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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근교 가볼만한 곳 : 예술과 카페 모두 공존하는 곳 '강화도 여행'

21.04.26

커피 향 솔솔 강화도 예술 여행

예술과 카페,
강화도에선 마음의 부등호가 한 쪽으로 기우는 법이 없었다.


<조양방직을 장식하는 골동품 컬렉션>


악동 DNA

<해든뮤지움의 공식 포토존, 야외 거울 벽>

어릴 적 나는 동네에서 소문난 악동이었다.
아파트 층마다 초인종을 누르고 도망가는 건 기본,
멀쩡한 엘리베이터 문에 ‘고장’ 문구를 적어 두는가 하면,
단지 내 토끼장의 토끼를 밥 먹듯이 풀어 줘
경비 아저씨를 매번 곤란하게 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그맘때쯤 태어난 동생에게
가족들의 관심이 쏠리는 걸 방지하기 위함이었는데,
사실은 그냥 경직된 분위기를 부수고
해방감을 느끼는 게 좋았다.

몸 속 어딘가에 악동 DNA라도 남아 있는 걸까.
부모님의 회초리와 위대한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힘으로
‘벨튀’를 일삼는 건 진작 졸업했지만,
여전히 난 세상의 모든 ‘금지’들을 싫어하는 어른으로 자랐다.
이런 습성은 유독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문제가 됐다.
미술관이야말로 금지의 집합체였다.
사진 금지, 취식 금지, 대화 금지, 만지지 마시오, 뛰지 마시오….
되는 것 보다 안 되는 것이 많은 곳.
예술을 사랑하지 않는 건 아니었다.
그저 일상과 미술관의 그 두터운 경계가 못 견디게 피로했을 뿐이다.

그런데 강화도에선 달랐다.
카페인 듯 갤러리인 듯, 미술관인 듯 카페인 듯한 곳들이
골목마다 살금살금 숨겨져 있었다.
숨 쉴 수 있었다고나 할까.
도솔미술관에서는 따끈한 생강차 한 잔과 함께 그림을 감상했고,
해든뮤지움의 조각공원에선
아이들이 조각품 사이로 자유롭게 뛰어다녔다.
조양방직에선 입으로 실컷 수다를,
눈으론 무수한 골동품을 좇느라 바빴다.
미술관답지 않은 미술관, 카페답지 않은 카페.
‘~답지 않은 곳’들에서 규율은 느슨했고, 경계는 흐릿했다.
갤러리인지 카페인지 헷갈렸지만, 아무렴 어때.
어느 쪽이든 마음의 부등호는 한쪽으로 향하지 못한 채,
이리저리 즐거운 방황을 했다.



한옥 안 보물찾기 도솔미술관

<도솔미술관 내부에 전시된 작품들>



<본관에서 내려다보이는 아늑한 소나무 정원>

도솔미술관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하나.
보물찾기를 하듯 천천히 둘러보는 것이다.
한옥 갤러리 카페인 도솔미술관에는
본관 1층과 2층, 별관, 뜰안채 등
곳곳에 다양한 예술 작품이 보물처럼 숨겨져 있다.
발견하고 감상하는 건 방문객의 몫이다
(별관은 미처 못 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눈을 압도하는 화려한 작품들과 친절한 작품 설명까지 더해지니,
영락없는 ‘미술관’이 맞다.
이참에 지면을 빌어 도솔미술관에게
심심한 사과의 말을 전해야겠다.
외관만 보고 단순히 예쁜 한옥 카페라고 단정 지은 데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다.
카페로서의 정체성도 놓치지 않았다.
한옥 카페답게 음료와 디저트에서부터
전통적인 분위기가 물씬 느껴진다.
수제로 만든 생강차와 단호박 식혜,
그리고 아침마다 직접 찌는 보리빵과 약식이 특히 별미다.
본관에서 한눈에 보이는 소나무 정원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작은 꽃 한 송이도 정성스레 가꾼 정원에서는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다.

길상면 길상로210번길 52-71
매일 09:00~21:00
070 4125 1232



조각에 커피를 더하다 해든뮤지움

<해든뮤지움의 미러가든에서는 마음껏 웃고 뛰놀 수 있다>



<로버트 인디애나의 <LOVE> 러그 작품, 인스타그램에서 인생숏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



<해든뮤지움의 입구>

입장과 동시에 귀를 간질이는 건,
아이들의 청량한 웃음소리다.
미술관에선 정숙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해든뮤지움의 미러가든과 시크릿가든에서 완전히 쪼개진다.
잔디가 넓게 펼쳐진 미술관 1층의 미러가든은
아이들의 놀이터다.
야외 조각품을 배경으로 마음껏 뛰놀 수 있을 뿐더러,
사진 촬영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볕이 좋은 날이라면 1층 해든카페에서
관람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음료 한 잔을 들고
토닥토닥 시크릿가든으로 나가 보는 게 좋겠다.
시크릿가든에는 조각품을 내려다보며 휴식할 수 있는
테라스 공간이 마련돼 있다.
호로록, 커피 한 모금과 예술 작품 감상이라니.
두말하면 입 아픈 ‘꿀 조합’이다.
실내는 총 5개의 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피카소, 샤갈, 세자르와 같은
세계적인 현대 작가들의 작품뿐 아니라
백남준, 장욱진 등 유명 한국 작가들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뛰어난 채광도 미술관의 매력에 한 끗을 더한다.
열린 공간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의 빛이 내부를 환히 밝히면
미술관의 오후가 한층 더 반짝인다.
2013년, 해든뮤지움이 ‘올해의 건축 베스트7’에 선정된 이유 중 하나다.

길상면 장흥로101번길 44
화~일요일 10:00~18:00, 월요일 휴관
032 937 6911



카페라고 하면 섭하죠 조양방직

<조양방직의 조명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뾰족한 지붕이 인상적인 공장 건물>



<야외에도 골동품이 즐비해 있다>

오래된 목마, 낡은 유선 전화기, 빛바랜 영화 포스터….
시대와 출처를 가늠할 수 없는
빈티지 소품들이 지천에 널려 있다.
뾰족뾰족한 옛 공장의 지붕과 세월이 쌓인 회색빛 시멘트 벽은 또 어떤가.
인테리어조차 범상치 않으니 눈동자가 자꾸 길을 잃는다.
조양방직이 여타의 갤러리와 다른 점은 여기에 있다.
갤러리가 작품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라면,
조양방직은 공간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다.
1933년, 강화 최초의 방직공장이었던 조양방직은
2018년에 새 주인을 만나 카페 겸 갤러리로 새롭게 탄생했다.
아니, 새롭게 탄생했다는 말은 어쩌면 어색할지도.
약 990㎡가 넘는 공장터와 건물 골조부터
방직기계가 있던 작업대까지, 남길 수 있는 건 모두 남겼기 때문이다.
사라진 것들의 자리는 주인장이
중국와 유럽 각지에서 직접 발굴한 골동품들로 채워졌다.
유리창이 깨진 문짝은 영국의 어딘가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둥근 거울은 체코의 옛 기차에서 건너왔다고.
이 거대한 공장은 마치 겹겹의 시간을 한껏 품은 채
후우, 크게 숨을 들이쉬고 있는 것만 같다.
그러니 조양방직을 단순히 ‘카페’라고 표현한다면,
엄청난 실례다.



섬 속의 작은 극장 DRFA365 예술극장

<1년 365일 예술영화를 상영하는 DRFA365 예술극장>



<2층 카페 벽면에 붙여진 수많은 영화 포스터>

연안 갯벌로 둘러싸인 동검도.
여의도보다도 작은 이 아늑한 섬에, 1년 365일 예술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이 있다.
DRFA365 예술극장이다.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주인장은
2005년, 유럽에서 본 영화 한 편에 영감을 받아
극장을 지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그의 결심 덕에 국내에서 개봉하지 못한 고품질의 예술영화들이
매일 이곳에서 빛을 발하는 중이다.
극장은 35석으로 규모는 다소 작지만,
코로나 19 여파에도 객석 점유율이
꾸준히 60%에 육박하고 있다고.
관객의 반 이상은 재방문 고객일 정도로 마니아층도 두텁다.
2층 카페에서는 음료뿐 아니라
함박스테이크, 카레덮밥, 샌드위치 등 음식도 판매한다.
영화에 관한 열띤 토론을 펼칠 수 있는 넓은 공간도 마련돼 있다.
‘예술영화는 마음으로 먹는 알약’이라는 주인장의 모토에 맞게,
치유 받기 위한 영화팬들의 발걸음으로 오늘도 극장은 바쁘다



또 하나의 예술공간, 동네 책방

그 남자의 독립서점 소금빛서점

소금빛서점은 고택을 수리해서 만든 독립서점이다.
그릇가게인 유림상회와 맞붙어 있는데,
주인장 부부 중 남편이 소금빛서점을,
아내가 유림상회를 운영한다.
소금빛서점은 아동용 서적부터 기독교 서적까지, 
주인장이 직접 읽은 책들로만 채웠다고.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책을 고른 뒤 결제는 유림상회에서 하면 된다.
최근 드라마 <더킹: 영원의 군주> 촬영지로 등장하면서 뜨겁게 인기몰이 중이다.

강화읍 남문안길 7
월~수요일, 금~토요일 11:00~17:00,
일요일 13:00~17:00, 목요일 휴무
010 9845 5999



내 아이를 위한 서점 딸기책방

오래된 간판들이 그대로 남아 있는 작은 골목 길.
동화에 나올 법한 파란 지붕 집이 보인다면,
딸기책방에 잘 찾아왔단 뜻이다.
출판일에 종사하던 부부가 차린 책방으로,
아동을 위한 국내외 그림책과 만화책 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아이와 함께 오기 좋다.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주인장표 핸드 드립 커피도 놓치지 말 것.
내부 사진 촬영은 반드시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한다.

강화읍 동문안길 33
화~일요일 10:00~18:00, 월요일 휴무
070 8865 0385



FOOD

향긋함이 두 배 쑥 라떼

적당히 달달하고, 넘치게 향긋한 음료를 찾고 있다면 주목!
쑥 라떼는 강화도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다.
먹음직스러운 초록빛 라떼를 한 입 가득 머금으면,
입 안에 봄이 핀다.
강화도의 쑥은 특히 조선시대 <동국여지승람> 등
다양한 문헌에 기록돼 있을 만큼
강화도를 대표하는 특산물이다.
라떼뿐 아니라 쑥으로 만든 떡, 케이크, 타르트 등
다채로운 디저트들도 놓치기 아깝다.


글·사진 곽서희 기자
저작권자ⓒ (주)여행신문 트래비 4
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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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