 앉아 졸고 있는 할머니,
너른 밭에서 공을 차며 노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한껏 여유가 느껴진다.

비냘레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에 올랐다.
녹음이 무성한 숲과 계곡 사이로 뭉툭한 산들이 솟아 있는
독특한 풍경이 흡사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의 모습을 닮았다.
바다 속에 있던 석회암 지대가 융기하면서 만들어진
카르스트 지형은 무려 1억 년 전 쥐라기 후반부터
백악기에 걸쳐 형성되었다고 한다.
영화 <쥬라기 월드>의 배경음악이라도 깔아야 할 것 같은
원시의 순수함과 신비로움이 느껴진다.

비를 맞은 땅에서는 촉촉한 습기를 머금은 흙냄새가 났다.
사실 쿠바 하면 시가, 시가 하면 혁명과 진보의 아이콘
체 게바라를 빼놓을 수 없다.
삐딱한 표정으로 시가를 피우는 체의 사진은
한 번 보면 잘 잊히지 않는 강렬한 인상을 준다.
시가가 단순한 기호식품을 넘어 남성들의 로망으로
자리 잡은 데는 그의 영향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시가의 산지에 왔으니
농장 견학은 필수 코스다.
투어 가이드를 자처한 택시 기사를 따라
구불구불한 산길을 가르며 달렸다.
산등성 아래로 보이는 커다란 오두막 하나.
담뱃잎을 건조하는 창고였다.
퀴퀴한 향이 가득한 내부에는
종유석처럼 매달린 담뱃 잎이 빼곡하게 걸려 있다.
“쿠바는 처음이니?” 먼저 말을 건넨 농장 주인의 아들은
유창한 영어로 시가의 재배와 생산과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비냘레스의 비옥한 토양과 기후는
시가 재배에 특화된 자연 환경이다.
텃밭에서 수확한 담뱃잎을 햇빛에 한 번
건조 창고에 한 번 말린 후 럼과 꿀 등에 담가 숙성시킨다.

한 남자가 들어와 작업대에 자리를 잡고 앉았다.
그러더니 세 장의 담뱃잎을 펼쳐 둘둘 말기 시작했다.
이 농장을 대표하는 시가 제조 장인이다.
그의 손에서 뚝딱 완성된 시가를 건네받았다.
유명 브랜드의 시가보다도 실하고 이리도 빛깔이 좋은데
비흡연자라고 대수인가.
어색하기 짝이 없는 폼으로 시가 한 모금을 머금었다. 콜록콜록.
역시 첫 경험에서 그 맛을 알기란 쉽지 않다.
돌아가는 길에 농장에서 직접 만든 시가 한 묶음을 구입했다.
쿠바가 사무치게 그리운 날, 다시 한 번 꺼내 보리라.



Triniad 트리니다드

1.빗물에 비친 트리니다드 혁명역사박물관의 종탑
2.닭과 교감을 나눈 뒤 미소를 날리는 쿠바노
3.골목에 세워 놓은 폐차 직전의 올드카
4.쿠바 전통 방식으로 도자기를 만드는 공방의 작품들
5.작은 항아리에 사탕수수와 꿀, 럼으로
맛을 낸 칵테일을 담았다

6.햇빛이 내린 트리니다드 골목의 담벼락
7.말을 타고 계곡에 들러 수영을 하고 돌아오는
승마 투어가 인기


한여름 밤의 춤

돌길을 지나가는 또각또각 말발굽 소리에 잠에서 깼다.
트리니다드의 아침이다.
트리니다드는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유서가 깊다.
호박돌들이 촘촘히 박힌 골목을 천천히 걷다 보면,
저마다의 색을 입은 단층집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모두 스페인 식민 시대의 건물이다.
쿠바의 여느 도시와 다르지 않은 파스텔 톤의 벽이지만,
지붕만큼은 붉은 빛깔의 오렌지를 고집했다. 그래서일까.
혁명역사박물관 종탑에서 내려다보는 트리니다드는
유럽 그 어딘가와 닮아 있었다.
아침 일찍부터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다는 피자집에 줄을 섰다.
아담한 화덕에서 굽는 손바닥만 한 피자가 단돈 500원이라니.
우리가 아는 피자에 비해 볼품은 없지만 맛은 생각보다 괜찮다.
트리니다드의 모든 길은
마요르 광장(Plaza Mayor)으로 통한다고 했던가.
발길 닿는 대로 걷다 보니 정말로 어느새 마요르 광장에 닿았다.

조금 짰던 피자 때문인지, 더위 때문인지. 목이 타 들어 갔다.
서둘러 트리니다드의 전통주인
칸찬차라(Canchanchara)를 맛보기로 한다.
작은 항아리에 사탕수수 즙과 꿀, 럼 을 넣어 만든 트리니다드식 칵테일이다.
꿀의 단맛을 만난 알코올이 혀끝을 감쌌다.
목마름이 가시니 그제야 라 칸찬차라(La Canchanchara)의
내부가 눈에 들어 왔다.
트리니다드를 상징하는 노란색의 벽.
흥을 돋우는 밴드. 맛있는 술.
이 삼박자가 어우러진 자유로운 분위기의 공간에서
잠시나마 오아시스를 맛보았다.

쿠바를 대표하는 관광 도시답게
크고 작은 기념품 상점들이 눈에 띄었다.
공산품이 부족한 쿠바에서는
나무를 깎아 만든 수공예품이 넘쳐난다.
마을 중심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자기 공방인
카사 델 알파레로(Casa del Alfarero)를 찾았다.
전통 기법을 사용해 도자기를 만드는 곳으로 작업 과정을 직접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공방 안에는 귀여운 칸찬차라 잔은 물론 독특한 화병,
쿠바를 그려 낸 접시까지 한국에 가져가고 싶은 기념품들로 가득했다.

트리니다드를 방문한 사람들은 밤이면 밤마다
카사 데 라 무지카(Casa de la Musica)로 모여 든다.
낮에는 볼 수 없었던 라이브 공연을 시작으로
마요르 광장 전체가 거대한 살사 클럽으로 변신한다.
현지인들과 여행객들이 뒤섞여 춤을 추고 맥주를 마시는 광경이
한가롭게 거닐던 낮과는 달리 북적인다.
어깨 너머로 배운 살사 스텝을 밟아 본다.
취한 탓일까? 그 춤이 막춤일지언정 부끄럽지 않았다.



Playa Girón 플라야 히론

1. 청량감 넘치는 카리브해에 풍덩 빠지고 싶다
2.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로스 코코스 해변
3. 수영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는 천진난만한 아이들
4. 천연 수영장이라 불리는 칼레타 부에나의 깊은 웅덩이
5. 우연히 발견한 히론의 한 식당에서 인생 로브스터를 만났다
6. 쿠바의 각종 칵테일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히론의 ‘올 인클루시브’


나 홀로 바다

쿠바는 허니문 대표 휴양지인
멕시코 칸쿤과 카리브해를 공유한다.
칸쿤처럼 럭셔리한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쿠바에도 ‘올 인클루시브(All-Inclusive)’를
경험할 수 있는 도시가 있다.
쿠바 최대 휴양지 바라데로(Varadero)와
쿠바의 숨겨진 보석 플라야 히론(Playa Girón)이다.
이미 많은 여행객들에 게 알려진 바라데로도 훌륭하지만,
현지인들의 추천은 하나같이 히론이었다.

저 멀리 희미한 파도 소리를 따라 걸었다.
소박하지만 정겨운 구석이 있는 아름다운 해안 마을,
로스 코코스 해변(Playa Los Cocos)이다.
코코넛 나무를 그늘 삼아 송골송골 맺힌 땀을 식혔다.
조용하기 그지없는 이 마을에는 밥을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그런 히론에서 인생 로브스터 를 경험하다니.
청정 지역인 카브리해에서 갓 잡아 올린 로브스터는
살이 탱글탱글하게 오른 데다 가격까지 저렴하다.
국내에서는 비싼 식재료로 취급돼 보기 힘든 로브스터를
쿠바에서 만큼은 질리도록 먹을 수 있다.

히론 해변에서 8km 정도 떨어진 곳에
칼레타 부에나(Caleta Buena)가 있다.
제주 황우지 해안을 닮은 천연 수영장으로,
입장료 1만5,000원 정도면 점심 뷔페와
무제한 드링크를 즐길 수 있는 올 인클루시브 해변이다.
형형색색의 물고기와 산호초를 볼 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로도 유명하다.
수심이 깊지 않고 파도가 거의 없는 편이라
수영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좀 더 난이도 있는 바다를 원한다면,
정답은 푼타 페르디즈(Punta Perdiz).
피그스만 침공 때 가라 앉은 침략의 잔재가 남아 있는 다이빙 포인트로 알려져 있다.
푼타 페르디즈에서 역시 올 인크루시브 방식이 통하는데,
칼레타 부에나보다 인적이 드문 덕에
나 홀로 바다를 전세 낸 듯한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파랗다는 말로 부족한 청옥빛 바다는
아름답다 못해 탄식이 흘러 나왔다.
선 베드에 누워 모히토를 홀짝.
이보다 더 완벽한 휴식이 있을까 싶다.



Travel Info CUBA

AIRLINE
한국에서의 직항편은 아직 없다.
인천-멕시코시티-아바나 또는
인천-토론토-아바나 노선이 일반적이다.
인천에서 멕시코시티까지는 14시간,
멕시코시티에서 아바나까지는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TIME
한국보다 14시간 느리다.
서머타임인 3월부터 11월까지는 13시간 느리다.

VISA
쿠바영사관에서 정식 발급하는 비자는 없다.
하지만 쿠바에 입국하려면
‘여행자 카드(Tourist Card)’를 반드시 발급 받아야 한다.
경유지 공항 카운터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에어캐나다의 경우 기내에서 무료로 배포한다.

CURRENCY
쿠바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원통화 제도를 사용하는 국가다.
외국인용 화폐인 쿡(CUC)과
내국인용 화페인 모네다(CUP, 표기는 MN)가 있다.
CUC과 CUP의 화폐 비율은 1:24로 매우 큰차이가 있다.
환전소에서 환전을 하거나 거스름돈을 받을 때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1CUC은 1USD 정도.


FOOD

Rice
쿠바인들의 주식은 밥이다.
주로 쌀과 검정콩을 섞어 밥을 짓는데 팥밥과 비슷한 느낌이다.
찰기는 거의 없지만 씹을수록 고소한 향이 난다.
말린 바나나,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곁들여
쿠바식 스프인 ‘프리홀리스(Frijoles)’와 함께 먹는다.

Cuban Sandwich
영화 <아메리칸 셰프>의 쿠바 샌드위치는 잊어라.
딱딱한 치즈 한 장, 햄 한 장, 야채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쿠바의 샌드위치는 약간의 부족함이 매력이다.
Pizza 길거리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은 피자다.
손바닥만 한 크기의 피자는 쿠 바 현지인들도 즐겨 먹는다.
별다른 토핑은 없다.
도우 위에 토마토소스와 치즈 조금 얹은게 전부.
이게 또 별미다.

Seafood
섬나라답게 해산물이 풍부하다.
여행객들 사이에선 로브스터가 가장 인기.
쿠바만의 특별한 조리법은 없지만,
살이 통통하게 오른 로브스터를 1만원대에 먹을 수 있다는 건 언제나 놀랍다.

Cocktail
쿠바를 대표하는 각종 칵테일들을 빼놓을 수 없다.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사랑한
모히토(Mojito)와 다이키리(Daiquiri)는 물론
‘자유 쿠바’를 의미하는 쿠바 리브레 (Cuba Libre)도 유명하다.
트리니다드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지역 전통주인 칸찬차라 (Canchánchara)도 추천.



글·사진 문미화 에디터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주)여행신문 트래비 3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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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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