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친노루

포스트

다양한 이야기로 가득한 친친노루

컬처&트렌드

연애 오래 유지하려면 '남자의 500일'을 파악하라

13.03.28

 그 남자의 500일 

 

보통의 연애는 슬프게도 500일의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연애에는 수많은 변수가 작용한다.

그 변수에 따라 시간이 짧아지기도 하고,

영원에 가깝게 변하기도 한다.

연애 농도를 진하게, 오래 유지하는 데는

일종의 스킬이 필요하다.

 

 

사랑에는 유효기간이 있다

 

분명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변했다고

서운함을 표시한 적이 있는가

그의 마음이 떠난 것을 직감하고 먼저 이별을 고한 적이 있는가.

옆에 누군가가 있는데도 사무치게 외로웠던 적이 있는가.

자신이 특별히 잘못한 게 있는 것도 아닌데

남자는 왜 홱 돌아서는가.

왜 엄마처럼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는 남자는 찾을 수 없는가.

비단 이건 꼭 ‘남자가 변했다’를 이야기하려는 건 아니다.

 

사실 연애 영화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500일의 썸머’에서는

썸머(주이 디 샤넬 분)가 ‘나쁜 년’이었고,

‘500일의 썸머’ 여자판이라고 말하고 싶은 ‘우리가 사랑일까’도

결국 시간에 마음이 요동치는 건

마고(미셸 윌리엄스 분)였으니까.

두 영화 모두 사랑은 영원하지 않고,

계절이 변하듯 바뀐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500일의 썸머’처럼 여름이 지나 가을이 오듯

새로운 사람은 또 나타난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고,

‘우리가 사랑일까’처럼 새로운 사랑도

결국에는 똑같더라는 메시지를 받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어찌 됐든 결론은

사랑에는 유효기간이 있다는 것이다.


 

 

 사랑은 어차피 호르몬의 농간? 

 

우리가 느끼는 기쁨과 슬픔, 설렘과 분노 등

모든 감정의 순간에는 호르몬이 흐른다.

하물며 마음을 흔드는 그 혹은 그녀를 만날 때는 오죽할까.

우리 몸속에서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복합적으로 분비된다.

특히 연애 초반,

두 사람의 관계가 본격적으로 깊어지는 시기에 뇌에서는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연애를 하는 내내 초반 같으면 골머리 썩일 일이 없겠지만

시간이 흐르고 페닐에틸아민이

더 이상 뇌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게 되는 시기가 온다.

 

그동안 마음 한구석에 묻어온 짜증이 폭발하고,

인내심도 사라지며, 상대방의 단점을 발견해내기 시작한다.

더 이상 이 사람이 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왜 콩깍지가 벗겨지는 걸까?

과학자들은 그것이 일종의 내성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사랑을 할 때 분비되는 물질은 마약과 비슷하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결국 똑같은 양이 분비되더라도

반응이 점차 둔감해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원을 바라는 사랑은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미국 에모리대학교의 그레고리 번즈 교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권태기에 대한 하나의 답으로 제시한다.

사람이 어떠한 목표를 이루고 나서 싫증을 느끼게 되는 건

도파민의 특성 때문이라는 것.

도파민은 어떤 상황이 흥미롭다는 것을 알려주거나 느끼게 하는

자연의 신호이다.

그러나 신호라는 것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데,

우리는 그 메시지를 알게 되는 순간부터

더 이상 신호 자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뇌는 어떤 것의 결과 자체보다는 결과로 이어지는

‘예상’에 반응하기 때문에

즐겁고 만족스러운 감정은

결과에 앞서는 과정에서 쾌락을 느낀다.

 

사람이면 누구나 늘 새로움을 느끼고 싶어하는 욕망이 있다.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 예상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면

이내 싫증을 느끼고 만다.

뇌는 예상할 수 있는 것이 되면

새로운 자극원을 찾으라고 지시한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을 찾게 만드는

생물학적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왜 사람들이 오래된 연인에게

싫증과 권태를 느끼는지에 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는 도파민이 다량 분비된 그 상황에 익숙해져 있고,

도파민 수치가 떨어질 때

기분이 나빠지고 공허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쾌락과 욕망을 추구하면서

색다른 새로움과 발견에 반응한다.

남녀의 관계에서도

상대방이 이제 완전한 내 사람이 됐다고 믿으면

조금씩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이쪽은 이미 안정화됐다는 얘기이다.

이처럼 도파민은 예상 가능한 상황보다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그리고 목표를 이루고 난 뒤보다는 노력의 과정에서

더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다.

그래서 소위 남자들이 가장 호감을 가지게 되는 여자는

‘모르는 여자’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는 것이다.

 

 


 알 수 없는 여자의 매력 

 

책 <모텔비가 아까운 남자>에서는

남자들의 사랑을 ‘가스레인지 같은 사랑’이라고 비유했다.

처음에는 마치 모든 것을 태울 것처럼

3단 고열로 냄비를 가열하지만

내용물이 어느 정도 익어간다 싶으면

2단의 중열로 불을 줄이고,

완전히 다 익었다 싶으면 1단의 저열로 보온만을 하다

과감히 불을 꺼버린다는 것.

간혹은 3단으로 끓이다 그냥 2단과 1단을 거치지 않고

불을 꺼버리는 타입도 있다.

그리고 저자는 이런 남녀 간의 기본 모드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여자의 해법으로

‘상태를 알 수 없는 냄비 같은’ 여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남자들은 뻔히 보이는 불꽃을 가지고

그 강약을 조절할 뿐이지만

여자들의 냄비는 그 뚜껑을 열어보기 전엔

절대로 내용물의 상태를 알 수가 없다.

그건 여자에게 큰 메리트이다.

그러니 절대로 조바심 내며 달아오르지 말 것.

간혹 조금이라도 호감이 있는 남자가 다가오면 두 팔 벌려

아주 적극적으로 그를 맞이하는 여자들이 있다.

물론 남자 입장에서는 참 고마운 여자다.

그냥 한 번 가볍게 스위치를 켰을 뿐인데,

그 작은 불꽃에 스스로 기꺼이 맞이해주니 말이다.

 

헌데 냄비가 끓어 내용물이 넘치면 불을 ‘끄거나 줄여야’ 한다.

즉, 너무 쉽게 남자에게 호응하면

남자는 그새 흥분을 가라앉히고

“내가 필요할 때만 가끔 불꽃을 일으켜주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며 바로 그의 심지를 거두어버릴 것이다.

따라서 이제 막 열을 받기 시작한

삼중 바닥 냄비처럼 상태를 알 수 없도록

그를 대해야만 그의 열을 오래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유효기간이란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조리법과 보관법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봄에 만나 여름, 가을, 겨울을 거쳐 다시 봄을 보낸다.

연애는 이벤트와 같아서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계절은

새로운 무드와 자극을 선사했다.

새로운 계절은 연애도 새롭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와 만났던 두 번째 봄은 다르다.

더할 나위 없이 편안하지만 그 익숙함을 동반한 권태가 온다.

그는 변해가고, 그가 가까이 있는데도 사무치게 외롭다.

그렇게 연애의 끝이 보인다.

연애의 유효기간이 일 년에 꼭 한 계절만큼 더한 500일이고,

사랑이 어떻게 변하느냐고 떼를 써봐도 봄날이 가는 이유이다.

 

 

 1 DAY 

 

사소한 만남에서 

연애가 시작된다. 가령 기대하지 않았던 술자리. 

친한 선배와 퇴근 후 ‘치맥’ 약속을 했는데,

회사 동료를 데리고 나온다.

그 동료는 여자친구가 있지만,

그들의 연애는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술이 한 잔 두 잔 들어가자

자신의 여자친구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는다.

추임새를 넣어주고 맞장구를 쳐준다.

카톡으로 시시콜콜한 대화를 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뻔한 레퍼토리로 시작되는 500일간의 연애는

지지부진한 보통의 연애 이야기다.

이 모든 것이 자신의 경험처럼 느껴질 수도 있고,

군데군데 공감하는 바가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날짜, 혹은 앞으로 다가올 날짜에

집중하면 된다.

 


 30 DAY 

 

서로 간 보는’ 기간은 

넉넉잡아 한 달.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록 진전이 없다면 

그냥 ‘술 친구’, ‘카톡 친구’가 될 공산이 크니, 승부를 내야 한다.

여자에게 호감을 느낀 남자는 지속적으로 연락을 한다.

하지만 남자가 꼭 이 여자에 올인하는 것은 아니다.

남자에게 그녀는 어장 속 여러 명 중에 한 명일 수도 있다.

반면 여자는 남자가 신경 쓰이기 시작한다.

친구들에게 이 남자의 말과 행동을 이야기한다.

단체 카톡방에 카톡 메시지를 캡처해서

그와 나눈 ‘미심쩍은’ 대화의 일부분을 보여준다.

 

요즘에는 누구나 연애박사.

친구들은 분석에 들어가고, 양분된다.

‘들이대는 것이다’, ‘어장 관리다’.

이 타이밍에 여자가 한번쯤 거절한다.

“둘이 만나는 건 좀 그렇구요, 선배랑 같이 봐요.”

이 메시지에 남자는 두 가지 생각을 한다.

첫째, ‘이 여자, 오버하네.’ 둘째, ‘어라? 끝까지 해봐야겠다.’

전자의 경우 여자의 입장에서는

‘썸남에서 흐지부지된 남자’가 한 명 추가되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 남자는 굳이 만나자는 제안을 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한다.

 

 

 45 DAY 

 

남자가 지르기 시작한다  

선배가 동석한 만남이 이어지다 둘만 만나는 경우가 생긴다. 

연애의 성사에는 이 시기가 최고 포인트.

남자가 과감하게 돈과 열정과 시간을 모두 퍼붓는 시간이다.

만약 돈이나 시간이 아까워지거나

다른 일에 치여 집중력이 떨어져

소심해지면 여기서 끝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여자의 마음과 태도보다는

남자의 적극성에 따라서 모든 상황이 변화한다.

안타깝게도 여자가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물론 여자가 연애의 파토를 원한다면

그 의지와 태도를 보여주면 된다.)

 

잘 되기를 바란다면

여자도 남자가 지를 만한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어설픈 ‘밀당’은 접어둘 것.

남자의 자존심을 지켜줘야 한다.

이 시기에 튕기는 건 그냥 튕겨져 나가라는 뜻과 같다.

많은 ‘썸남썸녀’들이 이 단계까지는 쉽게 갈 수 있다.

이 지점에서 진지한 연애를 시작하게 되는 사람과 못하게 되는 사람이 갈린다.

여자가 남자에게 받기만 하는 시기가 아니다.

만나자고 했을 때 웬만하면 만나주고, 맞춰주고 받아줄 것. 여자 역시 시간과 열정을 쏟아야 한다.

 

 

 61 DAY 

 

우리 사귀기로 했는데,

어색함의 시간이 한두 달 정도는 가게 마련.

물론 행동 하나, 말 한 마디에 신경이 쓰이는

설렘과 풋풋함의 시간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가 연애기에서 가장 좋은 시기는 아니다.

오히려 유리알 같은 시간이랄까.

여자의 마음에 확신이 없기 때문에 깨지기 쉬운 때다.

내가 이 남자를 좋아하는 건가, 아닌가, 잘못 판단했나,

여러 가지로 고민이 많다.

 

이때까지 남자는 헌신한다.

일명 3단 불꽃으로 가열차게 가열할 때다.

그렇게 내달리는 이유는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귀고 있지만,

여자가 자신을 진심으로 좋아한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

게다가 돈이 슬슬 빠듯해지기 시작한다.

카드값이 걷잡을 수 없이 밀려온다.

하지만 이때 깨지면 남자로서는 가장 큰 손해다.

 

 

 107 DAY 

 

사귄 지 한 달 하고 보름 지났는데,

아직도 어색하다?

여전히 서로, 혹은 둘 중 한 명이

진짜 마음을 열고 있지 않고 벽을 두고 있는 경우다.

이때 둘이 만나는 게 아니라

친구를 대동한다거나 그러면 헤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날 때마다 영화나 공연을 보는 것도 무리수.

‘둘만 있을 때 어색하거나 재밌지 않으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은연중에라도 든다면, 위험하다.

 

커플로서 독립을 해야 할 시기.

이럴 때 던지는 남자의 승부수는

이벤트와 여행 등 둘만의 시간이다.

1박 2일은 부담스러우므로 당일치기 여행과

드라이브로 공략하는 경우가 많다.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시간이다.

둘만의 어색함을 씻어내는 것이 급선무.

 

 

 160 DAY 

 

스킨십이 완성되는 시기

사귄지는 100일.

더 이를 수도, 늦을 수도 있지만 대개 스킨십이 완성된다.

남자는 사랑과는 별도로 여러 가지 감정의 변화가 나타난다.

편안함 증가. 호기심과 신비감 감소.

여자에게 올인하던 신경 회로가 자신의 여가 생활과 친구,

일로 어느 정도 분산된다.

전혀 아깝지 않던 돈 씀씀이에 대한

남자 여자 비율을 6:4 정도로 내심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럴 때 여자가 9:1을 외치거나 불만을 나타내면

남자의 마음은 슬슬 접히기 시작한다.

이전과는 달리 답문이 늦다?

일찍 헤어지는 경우가 잦다?

스킨십이 급격히 줄어든다?

여기에 한 시즌짜리 연애의 종말이 있다.

 

 

 210 DAY 

 

사귄 지는 150~200일

남자는 삶의 균형을 생각한다.

데이트 비용으로 쏟아부은 카드값을 메우기 시작한다.

슬슬 싸우기 시작한다.

여자들은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게 싸움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문자와 연락이 줄어든다.

다른 이유 없이 그냥 ‘귀찮아서’인 경우가 많다.

남자가 여자를 설득하기 시작한다.

문자의 빈도와 사랑의 애정도는 관계가 없다고

논리를 펼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 논리가 맞는지는 남자 본인도 확신이 없다.)

그게 트러블의 시작이다.

 

남자들이 슬슬 옷을 대충 입고 나오기 시작한다.

추리닝을 입고, 머리를 감지 않고 나온다.

스스럼없이 코를 후빈다. 추레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만나는 지점을 슬슬 여자 집 쪽에서 중간으로 이동시킨다.

심지어 자신이 놀고 있는 곳으로 불러낸다?

그게 게임방이거나 친구들과 놀고 있는 당구장이면

최악이다.

 

 

 260 DAY 

 

남자가 변했다?

정말 미쳐버릴 것 같더라도, 인내심을 가질 것.

이럴 때야말로 밀당이 필요한 시기이다.

남자가 적극적으로 만나자는 액션을 취하지 않는다면,

그냥 만나지 말아야 한다.

이때가 헤어지느냐 마느냐 결정하는 순간인데,

그냥 헤어진다는 각오로 밀어낼 것.

남자의 양심을 건드리는 말을 하되 오히려 쿨하게 가야 한다.

그러다 보면 남자가 뜨끔해지는 순간이 온다.

집착하는 모습이나 매달리는 모습을 보여주면

남자는 자신의 과오 따위는 생각하지도 않고,

오히려 질린다는 생각만 한다.

 

 

 310 DAY 

 

여자가 올인하기 시작한다…

남자는 자기 시간을 확보하며 슬슬 친구들을 찾기 시작한다.

여자는 친구가 줄어들고

오롯이 자신만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도 줄어든다.

머리와 마음속 모두 남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다.

그리고 그 마음과 동시에

남자에 대한 연민과 모성애도 조금씩 자라난다.

그 마음에 충실하면서 희생하기 시작한다.

점점 여자는 엄마가 되어간다.

 

남자친구의 지갑에 용돈을 채워주고, 밥을 해먹이고,

자취방 청소를 자처하고, 빨래를 한다.

냉장고에 먹을 걸 바리바리 싸들고 채워준다.

참 아름다운 행동이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습관처럼 일상적으로 되어서는 안 된다.

행복한 결말을 맺은 ‘우렁각시’를 원하는가.

우렁각시의 핵심은 ‘몰래’ 나타나서

‘몰래’ 무언가를 해주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누가 친절을 베푸는지 몰랐을 때의 호기심이

호감으로 극대화된 경우다.

당신이 정말로 당신의 남친에게 몰래 우렁각시처럼 모든 것을,

당신의 존재조차 비밀로 하고

‘채워주기’ 행동을 할 수 있다면 괜찮다.

그렇지만 이미 누가 자신을 챙겨주는지

뻔히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미 글렀다.

엄마의 내리사랑을 고맙게 생각하고

그만큼 보답할 줄 아는 현자는 그리 많지 않다.

당신의 사랑과 헌신은 이제 당연한 것이 되고 말았다.

 

 

 

 

 

 410 DAY 

 

만난 지 일 년

남자는 혼자 있는 시간을 갖고 싶어진다.

여자는 혼자일 때보다 둘이 있을 때 더 외롭다.

싸우는 횟수가 점점 잦아진다.

남자가 바람을 피우는 것도 같다.

여자는 지쳐서 혹은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서

헤어짐이란 강수를 둔다.

남자는 슬슬 지칠 찰나에

 ‘그럼 생각할 시간을 갖자’고 헤어짐에 동의한다.

 

여자는 그 남자만 생각하며 정말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남자는 그 막간을 이용하여 라이프를 즐긴다.

나이트도 가고, 여자도 만나고,

그동안 미뤄둔 유흥에 대한 욕구를 해소한다.

첫 헤어짐에는 먼저 헤어짐을 통보한 여자가

다시 연락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양심의 가책 때문에 다시 만난다.

여자에 대한 미안함도 있다.

약 한두 달 정도는 평화가 지속된다.

 

 

 460 DAY 

 

감정보다는 이성으로 

사귀는 시간 서로 합리적으로 노력하는 시간. 

하지만 근본적으로 사람이 바뀌지는 않았다.

똑같은 트러블 요소는 여진처럼 남아 있다.

여자는 지쳐간다.

상처 받은 마음을 슬슬 치유하며

너덜너덜해진 사랑도 정리한다.

여자의 외모가 변하기 시작한다. 성숙하게.

 태도도 다소 어른스러워진다.

여자도 자기의 라이프를 찾기 시작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남자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

 

 

499 DAY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예전에 헤어졌던 똑같은 이유로 계속 싸우다가,

결국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헤어진다.

우리는 도저히 맞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다.

남자는 나름대로 또 주어진 자유와 유흥을 즐기면서

다시 만날 것이라고 은연중에 생각한다.

또다시 만날 것이라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다가 뒤늦게 좋았던 여자라는 것을 깨닫고

매달리기 시작한다.

 

하지만 시기는 늦었다.

이때는 정말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법’밖에 없다.

드라마 ‘내 딸 서영이’의 우재처럼

크게 사람이 깨닫고 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랑과 연애에 있어서

 대부분의 남자는 바로 단거리 선수이고

여자는 중·장거리 선수라고 말한다.

남자가 여자의 연애 거리와 속도를 맞추기 위한 방법은

100m를 뛰고 또다시 100m를 뛰면 되는 것.

사랑을 영원히 지속하는 것은

불가능해도 다시 사랑하는 것은 가능하다.



<저작권자ⓒ제이 콘텐트리 슈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개인정보취급방침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이용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으로 가입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입력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2)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3)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회원님의 동의를 받아 개인 정보가 추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 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동의 회사는 이용자들이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또는 '취소'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콘텐츠 및 이벤트 관련 최신정보 등 원활한 서비스 제공 2)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 기회 제공,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당사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보유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가입 후 회원약관 6조에 의한 이용 신청의 승낙 시부터, 제 13조에 이용 계약의 종료 시까지 입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각각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1)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법령에서 규정한 보존기간 동안 거래내역과 최소한의 기본정보를 보유 2) 보유기간을 미리 공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을 경우에는 약정한 기간 동안 보유 3) 다음의 경우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 보존 항목: 이름, 로그인ID(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 메일 수신 여부,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성별, 연령대, 직업,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5년 2) 그리고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oo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디지털마케팅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이택근 대리 대표 이메일 : tklee@noroo.com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본 '㈜노루페인트 블로그'의 이용 / 운영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회원약관은 제공되는 서비스 및 정책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페이지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추가 혹은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1조 (목 적) 이 약관은 노루페인트 블로그가 유무선 및 기타 수단을 통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및 기타 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와 제휴사를 통한 콘텐츠 및 서비스(이하 “제휴서비스”라 합니다.)를 고객(이하 "이용자"라 합니다)이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회사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 계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당해 회원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계법령에 규정 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2. 회사는 약관 이외에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안내 및 별도의 이용 동의 절차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 4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 받은 개인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회사의 서비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자 ② 비회원: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③ 이용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 ④ 아이디(ID):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회원의 인터넷 우편(e-Mail) ⑤ 비밀번호: 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와 숫자의 조합 ⑦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사람 ⑧ 해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 ⑨ 다운로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및 콘텐츠(정보, 게임, 프로그램, 이미지, 사운드 및 기타)를 이용자의 PC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제 2장 서비스의 이용] 제 5조 (이용신청) 1.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가입신청서에 이용자의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2.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모든 이용자 정보는 반드시 실제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입력한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최초로 회사의 회원으로 가입 시에 회사가 회원에게 회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언제든지 별도의 e-mail 통지를 통해 해당 회원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 6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제 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순서에 따라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가 이용신청을 승낙하는 경우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를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지합니다. ① 아이디(ID) ② 회원의 책임, 의무 및 권익보호 등에 관한 사항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② 기술상 장애사유가 있는 경우 ③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동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③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④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⑤ 기타 회사 소정의 이용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제 7조 (서비스의 이용 시간) (1)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