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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이제까지 몰랐던 피부 노화의 비밀 (노화예방, 노화막는 법)

21.03.29

우리가 이제까지 몰랐던 피부 노화의 비밀

피부 노화는 크게
‘내인성 노화’와 ‘외인성 노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외인성 노화는 전반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잘 관리하면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외인성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노화에 대한 해법을 찾아보자.


1. 외인성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
피부 노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외부 요인과 관계없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내인성 노화’와
외부 요인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발생하는
‘외인성 노화’다.
외인성 노화는 전반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잘 관리하면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는 피부 관리가 중요하다.
자외선 자외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진피에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수분을 당겨주는 성분들이 파괴되면서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저하된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지 못해 피부가 건조해지며
표피 또한 계속되는 자극으로 손상되고
표피층이 얇아져 피부가 약해진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열(적외선)
피부에 닿았을 때 열이 느껴지는 적외선은 미세한 열이지만,
피부에 꾸준한 영향을 주고 피부 안으로 상당히 깊게 들어간다.
이렇게 뜨거운 열에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피부 노화를 가속화할 수 있으며,
아무리 약한 열에도 피부에 닿는 열의 양이 많아지면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공기 중 유해물질
크게 흡연과 미세먼지를 들 수 있다.
흡연을 하면 연기가 몸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입안에서 강력한 산화 반응이 일어나 구강암을 유발하고
노화 단계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입 주변에 잔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미세먼지의 아주 작은 입자들이 피부에 닿는 것만으로도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렇게 작은 입자들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에는 산화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때 이를 보완하기 위한 항산화 시스템이 발동한다.
하지만 이는 한계가 있기에
항산화제를 꾸준히 복용하고 반드시 보습제를 바르도록 한다.


음식(당 노화)
밀가루, 초콜릿, 단당류, 우유 등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처럼
음식은 피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특히 단당류는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단당류를 반복적으로 섭취하면 과한 당이 생기게 되고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 달라붙어 ‘당화 현상’을 일으킨다.
이때 생기는 산물들이 콜라겐과 엘라스틴에 달라붙으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탄력 또한 떨어진다.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단당류 섭취를 가급적이면 줄이는 것이 좋다.


2.피부는 유전이라던데 사실일까?
피부는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김홍석 원장은
타고난 피부가 절대적이지는 않다고 말한다.
유전적으로 타고나더라도 관리를 못하면
피부는 안 좋아질 수 있다.
그리고 유전적으로 나쁜 상태의 피부라도
관리를 잘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는 것.
“유전자 염기서열은 변하지 않지만
유전자의 조절에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을 밝혀낸
후성유전학이 있습니다.
타고난 유전자는 변하지 않지만
그 유전자 중 어떤 유전자를 활성화시킬지는
환경, 습관, 경험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되고 바뀐다는 것이죠.
그래서 외인성 노화 관리가 중요해요.
쌍둥이를 비교한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같은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사는 곳과 직업, 생활 습관에 따라
다른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었어요.
유전적인 피부의 기질 자체를 바꿀 수는 없지만
외부 요인의 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피부의 운명은 바뀔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피부는 타고나긴 하지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자신의 피부를 잘 이해하고
노화 예방을 위해 필요한 관리를 한다면
충분히 노화를 늦출 수 있다.


3.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내인성 노화는 어떻게 막을까?
내인성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생기는 노화로
막을 수 없는 불가피한 면이 있다.
내인성 노화에서 중요한 것은 텔로미어(telomere)다.
염색체의 끝단에 자리 잡고 있는 텔로미어는
염색체의 유전 정보를 보호하고
세포 분열이 거듭되면서 점점 짧아진다.
결국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게되어
우리 몸은 노화를 일으킨다.
그러나 텔로미어의 길이는
나이가 들수록 무조건 짧아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에 따라 길어질 수도 있다.
텔로미어 식단을 따른다면 말이다.
핵심은 25가지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 생선으로 만든 음식이며
이를 소식할 때 텔로미어의 길이가 늘어나서 노화를 늦춘다.





<아미노산, 항산화물질, 비타민 A, B, C,E, 로열젤리를 포함한
132가지 영양소가 피부에 탄력을 불어넣고,
윤기 나는 피부로 가꿔주는 올인원 피부 보호크림인
파머시 허니 세이비어. 46g 4만2천원.

각종 유해 환경에 자극받은 피부를 안정시키고
칙칙한 안색을 되돌려주는 수딩 크림인
시에로코스메틱 웨이크업 토너 크림. 100㎖ 2만원.

비타민 C, 비타민 E, CoQ10이 칙칙해진 피부에
윤기와 영양을 부여하는 항산화 세럼인
닥터디퍼런트 씨이큐 안티옥시던트 세럼. 10㎖×3개 9만원.

비타민 C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만나 건강한 피부를 선사하는
피터 토마스 로스 by 세포라 포텐트 C 파워 세럼.
30㎖ 14만2천원.


매일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피부를 위해
탄생한 프리미엄 미산성 클렌저로,
발효 보이차를 담은 극세사 거품이 특징인
유얼레디노우 타임리스 브라운 안티옥시 카밍 클렌저.
200㎖ 3만8천원>




expert’s advice
"피부 노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외부 요인과 관계없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내인성 노화’와
외부요인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주면서 발생하는
‘외인성 노화’가 그것입니다.
외인성 노화는 전반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잘 관리하면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는 피부 관리가 중요합니다.”
- 김홍석(피부과 전문의&와인피부과 원장)


4.세포 노화의 핵심, 오토파지
김홍석 원장은 세포의 노화와 관련된
오토파지(자가포식)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오토파지(autophagy)는 그리스어로
스스로(auto), 먹는다(phagy)는 뜻의 단어가 합쳐진 말이다.
세포 내부의 물질이 세포 스스로에 의해
제거 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세포가 살아남기에 필요한 영양분 또는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미토콘드리아, 리포솜 같은 세포 내 소화관이 망가지면
세포는 자기 몸의 소기관을 잡아먹어(분해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고
세포 내 에너지 사용의 효율을 높인다.
즉, 세포가 나이가 들거나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 내 불필요한 단백질을 분해하여
재활용하게 하는 현상이다.
세포 내부를 깨끗하게 리모델링해
노화나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의 변화를 줄이고
이를 통해
신체 각 기관이나 세포의 노화를 차단하도록 유도한다.
인체 내 오토파지 활성이 약화되면
노화 관련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피부 세포가 노화하여 주름이 생기는 것 또한
이와 같은 현상이다.
아쿠아타이드는 이러한 오토파지 원리를 활성화시켜
피부의 자기 재생을 촉진,
노화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신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5. 외인성 노화에 좋은 제품은?
자외선 건강한 피부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경우
특별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물리적 차단제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자외선은 차단제를 뚫고 들어와 피부에 작용한다.
때문에 좀 더 완벽하게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싶다면
항산화제를 사용해주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비타민 C와 비타민E를 동시에 사용하면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에 더욱 강하게 방어하는 등의
상승효과가 있다.
자외선 차단제만 사용했을 때보다
비타민 C와 E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훨씬 큰 활성산소 억제 효과를 낳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면 탁월한 피부 노화 예방을 가져온다.

열(적외선)
열에 의해 피부 온도가 올라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보습제를 잘 발라준다.
피부 지질과 유사한 세콜지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가 들어간 보습제나
밀폐력이 좋은 보습제를 꼭 바르는 게 중요하다.
오일 1~2방울 덧바르면 견고한 수분 장벽을 세우는 효과가 있다.

공기 중 유해물질
미세먼지에 의한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한 세포 손상을 복구시켜주는
오토파지 기능이 있는 아쿠아타이드 성분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음식(당 노화)
식습관을 교정해서 몸에 들어오는 당의 양을 줄여주는 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최근에는 항당화 연구를 기반으로 당화 반응을 억제하는
AGE 화장품도 있다.



<지속적으로 수분을 채워주고 영양을 공급해
피부를 밝고 고르게 가꿔주는 영양 마스크인
이솝 서블라임 리플레니싱 나이트 마스크. 60㎖ 15만원.

자외선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 블루라이트까지 차단하는
더페이스샵 내추럴 선 에코 슈퍼 퍼펙트 선 EX SPF50+/PA++++. 45㎖ 1만5천원.

수용성&지용성 비타민 E 조합으로
효과적인 항산화·진정 케어가 가능한  피부 진정 세럼인
에스테덤 인텐시브 비타민 E2 세럼. 30㎖ 12만3천원.


건강한 pH 밸런스를 맞춰주며
에센셜 보습막이 피부결을 정리, 진정, 보호하는
저자극 미스트 겸 안티폴루션 토너인
라곰 셀러스 미스트 토너. 150㎖ 2만5천원.


한방 원료들을 진하게 담아 깊은 영양과 보습을 전하고 
피부 본연의 탄력을 부여하는
예화담 환생고 원액 앰플 캡슐. 0.21㎖×70개 6만8천원.>



6.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법칙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한다
세정력이 강한 알칼리성 제품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피부의 천연보습인자까지 씻어내고
약산성을 이루고 있는 피부의 정상 pH를 알칼리화하므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된다.
오히려 피부장벽이 점점 손상되고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붕괴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노화를 일으킨다.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다
피부가 건조하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길 수 있다.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제를 잘 발라야 한다.

365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자외선은 주름, 탄력, 색소침착 등의 광노화의 가장 큰 원인이다.
자외선 차단제만 잘 발라도
광노화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매일 꼼꼼하게 바른다.

클렌징 단계를 줄인다
너무 많은 단계의 세안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 도구를 사용하거나 각질 제거를 위해
필링, 스크럽을 매일 한다거나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하는 클렌징은
피부가 지니고 있는 보호장벽을 손상시킨다.
클렌징을 한 단계를 줄이고
피부의 마찰을 최소화하며 60초이내 마치는 것이 좋다.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
커피는 이뇨작용을 시키는 대표적인 음료 중 하나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체내의 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커피보다는 물을 충분히 마신다.

흡연, 담배 연기를 피한다
흡연과 담배 연기는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피부 노화를 가중시킨다.
탄력섬유의 손상을 일으키고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떨어뜨려
피부를 건조하고 얇아지게 한다



<강한 자외선, 바람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천연 성분이 즉각적으로 케어해주는
힐링 보습 크림 겸 SOS 마스크인
샹테카이 자스민 앤 릴리 힐링 마스크. 50㎖ 12만6천원.


초기 주름 징후부터 눈에 보이는 주름까지
순하지만 강력하게 케어하는 저자극 프로 레티놀 세럼인
닥터벨머 레드 프로 레티놀 세럼. 50㎖ 3만5천원.

자외선, 건조 등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부드럽고 탄력있는 광채 피부를 선사하는
데이 모이스처라이저인

끌레드뽀 보떼 프로텍티브 포티파잉 에멀젼. 125㎖ 16만원대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장벽의 강화를 돕고, 깊은
보습력으로 건조한 피부를 오래도록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리쥬란 더마 힐러 크림. 60g 4만5천원.


항산화 앰플의 유효성분이 담긴 안티에이징 선크림인
닥터지 피크노제놀 앰플 업 선 SPF 50+/ PA++++. 40㎖ 3만5천원.>



진행 김선아 사진 셔터스톡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저작권자ⓒ (주)조선뉴스프레스 여성조선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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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