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찻잎과 함께 우러나는 풍요로운 일상 (차 추천, 서울 티하우스/티카페, 다도수업/체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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찻잎과 함께 우러나는 풍요로운 일상 (차 추천, 서울 티하우스/티카페, 다도수업/체험 소개)

20.11.05

문득, 차를 마시는 이유

온기를 느끼고 싶은 선선한 계절.
찻잎과 함께 우러나는 풍요로운 일상, 티타임 예찬론.




florist 신선아
나를 어루만지는 시간

여주 덩굴, 가지 같은 친숙한 식물로
한국적인 꽃꽂이를 선보이는 플로리스트 신선아 씨는
꽃을 만지면서부터 차와 더욱 가까워졌다.
초충도, 민화 등의 옛 자료를 토대로
전통 꽃꽂이를 연구하다 보니
자연을 바라보며 차를 즐겼던 선조들의
차 문화에 관심이 닿았던 것.
옛날 사람들은 꽃을 앞에 두고 어떻게 차를 마셨을까?
제철의 꽃차를 마시고, 여행을 다니며
다구를 하나 둘 모으는 사이
어느덧 다도가 인생 취미로 자리매김했다.
신선아 씨는 지난해, 꽃과 차라는 2가지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작업실 ‘청록화’를 마련했다.
경의선숲길 옆에 있는 오래된 한옥을 직접 꾸민
작업실 마당에서 꽃을 기르고 꽃꽂이 수업도 연다.
수업 전엔 아무리 바쁘더라도
가볍게 녹차를 내려서 회원들과 함께 나눈다.
때론 다우(茶友)들과 함께 다회를 갖는데
지난여름엔 ‘여름날의 정원’을 주제로 차와 디저트를 맛보며
꽃을 다루는 침봉꽂이 수업을 열었다.
신선아 씨는 조곤조곤 이야기가 오가는 다회를 즐기지만
혼자만의 찻자리도 소중히 여긴다.
“차를 마시기 위해
내 시간을 갖는다는 것 자체가 좋다는 걸 깨달았어요.
정갈하게 다구를 차리고, 차를 내리고,
마시고 나서 다구를 정돈하기까지.
조금은 귀찮은 과정들을 통해 수행을 하는 기분이 들어요.”


MY TEATIME IS


늦여름의 찻자리엔
마당에서 기르던 여주 덩굴을 한 줄기 올리고
가을 찻자리엔 코스모스, 한란, 구절초를 가까이 둔다.
신선아 씨는 플로리스트답게 차를 마시면서
평소 기르던 나무나 제철 꽃을 두고 감상한다.
차를 마시다 보니 소품을 응용하는 재미가 또 있다.
유리로 된 앤티크 소품을 퇴수기로 사용하고,
꽃차는 와인 잔으로 마신다.
다기는 티 전문 매장에서 직접 보고 구매한 것들을 자주 쓴다.
흰색 다관은 서촌의 카페 이이엄에서,
꽃차를 우릴 때 쓰는 유리 다관은
울산 한옥 카페 농도에서 구매했다.
평소 즐겨 마시는 차는 국내산 제철 녹차와 꽃차.
둘 다 가볍게 접하기 좋은데 온도와 우리는 시간을 조절하며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다식으로는 주로 간단하게 약과, 쌀과자 또는 무화과처럼
맛과 향이 은은한 과일을 곁들인다.
별사탕을 입에 머금은 채 차를 마시면
사탕이 녹으면서 은은한 단맛이 입안에 감돈다.


01 꽃다운 찻자리
풍선초를 침봉에 꽂은 꽃꽂이와
작은 소나부 분재에서 여백의 미가 느껴진다.
찻상에 식물을 올린다면 꽃가루를 날리지 않고
모양과 색이 화려하지 않은 종류로 한두 가지만 둘 것.
때론 포도덩굴 한 줄기로 충분하다.


02 말차의 맛
말차 가루와 뜨거운 물을 붓고
차선으로 거품이 나도록 저어 만드는 정성스런 말차 한 잔.
첫 잔을 마시고 바로 다완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는
두 번째 차는 삼삼한 맛이 매력적이다.
찻사발은 이재원 작가의 작품.


03 푸른 꽃차의 그러데이션
제비꽃처럼 고운 보랏빛의 당아욱 꽃차에 물을 부으면
청량한 푸른 빛이 우러난다.
두 번째 찻물을 우리면 투명한 녹색이 돌고,
레몬즙을 넣으면 분홍색으로 바뀐다.
떫지 않고 부드러워 냉침하기도 좋다.


05 물처럼, 구아바 잎차
비염에 좋다고 알려진 구아바 잎차를 물 대용으로 즐겨 마신다.
물과 함께 주전자에 넣어 20분 정도 팔팔 끓이거나,
티백을 우리듯 따뜻한 물에 잎을 띄워 간단하게 즐기기도 한다.
온라인 몰이나 백화점에서 국산 구아바 잎을 구할 수 있다.


06 건강 차의 매력
차를 즐기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말린 여주, 작두콩,
연근, 두충, 오가피를 끓인 건강 차도 두루 즐기는 편.
두충과 오가피의 줄기 껍질은 마른 팬에 한 번 덖은 뒤 끓인다.
시나몬 스틱, 팔각, 말린 오렌지 칩은 차에 띄워 마시는 용도.
꽃차나 녹차와도 어울리며 차의 향을 풍부하게 한다.


07 꽃차 제안
눈이 즐거운 꽃차는 모양과 색뿐 아니라 맛도 다양하다.
국화와 캐머마일은 향이 잔잔해 무난하며
히비스커스에는 산뜻한 산미가 있다.
목련차는 특유의 향이 강한데 제철인 봄에 만든 햇차를
물에 띄우면 아름답게 꽃망울이 핀다.



Stylist 문지윤
눈으로 마시는 아름다움


탁월한 안목으로 트렌드를 제시하는 리빙 크리에이터.
스타일링 브랜드 뷰로 드 끌로디아와
작업공간 겸 쇼룸 뷰로 파피에를 이끄는 문지윤 씨는
재작년 겨울, 운명의 차제구를 만났다.
“여행 기념품으로 사온 홍차를 가끔씩 마시고
그동안 오브제처럼 사들인 차제구도 다양했지만
늘 커피가 우선이었어요.
그러던 어느날 업무 차 들른 이천 도자마을에서
소사요 김진완 작가의 다관을 마주한 날 마음이 동했어요.
이 작품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차를 공부해야겠다!”
소사요의 작고 고운 차제구에 진심을 다하고 싶었다.
차에 대한 호기심이 차오른 때,
훌쩍 여행을 떠나 일본과 중국의 전통 다법과
다양한 차 문화를 흡수했다.
그 후 중국차, 대만차를 주제로 한
차 수업을 정기적으로 들으며 백차부터 청차,
보이차에 이르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차를 마셨다.
지금은 무겁지 않으면서
풍부한 맛을 내는 백차와 청차를 특히 좋아한다.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니
대만의 고산 금훤과 충이차창의 황룡차가 떠오른다.
“지금 저에게 편안하게 숨을 쉬게 하는 존재는 차 같아요.
기물들이 어우러지도록 늘어놓는 순간
꽁꽁 매듭진 마음도 풀리고,
차가 너무 진하게 우려지지 않도록 집중하는 10초가
저에게 평화를 주죠.”

다관에 반하다

모아두는 것만으로도 풍성한 기분이 든다는
소사요 김진완 작가의 다관들.
그는 검은색을 표현하면서도 독특한 질감을 내기 위해
상감 기법을 사용하고 유약을 분무하는 공정을 거친다.
무쇠와 같은 질감이 느껴지는 검은 다관은
물을 따르다 끊었을 때 물방울이 흘러내리지 않아 편리하다.



01 SOFT DRINKS
중국차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찻잎을 원료로 한 시럽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스타일리스트 문지윤씨는
백차를 우려 단맛을 가미한 코디얼로 아이스티를 타고,
보이차로 만든 베이스로 밀크티를 만들어
여름내 간편하게 즐겼다.
코디얼과 베이스는 모두 묘차에서 구매했다.



02,03 여럿이 조화로운 찻자리
검은 다관과 함께 분청사기 숙우와 잔,
옻칠 트레이로 꾸민 찻자리.
세트로 갖추는 것보다
흰색에서 회색, 검은색에 이르는 다양한 색과
분청, 백자 등 다양한 소재가 어우러지도록
배치하는 재미가 있다.
여럿이 함께 차를 나누는 자리라면 차제구의 용량과
가짓수도 미리 헤아려야 한다.
130ml 용량의 다관을 사용한다면
3명이 40ml 정도로 나누도록 잔을 준비하는 식.


04 다양한 쓰임
소사요 김진완 작가와 함께 연구, 개발한 작품들.
스탠드는 다관을 올려두는 용도인데 디저트 접시로도 쓴다.
손잡이가 있는 실린더 모양의 숙우에는
우유를 담거나 샐러드드레싱을 담아도 어울린다.


05 위에서 바라본 모양
입구의 크기, 용량, 소재가 저마다 다른 찻잔들.
차를 즐기는 고수들은 잔을 고를 때
위에서 내려다보며 자신의 찻자리와 어울리면서도
리듬감이 생길 수 있는 조합을 고려한다고.



Seasonal Teahouse Guide #01
노을 진 어느 공원에서처럼, eert 망원


eert는 트리(tree)를 거꾸로 한 이름으로
일본 다이칸야마의 공원에서 영감을 받았다.
일본식 정원을 모티프로 실험적인 공간을 선보이는 eert가
지난 8월 세 번째 지점을 오픈했다.
eert 망원은 오래된 주택을 개조한 카페 겸 찻집이다.
낡은 미닫이문을 열고 들어서면
일본의 어느 다실에 들어온 듯 환상적인 느낌이다.
1층은 차와 커피를 내리는 곳으로
차는 무쇠 포트에서 끓인 온수로 우려낸다.
차는 차호에 옮겨 찻잔과 함께 나오는데,
마시는 차를 눈으로 보고 향을 음미할 수 있도록
차망에 찻잎을 올려 제공한다.
eert만의 방식으로 블렌딩
녹차, 호지차, 허브차,과일차, 홍차와
우유를 넣은 호지라테, 말차라테 등
가벼운 음료가 다채롭게 준비돼 있다.
제철 재료를 활용한 계절별 차도 특별하다.
음료와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박스는 인증샷이 필수!
모나카, 휘낭시에, 다쿠아즈 등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화과자 5개로 구성돼 있다.

위치 서울시 마포구 포은로 105-1(망원동)
문의 02-336-6610
영업시간 낮 12시~오후 10시



Seasonal Teahouse Guide #02
차가 주는 고요함과 아름다움, 티앤




올해 초 서초동의 한적한 주택가에 문을 연 티앤은
작은 갤러리를 닮았다.
아담하고 단정한 공간 안에 들어서면
아기자기한 찻잔과 다관에 자 연스레 시선이 간다.
“차를 만나고 나서부터
세상 만물의 향기가 느껴지고 삶이 채워지는 느낌이에요.”
티앤을 운영하는 한고운 대표는
이곳에서 한국과 중국의 차 10여 종과 차제구를 소개한다.
2~3개월에 한 번씩 차 리스트를 새로 만들고,
계절에 맞는 대용차를 추천하며 차 마시기의 즐거움을 전한다.
매장에서는 백차, 보이차, 홍차 등의 중국차와
하동의 녹차를 마실 수 있는데
최근엔 2020년산 하동 쑥차를 자주 권한다.
국내 작가와 중국에서 생산한 차제구가 다양하며
1만원대 개완과 유리 숙우, 20만원대 다관까지
가격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장점.
초보자라면 차를 고르고
차제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궁금한 다구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찻자리도 마련해준다.

위치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28길 89(방배동)
문의 070-4858-6009
영업시간 화~토요일 낮 12시~오후 7시



Seasonal Teahouse Guide #03
한 잔의 푸른 숲, 맛차차




서울숲을 바라보며
몸과 마음에 진정한 쉼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 맛차차.
곱게 간 말차를 중심으로
잎차, 대용차를 두루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맛차차는 한국의 다원에서 직접 고른 차를 선보인다.
말차의 특성상 찻잎을 모두 마시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재배한 차만 취급한다.
‘맛차’는 제주에서 자란 5월의 어린잎을 곱게 갈아내
떫은맛은 덜하고 감칠맛과 특유의 차향을 즐길 수 있다.
하동의 지리산에서 자란 우전차, 보성에서 자란 중작 등
맑고 은은함이 매력인 잎차도 준비돼 있다.
우유, 시럽 등을 가미한 스페셜 메뉴도 인상적이다.
시즌별로 바뀌는 스페셜 티와
다식으로 구성된 티 코스를 제공하며
잎차와 말차에 관한 스토리를 배울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도 열린다.
집에서도 말차를 즐길 수 있도록
차선을 비롯한 다완, 차호 등을 판매한다.

위치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18-11(성수동1가)
문의 010-9719-8707
영업시간 수~일요일 오전 11시~오후 7시



Seasonal Teahouse Guide #04
다인(茶人)에게 사랑받는 공간, 산수화 티하우스





2014년 오픈한 한남동의 산수화 티하우스는
믿을 만한 차와 다구를 구매 할 수 있는 곳으로
차 마니아 사이에서 유명하다
좋은 산지에서 자란 차를 좋은 물로 우리고,
찻잎과 물,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모두 조화롭길 바라는 마음에서
매장의 이름을 ‘산수화(山水和)’라 지었다.
그 뜻처럼 이곳에서는 한국과 중국, 대만의
깨끗한 산지에서 자라 정갈하게 만든 차를 취급한다.
찻잎으로만 만든 차, 가향하지 않은 차를 다루며
녹차, 황차, 백차, 오룡차, 홍차, 흑차 등
수십 가지 종류의 차를 접할 수 있다.
모든 차가 주력 메뉴지만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에는
밀향 오룡을 비롯한 오룡차가 추천 메뉴.
온화한 향과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
맑은 가을 날씨와 잘 어울린다.
2인에서 최대 8인까지 앉을 수 있는 다실이 준비돼 있으며
원데이 클래스를 포함해 각종 워크숍이 열린다.
10월부터는 별도로 마련된 전시 공간에서
도자기를 비롯한 여러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20길 21-14(한남동)
문의 02-749-3138
영업시간 화~토요일 낮 12시~오후 7시


기획 김의미 기자, 전미희(프리랜서) 사진 이지아, 정택, 엄승재
저작권자ⓒ ㈜서울문화사 리빙센스 2020년 10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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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