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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빈티지 가구 브랜드 추천, 빈티지 가구 살 때 주의할 점

21.07.22

오리지널 빈티지의 오래된 매력

전화 한 통이면 빈티지를 주문할 수 있는 시대.
노르웨이에서부터 북아프리카까지 직접 트럭을 운전하며
가구를 컬렉션한 권용식 대표의 디자인 가구 이야기.


빈티지 가구에 진심인 남자

<빔 리펠트의 어드저스터블 플로어 램프가 빛을 발하는 비투프로젝트의 2층 공간.
의자는 데니시 모던 디자인을 이끈 디자이너 카레 클린트가 디자인한 사파리 체어.>


<지하 1층에 이미경 작가의 작품과
한스 호브와 팔레 페테르센이 디자인한 사이드보드가 어우러져 있다.>


<살바도르 달리가 코코 샤넬에게 선물한 것으로 알려진
코코 샤넬 커피 테이블.

보리수를 묶어놓은 듯한 다리가 인상적이다.>


<루이스폴센의 가장 대표적인 조명 중 하나인 아티초크 조명.
비투프로젝트에 전시된 제품은 오리지널 빈티지로,
구리로 마감해 고급스러우면서 따뜻한 느낌이 난다.>

대학로 작은 골목 주택가에
비투프로젝트라는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1층은 카페, 지하와 2층은 갤러리와 클래스를 여는 공간으로
빈티지 가구 컬렉터 권용식 대표가 운영하는 공간이다.
1층 카페에 놓을 가구를 구하려고
독일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가 빈티지 컬렉팅을 시작했다는
권용식 대표는, 지난 10년간 아내 변재희 공동대표와
유럽과 북아프리카를 돌며
400여 개의 빈티지 숍을 방문하고 제품 수백 점을 컬렉션했다.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 전화번호와 지도 한 장에 의지해
직접 트럭을 운전하고 유럽 전역을 돌았다는 부부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해 클릭 몇 번으로
빈티지 가구를 구입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전 마켓이나 빈티지 숍을 가보지 않고
물건을 고를 수가 없더라고요.
많이 보고 경험해봐야 취향과 안목이 생겨서
소비자에게 좋은 물건을 제안할 수 있는데,
요즘은 소비자의 취향을 따라가려는 것처럼 보여서
안타깝기도 하죠.
직접 현장을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역의 문화도 습득하게 되니
가구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빈티지 가구를 향한 애정이 없었다면 시작도 못했을 일.
지난 10년 동안 1년의 절반은 한국에서,
나머지 절반은 유럽에서 보내는 두 집 살림을 해왔다는 부부는
코로나19 때문에 1년 넘게 국내에서만 지냈더니
몸살이 날 지경이라고.
백신 접종을 마치고 유럽 빈티지 숍을 둘러볼
그날만을 기다리던 권용식 대표는
코로나19로 한국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사이에
지난 10년의 빈티지 컬렉션 여정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하고 싶은 말도, 담고 싶은 가구도 많았지만
89개의 빈티지 가구를 엄선해
디자인 히스토리와 컬렉팅 중 생긴 에피소드를 함께 담았다.
그의 책 《MY DEAR VINTAGE》 속 생생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마치 유럽으로 디자인 여행을 떠나온 것만 같다.
권용식 대표를 만나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에 대한 좀 더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처음 빈티지 가구를 컬렉션한다고 했을 때,
주변에선 중고 가구를 파는 거냐는 반응이었어요.
하지만 저는 취향대로
나만의 색깔이 담긴 컬렉션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저 팔기 위해 가구를 들였다면
평범한 가구 유통과 다를 게 없었겠죠.

빈티지 가구의 매력을 발견하는게 재미있어서 지금까지 왔고,
많은 분에게 아름다운 가구를 소개할 수 있었어요.”



<닐스 오 묄레르의 확장형 다이닝 테이블과 아르네 호프만드 올센의 다이닝 체어,
베르판 펀 펜던트 조명을 세팅한 지하 1층 갤러리.>


<지난 10년간 10만km를 달려 400여개 빈티지 숍에서 찾은
컬렉션의 여정을 담은 권용식 대표의 《MY DEAR VINTAGE》.>


<빨간색이 매력적인 라운지체어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카를로.>


《MY DEAR VINTAGE》라는 책은
어떻게 세상에 태어나게 됐나요?

지난 10년 동안 빈티지 가구를 컬렉팅하면서
쌓아둔 이야기와 사진이 많았어요.
한 3~4년 전부터 책이든 뭐든
컬렉팅한 시간을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고요.
그동안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컬렉팅한 제품들의
사진과 얽힌 이야기들을 올려놨는데,
그 방대한 자료를 잘 정리해서 남겨보고 싶었거든요.
지난 10년간 겪었던 일들을 공유하며 빈티지 가구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작업이었죠.


이 책을 통해 어떤 가구들을 소개하고 싶으셨어요?
그동안 컬렉팅한 것들 중 89개만 엄선해서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만 전달하자는 생각으로
지역별로 디자이너들을 선별했고,
나무, 플라스틱, 철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한 아이템을 넣었어요.
요즘 빈티지 가구의 인기가 매우 높지만,
정확히 어떤 제품을
오리지널 빈티지라고 불러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사실 가구마다 특성이 달라서
어떤 하나의 기준으로만 판단할 수는 없어요.
오랜 시간 동안 가구를 다룬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죠.
하지만 보통 오리지널 빈티지, 리프로덕트,
레플리카 정도로 구분을 할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오리지널 빈티지는
디자이너의 디자인과 가구 장인의 수작업이 결합된 제품이에요.
시기로 치면 미드센추리 시대,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70년 정도까지 생산된 것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후 시기에도
오리지널 제작 방식이 유지되는 경우도 있어요.


특정 시기로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이에요?
에그 체어를 예로 들어볼게요.
덴마크의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하고
프리츠 한센에서 제작한 가구입니다.
1958년 처음 만들어진 에그 체어는
폴리스티렌 스티로폼으로 몸체를 만들고
가죽을 씌워서 완성했어요.
이음새 없는 통가죽에 스티치만 넣은 마감으로
1200번의 손바느질로 만들어진 명품이고요.
그런데 많은 가구 회사가 더 빨리, 더 많이 가구를 제작하기 위해
기계를 도입했고 프리츠 한센도 마찬가지였죠.
1980년대 이후에 만들어진 에그 체어는
장인의 손바느질이 아닌 공장에서 기계로 마감한 것들이에요.
기계로 손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의자의 형태도 달라질 수밖에 없고요.
소재와 디테일의 퀄리티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1960년대 제작된 에그 체어가
중고 시장에 나오면 오리지널 빈티지라고 보지만,
2000년도에 제작돼 중고 시장에 나온 제품은
리프로덕트 제품의 중고라고 판단해요.
지금도 프리츠 한센 매장에서
똑같은 디자인의 새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니까요.


오리지널 빈티지와 리프로덕트 제품은 그렇게 구별하는 거군요.
오리지널 빈티지를 시장에서 만나는 건 하늘의 별 따기예요.
사람들이 잘 모른다고 종종 리프로덕트 제품을
오리지널 빈티지라고 말하면서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요.
레플리카는 디자인을 복제한 가품이라서
제품으로서 가치를 두지 않아요.
가끔 빈티지와 앤티크 가구를 혼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앤티크 가구는 귀족의 맞춤 정장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디자이너가 중심이 아니라
어떤 가문이나 귀족의 취향에 맞춰서 제작되는 가구였죠.


컬렉팅한 것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는 무엇이에요?

아르네 야콥센의 시리즈 세븐 프로토타입
(본격적인 상품화에 앞서 성능을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해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한 기본 모델)의
퍼스트 에디션을 특히 아끼고 있어요.
비록 너무 오래되고 가죽이 삭아서 앉을 수는 없지만
가죽에 손으로 한땀 한땀 꿰맨 흔적이 남아 있고,
의자의 다리 부분도 디자인이 독특해요.
아마 다시는 구할 수 없는 제품일 거예요.

컬렉터로 살아가는 삶의 매력이 있다면요?
저희 아버지께서 1970년대 후반
중동 건설 현장을 오가면서 일하셨는데,
한국에 올 때마다 카시오 시계, 파카 만년필, 소니 워크맨 등
새로운 물건들을 선물로 사오셨어요.
그 덕에 다른 친구들보다 새로운 문물을 일찍 접할 수 있었어요.
그때부터 해외 문화에 관심이 생겼고,
기회가 생기면 여행도 다니고 물건도 수집하기 시작했고요.
그러다가 이 공간을 만나고 멋진 가구로 채우고 싶어
공부하다 보니  이 세계가 그렇게 재미있더라고요.
좋은 가구를 만나기 위해서는 여행을 떠나야 했고,
그 길에서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는 게 정말 좋았어요.


최근에 관심이 가는 디자인이나 브랜드가 있으세요?
늘 더 새롭고, 남들과 다른 것들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최근엔 이탈리아 디자인에 관심이 가요.
이탈리아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예술성을 타고나는 것 같아요.
그냥 일반적인 계단의 일자형 손잡이도
직선으로 끝나는 법이 없고
한 번 정도는 꺾어서 멋을 살리잖아요.
그런 한 끗 차이도 비용이 발생하게 될 텐데,
그걸 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이 살더라고요.


빈티지 가구를 살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선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는 구하기가 힘들고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본인의 취향을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조금 마음의 여유를 두고
나와 인연이 닿는 가구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구입은 주로 저처럼 컬렉터를 통하거나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직구를 하면
한국에 도착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간에 파손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죠.
그리고 사용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AS가 어렵기도 하고요.
조금은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루트로 구입하는 게
가장 나은 선택일 거예요.



오리지널 빈티지와 리프로덕트의 차이

오리지널 디자인이
여러 사정으로 제조사나 제작 공정이 바뀌면서
리프로덕트 제품으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사진 속 PK22 라운지체어는
덴마크의 디자이너 폴 키에르홀름의 작품으로
출시되자마자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1957년 세계 최고의 디자인 페어인 밀라노 트리엔날레에서
그랑프리를 기록한 제품이다.
폴 키에르홀름이 사망할 때까지 모든 디자인은
E, 콜드 크리스텐센에서 제작했고 
1982년부터는 프리츠 한센에서 생산했다.
오리지널 빈티지 제품과 프리츠 한센에서 만든
리프로덕트 제품은  모델마다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리프로덕트 제품을 날렵함이 떨어지는 느낌이다.
PK22의 모든 제품은 의자 아랫 부분에
음각으로 로고를 새겨 제작사를 구분할 수 있다.



유명 디자이너의 새로운 디자인을 찾아내는 재미

덴마크 디자이너 뵈르게 모겐센은
데니시 모던의 심플한 개념을 만든 주인공이다.
그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의 가구를 추구했는데,
그중 하나가 스포크백 소파다.
소파의 옆 부분, 팔걸이에 해당하는 왼쪽 날개가
가죽 끈으로 연결돼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편안하게 몸을 감싸주면서
옆 부분을 다양한 각도로 펼칠 수 있도록 디자인해
1963년 첫 생산 이후 큰 인기를 끌었고
다양한 버전으로 출시됐다.



덴마크 가구에서 만나는 부메랑 형태의 다리

권용식 대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디자이너들의 제품 중에
유려한 아름다움을 지닌 가구를 찾아내는 데 재능이 있다.
스벤 마센의 티크 데스크도 그중 하나다.
스벤 마센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디자이너지만
티크와 로즈우드를 사용해
유기적인 실루엣과 섬세한 디테일 등
덴마크 디자인의 현대적인 스타일을 잘 보여준다.
1960년대 이후 호주로 이주한 것으로 알려진
스벤 마센의 가구에서는 부메랑 형태의 다리 등
특유의 독특한 디자인이 반영되어 있어 특별하다.
앞면에 8개의 서랍과 뒷면에
책꽂이와 잠금이 가능한 수납공간이 있는 데다
부메랑 형태의 독특한 다리가
책상을 가볍고 날렵하게 보이게 한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디자인

아르네 보데르는 덴마크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로
핀 율에게서 디자인을 배웠다.
그의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유행을 따르지 않아
일관적인 매력이 있었지만
뵈르게 모겐센이나 아르네 야콥센과 같은
동시대의 디자이너들만큼 널리 알려지지는 못했다.
그는 주로 로즈우드와 티크를 소재로 가구를 제작했는데
이 데스크는 앞면의 간결한 서랍디자인과
뒷면의 수납공간 매력적이다.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김덕창
참고서적 《MY DEAR VINTAGE》(몽스북)
저작권자ⓒ ㈜서울문화사 리빙센스 2021년 7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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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에는 회사가 이용자에게 이를 사전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의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의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국가비상사태, 정전 등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으며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회사는 본 조 제1항 및 제2항의 단서 조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 개편 등 서비스 운영 정책 상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예고 후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 8조 (회사의 지적 소유권의 보호)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이 회사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판매, 다운로드, 출판, 송신, 배포, 방송 및 기타 방법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 9조 (회원의 게시물) (1) 블로그의 특성상 회원이 게시물을 등록한 것은 회사가 게시물에 대한 사용허가를 득한 것으로 간주하며 회사와 기타 회원은 자유롭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외부 퍼나르기 및 메일 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3) 회원이 창작하여 회사에 게재 또는 등록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단, 회사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회원이 활동한 게시물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 본인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에 대해 게시 및 보존 기간을 최소 1년으로 하며, 1년 이후에는 서비스 사정에 따라 게시 및 보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시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① 회사,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인신공격, 모욕, 허위사실유포, 유언비어 등)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제3자로부터 명예훼손, 지적재산권 등의 권리 침해를 이유로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④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음란물, 사행 심리를 조장하는 내용, 상품, 사이트 소개, 구인, 대출 등)의 게시물인 경우 ⑧ 타인의 아이디, 필명,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게시물인 경우 ⑨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된 게시물인 경우 ⑩ 데이터의 손상으로 인하여 내용을 알아볼 수 없는 게시물인 경우 ⑪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7) 제6항의 사유에 해당될 경우 회사는 임시로 게시중단(전송중단)할 수 있으며, 게시중단 요청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에 소송, 합의 기타 이에 준하는 관련기관의 결정 등이 이루어져 회사에 접수된 경우 이에 따릅니다. (8)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임시게시 중단이 된 경우,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은 재 게시(전송재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게시 중단일로부터 3개월 내에 재 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회사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광고성 및 악성 게시물에 대해서는 회사가 해당 게시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있음은 물론, 회원의 글쓰기 권한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 10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게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게시물을 이용해 출판을 하고자 할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절차를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단, 회원정보에 등록된 연락처가 사실과 다르거나 회원이 회사의 연락에 응하지 않아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출판된 후에 동의 절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출판에 따라 회원에게 지급되는 원고료나 제공되는 혜택은 출판 동의과정에서 함께 공지합니다. (4)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게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1조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1)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2) 회사는 사이트 상에 게재된 광고주의 판촉활동 및 광고주와 회원간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SMS 및 서신우편, 전화상담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동 정보의 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정보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SMS, E-mail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업무제휴로 인해 회사의 제휴사에 회원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됩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원은 제휴사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의 서비스 이용 절차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비스이용 신청을 하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제공(각종 마케팅서비스를 포함합니다)과 회원관리 ② 회사의 제휴 회사와의 업무제휴로 인한 회원의 정보 제공 및 활용 (5) 회사는 본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 해지] 제 13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호의 기간 내에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져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해지를 한 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어 회사가 이용을 승낙한 이후에 서비스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다)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계약상의 회원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나.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다.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개인정보 등을 도용한 경우 라.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마. 회사에서 허락되지 않은 스팸성 광고 글을 게시판에 게재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아.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자.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행위를 하는 경우 차. 회사가 허락하지 않은 방법으로 회사가 운영, 관리하는 포인트를 취득한 경우 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타.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 처벌을 받은 경우 파. 타항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우 [제4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15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SNS형 서비스 (노루SNS, 테마포토, 아이템샵 등) 2) 게시판형 서비스 (포스트, 노루특파원, 이벤트, 공지사항 등) 3) POLL 사용자 집계 서비스 4) 정보제공 서비스 (가상페인팅서비스, 친친파크 등) 5) 기타 "회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9조["회사의 의무"]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조 (포인트 제도 이용) 1. 회사는 회원에게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포인트 획득, 사용 방법 등에 관련된 세부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도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사는 제휴업체와 회원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아이디, 기타 회원의 식별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물품 배송의 경우 배송에 필요한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4.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회원의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 17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조 (면책) 1. 회사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은 자기의 책임아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에 관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정에 위반하여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정보교류, 물품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원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가 회원 또는 제3자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게 되고, 이로써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합니다. 7. 회사는 본 사이트의 고유 목적에 의하지 않은 광고 및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여 거래한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장 회원과 회사의 의무] 제 19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에 관련된 설비를 항상 운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보수하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 2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모든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및 주의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등록 양식에서 요구되는 내용들에 대해 진실되고 정확하며 현재의 사실과 일치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지합니다. 3. 회원은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대한 회원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5. 회원은 사전 승낙 없이 상업적인 목적을 위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는 게시물의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출처를 밝히고 복제, 전송, 배포 할 수 있으나 상업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의 행동규범 ①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해 게재한 게시물 또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책임을 집니다. ② 회원은 불법적이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다. 회원은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여 유용하지 않습니다. 8.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ID)를 부정 사용하는 행위 ②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③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④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⑤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⑥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의 유포행위 ⑦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 등 일정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⑧ 광고성 댓글 및 타인을 비방하는 악의성 댓글을 게재시에는 임의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 ⑨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7장 만 14세 미만 회원에 대한 조치] 제 21조 (만14세 미만 회원의 이용계약) 1.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사는 1항에 의한 동의를 얻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취득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는 이용계약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 22조 (법정대리인에 대한 동의 방법) 1. 회사가 제21조 제1항에 의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만 14세 미만 아동이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맺기 위해 회원가입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법정대리인이 이를 확인하고, 동의여부를 표시한 뒤 실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1항의 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화,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기타 법정대리인이 진정으로 동의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 가입을 승인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동의 여부 확인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주민등록번호가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 알려져 동의 여부를 조작할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5.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동의를 취소할 수 있으나, 동의를 취소하더라도 동의 기간 동안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8장 기타] 제 23조 (고충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 24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2일자 제정 및 공표되며 공표와 즉시 약관 내용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최종 갱신일: 2013년 05월 02일