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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부자 맥시멀리스트가 꾸민 집 '미니멀 인테리어'

21.04.29

취미 부자에게 미니멀 인테리어란?

집은 하나고, 식구는 셋이며, 취미는 많습니다.
미니멀리스트처럼 집을 꾸민 맥시멀리스트, 
다(多)취미자 현은성 씨의 인테리어 성공기.

부족하지 않아도 부족하게 느껴지는 수납공간,
정리는 왜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걸까?
살림 고수의 집이라면 무언가 특별한 게 있을까?
복작복작해진 집 안의 가족과 물건의 자리를 척척 정해주고
드디어 정리 지옥에서 벗어난 현은성 씨.
수납과 감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그녀만의 섬세한 아이디어가 담긴 40평대 아파트를 소개한다.


오래된 아파트에는 특유의 따뜻한 느낌과 감성이 있어요.
명절이면 으레 주차난이 벌어질 정도고,
어르신도 많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정겨운 동네에 삽니다.
인테리어를 한 지 20년이 넘은 오래된 집을
입맛에 맞게 고쳐 쓰니, 오히려 신축보다 만족도가 높아요.



<거실 한쪽 벽을 시원하게 비우면서 액자를 진열하거나
콘센트를 숨겨둘 수 있도록 거치 공간을 마련했다.>



<인테리어를 담당한 노르웨이숲디자인에서는
책, 수납공간, 벽이 하나가 된 이곳을
‘커넥티드 하우스(connected house)’라고 이름 붙였다.>



<현은성 씨의 작업실 테이블 위에 놓인 도구와
그녀가 손수 그린 여우 그림.>




<직접 조립한 이케아의 월 시스템,
테이블, 의자로 완성한 작업실.>




<작은 물건에도 애정을 가지고 수집하는 현은성 씨가
소품을 진열하는 공간.>




<작업실 벽에 걸린 태산목 리스는
현은성 씨가 수년 전 직접 만든 것으로 이사 온 집에서도 함께한다.>



이 많은 살림을 챙겨서 이사를 결심하고,
인테리어를 하고, 정리를 하시느라 무척 바빴겠어요.
이사를 결심하신 이유가 있나요?
한 동네 안에서 이사를 했어요.
그래서 창밖으로 저희 아이가 다니는 학교랑
가족이 다니는 교회도 보인답니다.
인근의 작은 아파트에서 꽤 오래 살았는데,
좀 더 넓은 집이 필요해졌어요.
아이도 쑥쑥 크고, 저희 부부도 몸무게가 늘어서
온 가족이 ‘외적 성장’을 이루었거든요.
돈이 좀 더 모이고, 부동산 가격이 언젠가 안정기에 접어들 때가 오지 않을까, 하면서
소심하게 이사 고민을 5년 정도 하다 작년부터 집을 알아보러 다녔어요.
마침 저층이 아니면서도
건물 외벽과 떨어진 중간 집을 찾기가 어려운데
조건에 딱 맞는 이 집을 만난 거 있죠?

코로나19 시기라 이사를 하면서 문제는 없었나요?
많았습니다.
나름 여유를 두고 이사 날짜를 정했는데,
살던 집이 팔리지 않는 거예요.
하는 수 없이 살던 집은 잠깐 세를 놓고, 이 집에 들어왔죠.
이전 집이 팔리고 비용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인테리어를 잠시 보류하느라
이곳에서 야영하듯 여름을 보냈어요.
이케아 옷장 하나만 놓고, 박스도 풀지 않은 채
사는 와중에 남편은 용케 재택근무까지 했네요.
에어컨도 없이 보내는 여름이 쉽진 않았지만,
덕분에 앞으로 살아갈 집의 문제점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었어요.
잘못된 확장 공사로 결로도 있었고, 창호도 많이 낡았고,
또 주방이 저한텐 좁더라고요.
냉장고 놓을 자리를 미리 파악하려고 한 손에 줄자를 들고,
바닥에 마스킹테이프를 붙여가면서 직접 연구도 했어요.
이 시기가 인테리어를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경험이 있으셨나요? 이전 집은 어땠을까 궁금하네요.
내 입맛에 맞게 집을 고치는 걸 좋아해요.
손으로 하는 취미도 많고요.
그림도 그리고, 바느질과 가죽공예도 좋아하고요.
전에 살던 집은 도배, 장판 정도만 새로 하고 들어가
가구도 직접 만들고 페인트칠도 종종 해가며
열심히 가꾸면서 살았어요.
소품을 이것저것 만드는 제 취미와 일상을 블로그에 올리면서
좋은 이웃들도 만났고 추억도 많았어요.

지금의 집은 미니멀한 콘셉트인데, 취향이 변한 건가요?
원래는 따뜻하고 내추럴한 화이트와 우드를 좋아하는
아기자기한 취향이에요.
그런데 주부로서 내공이 쌓이다 보니
‘청소를 조금만 해도 깨끗해 보이는 집’이
최고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필요에 의해 미니멀한 인테리어를 추구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미니멀리스트가 사는 집 같지만,
한 꺼풀 벗기면 복작복작한 속내가 드러납니다.

셀프가 아닌,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인테리어는
어떤 점이 가장 좋은가요?

공정마다 완성도를 높여줄 기술자들이 붙는다는 점이요.
인테리어를 시작하고 나서
그동안 생각해왔던 모든 것을 다 구현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에
밤에 잠도 못 자고 사진을 찾아가며 고생을 했거든요.
기대했던 디자인이 마무리까지 말끔하게 구현되어 좋았어요.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었나요?
제 사진첩을 보면요, 5년 전 부터
인테리어 사진을 스크랩해서 지금은 1000장이 넘어가요.
그중엔 인테리어 업체들의 포트폴리오도 있고
좋아하는 공간과 가구 사진도 다양해요.
생활 속에서도 ‘이게 좋겠다!’ 싶은 순간이 있어요.
쇼핑을 다니다가도 순간
선반이나 진열대 디자인이 맘에 들면 사진을 찍어둡니다.
큰 서랍 안에 작은 서랍이 있는 주방 머그잔 수납장의 구조나
거실 곳곳에 적용된 매립 선반 모두 저의 오랜 로망이었습니다.


취미 부자에겐 어떤 가구, 인테리어가 유용한가요?
저와 같은 ‘다(多)취미자’ 에게는 테이블이 중요해요.
저희 집을 보면 책상 겸 테이블이 많아요.
거실, 주방, 각자의 방 어디서든 책을 보고 일을 할 수 있어요.
테이블이 큼직하면 바느질감을 쌓아놓거나,
그림 도구를 쫙 펼쳐둘 수 있어서 편해요.
이제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거실 테이블에
집에 있는 모든 의자를 끌어모아 가족들을 초대하고 싶어요.

다양한 취미 도구와 살림을
알차게 수납하는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하는 스타일이라서요.
물건마다 자리를 지정하고
선반의 폭과 너비까지 꼼꼼히 챙겼어요.
현관 쪽에는 마스크 자리도 따로 만들어두었어요.
요즘은 새벽 배송도 종종 하게 되잖아요?
저희는 신발장의 내부를 반대편에 있던
붙박이장까지 확장해서 팬트리 형식으로 만들어
새벽 배송 가방이랑 자전거같이 부피가 큰 짐들을 두고 있어요.
상자째 보관하는 가전은 남편의 작업실 한쪽에 수납하도록
선반마다 간격을 넓게 두었고요.
제 작업실은 안쪽에 가벽을 세워서
수납공간을 넉넉히 확보했습니다.

집에 대한 애정과 고민이 곳곳에서 느껴져요.
이런 집에서 어떤 꿈을 이루고 싶으신가요?
집순이고 취미 부자인 저에게 집은
제 삶을 지탱해주는 단단한 받침이에요. 소중한 공간이죠.
이전까지는 아이를 돌보며 틈틈이 취미를 즐기는 블로거였는데,
이제는 좀 더 지속 가능하고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고민하는 시점이에요.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서도
제가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고 싶어요.






<싱글 침대 2개를 붙여 넓게 사용하는 부부의 안방.
침대 너비에 맞춰 양쪽에 콘센트와 거치대를 설치했다.>



<피아노 연주를 즐기는 남편의 작업실 입구에는
마스크 보관함이 있다.

수납장 위쪽에 철판을 덧대 자석으로 된 후크를 부착했다.>



요즘같이 모두가 집순이, 집돌이가 되어야 하는 시기엔
집 안에서 거리두기를 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이 참 소중해지더라고요.
되도록 많은 활동을 하도록 집을 꾸미니
집에서 꼼지락거리는 시간이 더 즐겁게 느껴져요.


<싱크대 상판에 시공한 인조대리석을 벽면에도 둘러
청소하기 쉬운 주방을 완성했다.>




<베란다를 확장한 아이방은
날개벽과 연결된 가벽을 세워 공간을 구분했다.>




<벽면에 매입한 단정한 디스플레이 공간은
집안 전체 인테리어의 모티프가 되었다.>




<수납의 달인은 찻잔을 이렇게 보관한다.
높이가 얕은 서랍을 제작해 컵과 소서를 따로 두는 것이 포인트!>



<주방의 그릇 중 매일 쓰는 종류는 선반에, 
가끔 사용하는 것들은 서랍 안에 보관한다.>




<왼쪽 수납공간에 빌트인 냉장고가 숨어 있다.
맞은편에는 테이블 겸 수납장으로도 쓰는 아일랜드와 벤치를
노르웨이디자인에서 맞춤 제작했다.>


기획 김의미 기자 사진 김덕창
디자인·시공 노르웨이숲디자인(nwd.co.kr)

저작권자ⓒ ㈜서울문화사 리빙센스 2021년 4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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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